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틀란타=권나라 기자

아틀란타=권나라 기자

98세 흑인운동가의 대모, 하늘로 돌아가다

흑인인권운동가의 대모(大母) 도로시 아이린 하이츠 여사(Dorothy Irene Height)가 지난 20일 98세의 나이로 워싱턴 하워드대학병원에서 한 세기에 걸친 생을 마감했다. 1963년 마틴 루터 킹 Jr. 목사가 “I have a dream”을 연설할 당시 흑인여성국제연맹 대표 자격으로 플랫…

노아의 방주, 43m 파고에도 끄떡 없다

‘하나님이 태초에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기독교인들의 기본 신앙이 되어야 할 창조. 그러나 창조신앙을 확신하는 이들은 얼마나 될까? 요즘 학생들은 교과서에서 배우는 진화론과 교회에서 배우는 창조론 사이에서 갈등하며 이원론적인 신앙을 갖고 있는 경우가…

美 대형교회들, 지난해 경기침체 타격 가장 컸다

세계적 경기침체가 2010년 들어서도 계속되면서 미국의 교회들이 재정난에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미국 기독교 월간지 크리스채너티투데이가 발간하는 ‘State of Plate’에 따르면 미국의 교회들이 경기침체가 시작된 2008년 당시보다 2009년에 더 큰 폭…

성도들조차 교회에 친근감을 느끼지 못한다?

“당신이 생각하는 가장 친근감이 드는 장소는 어디인가?” 최근 그룹퍼블리싱(Group Publishing)이 미국인 700명을 대상으로 이같은 질문을 던진 결과 응답자의 18%만이 ‘교회’고 답했다고 크리스천포스트가 보도했다. 설문 응답자 700명 중 500명이 자신을 기독교인이…

오바마 대통령에게 성탄카드 받은 한인 목회자 화제

한 미국 한인교회의 목사가 최근 오바마 대통령으로부터 개인적인 동영상 성탄카드를 전해 받았다. 커밍희망의감리교회 담임 이규형 목사가 받은 동영상 카드에는 오바마 대통령이 그에게 보낼 카드에 직접 서명을 하는 모습이 담겨 있고, 많은 사람들이 등장해 …

남침례교 회장 조니 헌트 목사 ‘암 투병 중’

미국 남침례교협의회(SBC) 회장 조니 헌트 목사가 암 투병 중이라는 사실이 최근 알려졌다. 헌트 목사는 2008년 6월 총회에서 회장으로 당선된 후 올해 켄터키에서 있었던 2009년 총회에서 재선됐다. 현재 우드스탁 제일침례교회를 담임하고 있는 헌트 목사(57세)는 …

3만명이 함께 만든 NIV 필사본, 1만5천불에 낙찰

존더반 출판사가 NIV 성경 30주년을 기념해 기획한 미국민 성경필사본이 완성됨에 따라 최근 2권 중 한 권이 15,000불 가량에 e-Bay에서 판매됐다. 올해 초 미국을 횡단하며 각 사람 당 한 구절씩 성경을 받아적어 총 2권의 필사본을 완성한 존더반 출판사. 이 두 권의 …

인간이 신(神)을 창조, 신 없어도 문제 없다?

미국의 올 추수감사절 연휴에는 기독교계로는 반갑지 않은 무신론자들의 광고가 전국 5대 도시에 게재됐다. 미국 크리스천포스트에 따르면 미국인도주의자연맹(American Humaniist Association, 이하 AHA)이 전국 5대 도시(뉴욕, 시카고, 워싱턴 DC, 로스앤젤레스, 샌프란시…

작년 한 해 美 어린이 4명당 1명꼴로 굶주렸다

작년 한 해 미국 어린이 약 4명 중 1명이 음식 부족현상을 호소했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충격을 주고 있다. 최근 미국농업부(USDA) 연구결과에 따르면 총 1670만 명의 어린이(전체 어린이 중 약 22.5%)가 작년 한 해 충분한 음식을 식탁에서 공급받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美 상원 혐오범죄법안 통과, 동성애자 세상 되나

미국 상원이 22일 혐오 범죄 예방 법안(Matthew Shepard and James Byrd, Jr. Hate Crime Prevention Act)을 통과시켰다. 찬성 68표, 반대 29표로 통과된 이 법안은 ‘혐오 범죄’를 “성적 지향, 성(性), 정신적 장애, 신체적 장애, 인종, 출신국가를 이유로 타인을 공격하는 행위”로 규…

착하기만 한 기독교 “No”, 세상 바꾸는 기독교 “Yes”

미국 애틀랜타한인교회(담임 김정호 목사) EM(아가페미니스트리) 주최 ‘사회정의 구현 및 도시빈민선교 컨퍼런스’가 빈곤과 억압으로 고통 받는 이웃을 돌아보자는 취지로 개최됐다.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과 복음(imago dei: the incarnational gospel)”이라는 주제로 …

성경도 ‘남녀평등시대’, NIV 개정판 나온다

북미지역에서 가장 대중적인 뉴 인터내셔널 버전(NIV) 영어 성경이 개정 25년 만에 또 한 번의 수정작업을 거친다. NIV 성경 저작권을 가진 ‘비블리카’는 그동안 달라진 언어 용법 및 성서학 연구 분야에서의 성과를 반영한 개정판 성경을 내놓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美 신종플루 확산 위험, 한인교회도 ‘비상’

신종플루가 올해 미국 인구의 절반을 감염시키고, 이 가운데 180만명이 입원, 9만명이 목숨을 잃을 수 있다고 백악관이 24일 전망함에 따라 한인교회들도 비상이 걸렸다. 최병호 목사(애틀랜타한인교회협의회 회장, 베다니장로교회 담임)는 확산이 우려되고 있는 …

카터 전 美 대통령 “여성에 대한 구시대적 사고 벗자”

지미 카터 前 미국 대통령과 단체 ‘엘더스(Elders)’가 종교계 지도자들을 포함한 국가 남성 지도자들에게 “여성에 대한 차별적 선입견을 바꾸고, 남녀 평등을 위한 전격적 지원을 아끼지 말아 줄 것”을 당부했다. 남아프리카공화국 대통령 넬슨 만델라에 의해 2007…

도미니카 1천여 목회자, 선교사로 100% 헌신

도미니카공화국에서는 최초로 한인들 주도로 현지 목회자 연합행사가 개최됐다. 지난 1일(수) 산토도밍고 자유대학에서 열린 집회에는 1천여명의 목회자가 모여 심령부흥회를 갖고 세계 선교를 위한 힘찬 발돋움을 다짐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