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천 칼럼] 캄보디아 다섯째 날

7twins@naver.com   |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푸른 빛 아침 기운이 커튼 사이로 비집어 들어올 때,
새 소리에 잠을 깼습니다.
도착한 지 닷새, 머문 지 나흘.
창 앞에 근접해 와 닿은 나뭇잎들의 큼직함과 싱싱함이 새롭습니다.

이 며칠은 제게, 19년 전부터 오던 조금은 익숙한 곳이지만,
하늘과 그 품고 있는 구름의 각양, 곳곳 우뚝 솟은 오래 된 나무.
사람 냄새 나는, 그리고 아직도 많이 남은, 고와 보이고 착해 보이는 사람들로 다가옵니다.

이곳은 이미, 먼저 확보한 자와, 약해서 놓치고 힘든 삶을 지속해야 하는, 다수로 존재할 것입니다.
인생 삶의 정형은, 어디서나 그대로 재현될 것입니다.
어찌 보면 같이 어려웠을 때가, 마음이라도 편했을지도.

우리의 할 일에 대한, 사실은 생각만으로 바뀌지는 않습니다.
선한 힘, 위장되고 포장된 힘이 아닌 진실과 사랑을 품은, 힘이 필요합니다.
사랑은 말로 하는 것이 아니라, 깨닫고 느낄 삶의 실재일 때, 진실의 힘을 공유합니다.

각각 다른 욕망과 희망과 의지, 그 와류 속에서도 그 각각의 다름을 넘는 더 큰 힘은,
구원, 모든 각각의 다양과 복잡을 넘는,
그 하나로 모두를 모든 것을 품는, 본질인 예수 그리스도밖에 없습니다.
그 예수 그리스도를 관념이나 가상의 형태가 아닌,
삶의 실제를 통해 사랑의 실효적 형상으로, 주기 원하며 전하기를 바랍니다.

그래서 우리는 빵과 함께 복음을 전하고, 말만이 아닌 진실이기를 원하며,
주고 싶으나 가진 것 없어 부끄러워 오그라진 감추고 싶은 손에,
그 빵 한 조각, 물 한 모금을, 순간의 정서가 아닌 구조적 의지로 전합니다.
시작했으면 끝까지, 그 끝까지가 내 앞의 그에게 구조화되어 이루어지기를 애씁니다.
약속대로 정한대로, 끝까지, 그것을 위해 의협심의 빵 한 조각 넘어, 그 반복 구조를 추구합니다.

우리의 사명이 생명을 뛰어넘고, 누군가의 삶을 빛으로 이끌어 내는 것이라면,
혼을 쏟아 공부하고, 평범을 넘는 비범 수준의 일을 하고, 관찰의 눈을 떠야 합니다.
오늘도 없는 힘을 보며 한탄 대신, 또 하루 1을 쌓아 결국 이루는 은총의 백성이 돼야 합니다.

오래 걸려도 지루함과 허무함을 넘어, 줄 것을 마련하고, 바로 흐르도록, 힘을 쌓고 마련합시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많이 본 뉴스

123 신앙과 삶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월드와치리스트, 기독교 박해지도

오픈도어선교회, 2025 기독교 박해국 목록 발표

오픈도어선교회가 15일 서초동 사랑의교회 국제회의실에서 ‘2025년 기독교 박해국 목록’(World Watch List)을 발표했다. 이날 오픈도어 김경일 사무총장은 “기독교 박해국 목록이 기독교인들에게 영적인 도전을 주고, 오늘날 더욱 적대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선교 환…

한기총 대표회장 정서영 목사

한기총 “공수처, 무리한 대통령 체포 영장 집행… 불법 멈추라”

대통령 기소, 절차·방법 모두 적법해야 불법 기반 결과, 결코 신뢰할 수 없고 불합리하고 불법적 행위만 양산할 뿐 적법 절차와 과정 통해 수사·기소·재판 한국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정서영 목사, 이하 한기총)에서 15일 ‘수사권 없는 공수처의 무리한 대…

세이브코리아, 수기총

“카톡 계엄령 즉각 해제하고, 현직 대통령 국격 맞게 대우해야”

수도권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김선규 목사, 사무총장 박종호 목사, 수기총) 등 1200개 단체들이 15일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즉각 카카오톡 계엄령을 해제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발표한 성명서에서 이들은 민주당의 최근 온라인 플랫폼 ‘민주파출소’를 설치하…

권영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권영세 국힘 비대위원장, 한교총 김종혁 대표회장 예방

권영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3일(월) 취임 인사차 한국교회총연합(이하 한교총)을 방문해 대표회장 김종혁 목사와 환담했다. 김종혁 대표회장은 “나라와 민족을 섬기는 귀한 사명에 하나님의 은혜가 함께하길 바란다”며 “한국교회는 전통적으로 새벽…

33차 복음통일 컨퍼런스 첫날

“북, 코로나 후에도 계속 교회 성장… 말씀은 매이지 않는다”

‘내 민족을 내게 주소서’ 주제로 첫 3일 동족구원 위해 금식기도 전국과 해외에서도 유튜브 참석 제33차 복음통일 컨퍼런스(북한구원 금식성회)가 파주 오산리최자실기념금식기도원에서 1월 13일 오후 5일간 일정을 시작했다. 이번 성회 주제는 ‘분단 80년, …

김동식 피랍 순교

“순교 못할망정, 순교자 잊는 죄 범하지 말자”

美 국적 한인 선교사 돌아왔는데 대한민국 선교사들만 못 돌아와 기도하는 한국교회, 잊어선 안 돼 故 김동식 목사 피랍 25주기·순교 24주기 추모 및 납북자 송환 국민촉구식이 지난 1월 13일 오전 10시 서울 영등포구 국회의원회관 제8간담회실에서 개최됐다. …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