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동욱 목사 칼럼] 위대한 지도자, 실패한 아버지

|  

▲설동욱 목사.

▲설동욱 목사.

우리가 역사를 돌아볼 때, 지도자로서는 너무나 훌륭하고 위대했지만 아버지로서는 실패한 사람이 많이 있다. 두 가지 역할을 다 잘하기는 쉬운 일이 아니어서 그렇다. 성경에도 보면 지도자로서는 위대했지만 아버지로서는 인정받지 못한 사람이 있다. 지혜의 왕 솔로몬과 선지자 사무엘이 그 대표적인 사람이다.

솔로몬은 전무후무한 지혜자였다. 성경에 보면 솔로몬의 지혜가 동쪽 모든 사람의 지혜와 애굽의 모든 지혜보다 뛰어났다고 했다. 그는 잠언 삼천 가지를 말하였고, 그의 노래가 천 다섯 편이며 천하의 모든 왕이 지혜의 말을 듣기 위해 솔로몬을 찾아오기까지 했다. 그러나 그는 자녀 교육에 있어서만큼은 실패자였다. 그의 뒤를 이어 왕이 된 르호보암을 보면 알 수 있다. 르호보암은 자기 친구들의 말을 듣고 백성을 압제함으로써 나라가 남북으로 분열되게 만든 어리석은 왕이다.

자녀 교육에 실패하기는 사무엘 선지자 역시 마찬가지였다. 사무엘은 선지자로서 청렴결백하여 모든 백성이 그를 따르고 순종하며 존경했다. 그러나 자녀 교육에서는 실패한 아버지였다. 사무엘은 나이가 많아지자 두 아들을 사사로 세웠다. 그의 아들들은 사무엘을 닮지 않았다. 뇌물을 받고 판결을 굽게 했다. 결국은 이스라엘 장로들이 사사 제도에서 왕을 세워 달라고 하기에 이르렀다. 결국 불행의 씨앗은 뇌물을 받고 판결을 굽게 하여 나라를 망치고 만 것이다.

설동욱 목사(예정교회 담임, 남양주어린이미래재단 이사장)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에디터 추천기사

행동하는프로라이프를 비롯한 59개 단체가 5일(수) 정오 헌법재판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헌법재판소(헌재)의 이중적 태도를 강력히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헌재, 낙태법 개정 침묵하면서 재판관 임명만 압박?”

행동하는프로라이프를 비롯한 59개 단체가 5일(수) 정오 헌법재판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헌법재판소(헌재)의 이중적 태도를 강력히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번 기자회견은 행동하는프로라이프 연대를 중심으로 바른교육교수연합, 자유와 정의를 실천하는…

1인 가구

“교회에서 ‘싱글’ 대할 때, 해선 안 될 말이나 행동은…”

2023년 인구총조사 기준으로 1인 가구는 무려 782만 9,035곳. 전체 가구 2,207만의 35.5%로 열 집 중 네 집이 ‘나 혼자 사는’ 시대가 됐다. 2024년 주민등록인구 통계상으로는 지난 3월 이미 1,000만 가구를 돌파했다고 한다. 2050년에는 전체의 40%로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

림택권

“오늘도 역사하시는 ‘섭리의 하나님’까지 믿어야”

“두 개의 평행선으로 이뤄진 기찻길이어야만 기차가 굴러갈 수 있듯, 우리네 인생도 형통함과 곤고함이라는 평행선 위를 달리는 기차와 같지 않을까 한다. 우리 앞날은 어떻게 될지 모르기에 그저 좋은 날에는 하나님께 감사드리고 곤고한 날에는 하나님이 우리에…

조혜련

방송인 조혜련 집사가 이야기로 쉽게 전하는 성경

생동감 있고 자세한 그림 1천 장 함께해 성경 스토리 쉽게 설명 재미 함께, 신학교수 감수 거쳐 조혜련의 잘 보이는 성경이야기 조혜련 | 오제이엔터스컴 | 614쪽 | 55,000원 CGN 에서 성경 강의를 할 정도로 성경을 많이 읽고 연구한 방송인 조혜련 집사가 ‘성경…

열방빛선교회 촤광 선교사

“수령 위해 ‘총폭탄’ 되겠다던 탈북민들, 말씀 무장한 주의 군사로”

“수령님을 위해 총폭탄이 되겠다던 북한 형제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죄를 깨닫고 회개하고 거듭나면서, 지금부터는 살아계신 하나님을 위해 남은 생명을 드리겠다고 고백하더라” 열방빛선교회 대표 최광 선교사는 지난 25년간 북한 선교와 탈북민 사역을 …

북한인권재단 출범 정책 세미나

“인권 말하면서 北 인권 외면하는 민주당, ‘종북’ 비판 못 피해”

재단 설립, 민주당 때문에 8년째 표류 중 정치적 논쟁 대상 아닌 인류 보편의 가치 정부·여당·전문가·활동가들 역량 결집해야 국민의힘 박충권 의원이 주최한 ‘8년의 침묵, 북한인권재단의 미래는’ 정책 세미나가 3일 오전 10시 국회 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