토끼처럼 뛰었으면, 용처럼 솟아 오르라

|  

[김형태 칼럼] 정초에 읽을 연하시

▲과거 새해 일출 모습.

▲과거 새해 일출 모습.

새해가 되면 서로 인사를 나눈다. 용돈을 주기도 하지만 덕담이나 축복기원을 나눌 수도 있다. 이때 유명한 글귀(격언·속담·잠언) 하나를 써주거나 들려주는 것은 고상한 신년하례의 모습이다. 좋은 축복과 감사의 시(年賀詩·연하시)를 한 편씩 주고받는 것도 좋을 것이다.

① “복되어라/ 악을 꾸미는 자리에 가지 아니하고/ 죄인들의 길을 거닐지 아니하며/ 조소하는 자들과 어울리지 아니하고/ 하나님께서 주신 법을 낙(樂)으로 삼아/ 밤낮으로 그 법을 되새기는 사람/ 그에게 안될 일이 무엇이랴?/ 냇가에 심어진 나무 같아서(樹栽水邊)/ 그 잎사귀가 시들지 아니하고/ 제철따라 열매 맺으나/ 사악한 자는 그렇지 아니하니/ 바람에 까불리는 겨와도 같다./ 하나님께서 심판하실 때에/ 머리조차 들지 못하고/ 죄인이라 의인들 모임에 끼지도 못하리라.”(성경, 구약, 시편 1편)

② “첫 눈뜸에 눈 내리는 청산을 보게하소서./ 초록 소나무들의 청솔바람 소리를 듣게 하소서./ 아득한 날에 예비하여 가꾸신 은총의 누리 다시금 눈부신 상속으로 주시옵고/ 젊디젊은 심장으로 시대의 주인으로 사명의 주춧돌을 짐지게 하소서./ 첫 눈뜸에 진정한 친구를 알아보고 서로의 속사랑에 기름 부어 포옹하게 하여 주소서./ 생명의 생명인 우리네 영혼 안엔 사철 자라나는 과일나무 숲이 무성케 하시고/ 제일로 단 맛나는 열매를 날이 날마다/ 주님의 음식상에 바치게 하옵소서.”(김남조/ 새해의 기도)

③ “평범하지만 가슴엔 별을 지닌 따뜻함으로 어려움 속에서도 절망하지 않고/ 신뢰와 용기로써 나아가는 기도의 사람이 되게 해주십시오/ 더도 말고 덜도 말고 정월의 보름달만큼만 환하고 둥근 마음 나날이 새로 지어먹으며 밝고 맑게 살아가는 희망의 사람이 되게 해주십시오./ 저의 삶에 새해라는 또 하나의 문을 열어주신 주님/이 문을 통해 세상을 바라보고 사람을 바로 보며/ 옳고 그른 것을 잘 분별할 줄 아는/ 지혜의 사람이 되게 해주십시오./ 너무 튀지 않는 빛깔로 누구에게나 친구로 다가서는 이웃/ 그러면서도 말보다는 행동이 뜨거운 진실로 앞서는/ 사랑의 사람이 되게 해주십시오./ 오랜 기다림과 아픔의 열매인 마음의 평화를 소중히 여기며/ 화해와 용서를 먼저 실천하는/ 평화의 사람이 되게 해주십시오./ 그날이 그날 같은 평범한 일상에서도 새롭게 이어지는 고마움이 기도가 되고/ 작은 것에서도 의미를 찾아 지루함을 모르는/ 기쁨의 사람이 되게 해주십시오./ 욕심을 버리는 연습과 자기 뜻을 포기하는 연습을 통해 죽음을 준비하는 사람/ 오늘은 지상에 충실히 살되 내일은 홀연히 떠날 준비가 되어있는/ 순례의 사람이 되게 해주십시오.”(이해인/ 새해엔 이런 사람이)

④“매양 추위 속에/ 해는 가고 또 오는 거지만/ 새해는 그런대로 따스하게 맞을 일이다./ 얼음장 밑에서도 고기가 숨쉬고/ 파릇한 미나리 싹이/ 봄날을 꿈꾸듯/ 새해는 참고/ 꿈도 좀 가지고 맞을 일이다./ 오늘 아침/ 따뜻한 한 잔 술과/ 한 그릇 국을 앞에 하였거든/ 그것만으로도 푸지고/ 고마운 것이라 생각한다./ 세상은/험난하고 각박하다지만/ 그런 세상은 살만한 곳/ 한 살 나이를 더한 만큼/ 좀 더 착하고 슬기로울 것을 생각한다./ 아무리 매운 추위 속에/한 해가 또 오지만은/ 어린 것들 잇몸에 돋아나는/ 고운 이빨을 보듯/ 새해는 그렇게 맞을 일이다.”(김종길/ 설날 아침에)

⑤“오늘은/ 오늘에만 서 있지 말고/ 오늘은 내일과 또 오늘 사이를 발굴러라./ 건너 뛰듯, 건너 뛰듯/ 오늘과 또 내일 사이를 뛰어라./ 새옷 입고/ 헌옷이라도 빨아입고/ 널뛰듯/ 널뛰듯/ 이쪽과 저쪽/ 오늘과 내일의 리듬 사이를/ 발굴러라 발굴러라./ 춤추어라 춤추어라.”(김현승/ 새해 인사)

⑥“황새는 날아서/ 말은 뛰어서/ 거북이는 걸어서/ 달팽이는 기어서/ 굼벵이는 굴렀는데/ 한날 한시 새해 첫날에 도착했다./ 바위는 앉은 채로 도착해 있었다.”(반칠환/새해 첫 기적)

토끼의 해(2023년)는 가고, 청룡의 해(2024년)가 왔다. 토끼처럼 뛰었으면 용처럼 솟아 오르라. 그리고 4월 10일 나라 위해 일할 만한, 신실한 국회의원들을 잘 가려서 뽑자.

김형태 박사
한남대학교 14-15대 총장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123 신앙과 삶

제1회 독서 컨퍼런스

“좋은 책 한 권, 교회를 세울 수 있습니다”

기독 출판사들이 연합해 개최한 제1회 크리스천 독서 컨퍼런스가 2월 17일 오후 서울 양천구 목동제자교회(담임 권호욱 목사)에서 개최됐다.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교회·위로·공감’ 등…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한기총

한기총 고경환 대표회장 취임 감사예배

한국기독교총연합회 제28대 대표회장 고경환 목사 취임 감사예배가 2월 15일 오전 고양 순복음원당교회(담임 고경환 목사)에서 개최됐다.

기장 고신

“기장과 고신 총회, 만남 자체가 한국교회에 큰 메시지”

기장 박상규 총회장 에서가 야곱 만난, 역사적 예배 예수님처럼 사는 믿음·열망 같아 고신은 순교하면서 신앙 지켰고 기장은 국가 폭력 앞에서 순교 둘 다 예수님만 믿으려는 고백 예수 안에서, 이해관계 있겠나 고신 정태진 총회장 오늘 만남, 하나님 명령 …

성과연

“르네상스 시대 매독이 종교개혁 불렀듯, 현대 에이즈·동성애도…”

한국성과학연구협회(회장 민성길 교수, 이하 성과연) 주최 제6회 성과학 콜로키움이 2월 15일 오후 서울 강남구 한신인터밸리 차바아에서 ‘증가하는 성병(STI): 역사와 종류, 증상과 현상’이라는 주제로 개최됐다. 1세션에서는 김준명 명예교수(연세대 감염내과)…

히에로니무스 보쉬

드론처럼 ‘하나님의 시선’에서 담아낸 인간의 죄와 구원

괴물과 키메라의 발명가 보쉬 인간 죄와 부도덕 많이 그려내 상상력 풍부한 이미지 담아내 브뢰헬·피카소, 초현실주의로 , 욕망 이끌림 대한 경고와 주님 말씀 대한 순종 ‘창조주의 눈’ 연상시킨 구성 , 생명-사망 숨가쁜 순간 드라마틱한 묘사 인생에서 …

헌법재판소

최근 ‘각종 논란의 중심’ 헌법재판소에 대한 법률적 Q&A

최근 문형배·이미선·정계선 재판관 등 헌법재판소의 대통령을 비롯한 각종 탄핵 심판에 대한 공정성 문제가 연일 제기되는 가운데, 본지는 여러 법률적 문제에 대한 Q&A를 진행했다. 여기에는 변호사인 한미보수주의연합(KCPAC) 박주현 대표가 답변에 참여했다. 박…

전한길

전한길 강사, ‘탄핵 반대’ 결단 이유 중 하나는 본지 김진홍 목사 인터뷰

전한길 한국사 일타강사가 자신이 탄핵 반대 목소리를 공개적으로 내기로 결단한 이유 중 하나로 본지 유튜브의 ‘김진홍 목사 인터뷰’를 꼽았다. 전한길 강사는 11일 오전 크리스천투데이 유튜브 라이브에 출연해 “지금 여러 목사님들이 (목소리를 내는 일에) …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