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문화

안종배

“문명대변혁 시대, 미래에는 ‘인류혁명’ 필요”

인공지능과 기후위기 시대 도래 한국교회와 기독교인 역할 중요 인간 존엄성 및 인성·영성 강화 인류혁명 문명대변혁 안종배 | 박영사 | 388쪽 | 23,000원 “인류는 이전 역사와 같이 위험한 미래의 길로 들어섰다가도, 잘못을 깨닫고 인류의 노력으로 다시 바른…
「교회, 다시 봄」 책 표지

푸른마을교회 유재춘 목사, ‘교회, 다시 봄’ 펴내

푸른마을교회(기침) 유재춘 담임목사가 최근 ‘교회, 다시 봄’(세움북스)을 펴냈다. 세움북스 동네 교회 이야기 6번째 시리즈로 출간된 이 책은 개척 전 교회당을 먼저 건축한 푸른마을교회 이야기를 담고 있다. 특별한 부르심으로 성도 한 명 없이 개척 전 교회…
나는 솔로 영숙 영수

‘나는솔로’ 통해 결혼 골인한 영수-영숙 “촬영 내내 하나님 임재 느껴”

결혼을 간절히 원하는 솔로 남녀들이 모여 사랑을 찾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극사실주의 데이팅 프로그램 ‘나는 솔로’ 2기 출연자로 결혼에 골인한 영숙(박정은)-영수(육승준) 부부가 얼마 전 ‘내가 매일 기쁘게’에서 간증했다. ‘나는 솔로’ 2기에서 영숙으로…
카라바조 엠마오에서의 저녁식사

성경, 하나님의 사랑 가득 넘치는 생동감 있는 편지

재빨리 답을 찾으려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무엇인가 명확한 방법을 통해 명징한 정답을 요구합니다. 하지만 오랜 연구를 통해 얻게 되는 것은 ‘답’보다는 ‘질문’입니다. 우리 신앙이 여정임을 깨닫습니다. 신학의 언어도 고정된 것이 아니라, 과정에서 얼마…
행복의 시작 예수 그리스도

이 시대 커뮤니케이션 방식에 잘 어울리는 전도지

‘감자탕교회’로 알려진 서울광염교회 조현삼 담임목사는 처음 교회를 개척했을 때부터 지금까지 약 30년 동안 전도에 열정적이었다. 그 과정에서 다양한 전도지를 만들었고, 그 결과물이 바로 <행복의 시작, 예수 그리스도>라는 전도 책자였다. 믿음이 없는 대…
이당 김은호

20세에 ‘어진’ 그린 스타 작가, 민족 구원 소망 담은 ‘부활 후’

[서성록, 한 점의 그림] 이당 김은호 작품 제작도 3.1운동 수감 출옥후 십자가 따라갈 때 부활 있단 소망 단순한 신앙 고양 위한 작품 아냐 작가 개인 넘어 민족적 신앙 승화 이당 김은호(1892-1979)는 화조·신선·산수에 뛰어났지만, 그중에서도 주요 분야는 인물…
사마리안퍼스

로아 스토어, 사마리안퍼스와 ‘기부 플리마켓’

국제구호단체 사마리안퍼스는 로아 스토어와 함께 전쟁국가 및 개발도상국 어린이를 지원하기 위한 기부 플리마켓을 5월 3-4일 이틀 간 로아 오프라인 서울 종로점에서 개최했다. 로아 기부 플리마켓은 어린이날을 맞아 전쟁 국가 및 개발도상국 어린이들에게 복…
인피니스

인피니스 “5월, 아이와 함께 듣기 좋은 앨범 추천”

인피니스가 5월 가정의달을 맞아 “5월에는 어린이날, 어버이날 등 가족과 관련된 기념일이 많다. 날씨 좋은 주말에는 어디든 내 사랑하는 가족과 함께 열심히 다니시기를 강력히 추천한다. 그럴 때 곁에 두고 가족과 함께 듣기에 좋은 이 음악들과 함께”라며 추천 …
듀오 콘서트

‘엄니·어무이, 봄날은 간다’ 어버이날 듀오 콘서트

가정의 달 및 어버이날을 맞아 ‘중년이 된 두 아들’의 노모(老母)를 위한 듀오 콘서트 ‘엄니·어무이, 봄날은 간다’가 오는 5월 9일 오후 7시 30분부터 서울 강남구 광림아트센터 장천홀에서 개최된다. 이번 공연은 성악가이자 오케스트라 예술감독 및 지휘자로…
불씨 불티 모닥불 캠프파이어 열정 활활 타오르는 불꽃 열기 불 성령

성령신학, 성경적으로 건전하게 정립하다

삼위일체론은 교회사 초기부터 교회 안에 큰 문제를 일으켰다. 그리스도의 인성과 신성에 관한 반복된 논쟁은 결국 싸움에서 진 상대방을 이단으로 축출하기에 이르렀고, 다른 측면에서 이는 성경이 말하는 삼위일체론을 자연스럽게 정립해 가는 과정으로 작용했…
자유주의 신학 The Tradition of Liberal Theology

기독교 신앙, 우리에겐 새로운 관점이 필요 없다

반드시 읽어야 할 책이 있다. 역사적으로 적실한 내용을 탁월하게 담고 있는 책, 그래서 굉장히 많은 세월이 지났음에도 여전히 의미 있고 도전을 주는 책. 메이첸(John Gresham Machen, 1881-1937)의 <기독교와 자유주의>가 그런 책 중 하나다. 웨인 그루뎀은 추천사에서 “…
시카고의 아이들

무디의 부흥을 뮤지컬로… <시카고의 아이들>

19세기 시카고에서 실제 있었던 부흥의 역사가 뮤지컬 무대로 펼쳐진다. 뮤지컬 <시카고의 아이들>은 19세기 미국이 낳은 가장 위대한 복음 전도자로 알려진 드와이트 무디의 부흥 이야기를 바탕으로 한다. 가난했던 유년시절을 뒤로 하고, 큰 사업가가 되려했던…
극동방송

美 벨헤이븐 대학, 한기붕 극동방송 사장에 명예박사 수여

극동방송 한기붕 사장이 4월 27일(토) 오전 9시 30분(이하 현지시간) 미시시피주 벨헤이븐 대학(Belhaven University)에서 명예경영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벨헤이븐 대학은 한기붕 사장의 한국 복음화를 향한 열정과 탁월한 리더십을 통해 극동방송 경영을 우수하게 이끌…
유대 광야 사막

‘말씀에서 말씀으로’ 살아 낸 사막 교부와 교모의 가르침

속도가 중시되는 사회입니다. 빠르게 결과물을 만들어야 합니다. 먼저 선점하지 않으면, 뒤처진다 말합니다. 그리하여 과정은 무시됩니다. 사람에 대한 관심은 중요하지 않게 됩니다. 윤리도 우선순위에서 한참 뒤에 있습니다. 오로지 경쟁 우위를 통해 승리를 쟁취…
바나바 바울

‘마가의 다락방’, 제자들의 직접 간증 듣는다면

이야기는 우리를 상상하게 합니다. 팍팍하고 고단한 현실의 짐을 잠시 내려놓습니다. 잠시이지만 이야기가 들려지는 순간, 염려와 두려움은 사라집니다. 풍성한 상상의 나래가 펼쳐집니다. 듬성듬성 드러났던 빈 공간이 이야기로 가득 채워집니다. 더하여 좋은 …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