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악과 따먹은 후… 남자는 일중독, 여자는 멜로드라마광?
보통 TV 멜로 드라마의 주 시청자는 여성들인 것으로 알려져 있죠. 여성들이 남성들보다 좀더 관계지향적이고 의존 성향이 있다고들 말하기도 하고요. …
장학일·장학봉·유관재·노완우 목사와 함께하는 ‘성지순례 크루즈’가 진행된다. 참가자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전 생애 흔적이 남아있는 이스라엘을 비롯해 사도 바울의 투옥과 베드로의 순교 향기가 전해오는 이탈리아, 사…
초기 기독교 역사가 에우세비우스의 ‘복음 준비’라는 저서에, 아르타파누스라는 유대인 역사가가 ‘유대인에 대하여’라는 역사서를 편찬했다고 기록돼 있다. 이 저서는 오늘날까지 남아 있지 않지만, 부분적으로 요약한 부…
팔레스타인에서 발견된 가장 오래된 회당은 주전 1세기에서 주후 1세기의 것이다. 골란 고원의 감라(左), 유대 광야의 맛사다(中), 그리고 베들레헴의 남동쪽 유대 광야의 헤로디움(右)에서 발견된 회당이 가장 오래된 것들이다. …
사람드은 아바리스라는 이름을 대부분 모르고 있을 것이다. 아바리스는 고대 이집트의 중심지 중 하나로서 나일 삼각주의 북동부에 있으며, 이집트 13왕조 때부터 이집트 제2 중간기 및 신왕국 19왕조 때까지 수도 및 중심 도시…
지난 2009년 9월 11일 이스라엘 일간 신문은, 1세기 당시의 고대 회당이 막달라에서 발굴된 사실을 일제히 보도하였다. 유대인 회당은 예수님과 바울 및 전도자들이 복음 증거한 중요한 장소였다. 이번에 발견된 막달라 회당은 갈…
국고성 람세스는 어디에 있나? 출애굽기 1장에 의하면 이집트에 살고 있던 이스라엘 민족은 바로의 강압으로 국고성 비돔과 라암셋을 건축하였던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이 국고성들의 위치는 성서지리상으로 매우 중요하기에 …
모든 사람이 호적하러 각각 고향으로 돌아가매 요셉도 다윗의 집 족속인고로 갈릴리 나사렛 동네에서 유대를 향하여 베들레헴이라 하는 다윗의 동네로 그 정혼한 마리아와 함께 호적하러 올라가니 마리아가 이미 잉태하였더라…
우드교수는 자기의 강의에서 창세기 47:11과 출애굽기 1:11, 12:37에서 언급되는 라암세스(라암셋, Rameses)의 이름을 ‘도로의 출입문’이라는 뜻을 가진 이집트의 단어 ‘RW3TY’22 에 연관 시키고 있다. 그는 그것을 텔-엘-다바(Tell eld…
안면도에 위치한 에덴산장은 믿음의 가문 김성환 장로(새소망교회) 부부가 사역자와 교인들을 위해 운영하는 따뜻한 보금자리다. 특히 수련회 등으로 사용하기 좋은 수양관(펜션)이다. 처음에는 가족과 교인들, 지…
여러 해 전의 일이다. 나팔절 절기 자료사진을 찍기 위해 통곡의 벽을 방문했을 때다. 열심히 사진을 찍고 있는데, 한 유대 종교인이 내게 다가와 여러 가지를 묻는다. “어디에서 왔느냐? 이스라엘에서 무엇을 하느냐? 당신은 …
출애굽에 대한 설교를 들을 때마다 대부분의 목사님들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2백만이 넘는다고 한다. 그러면 출애굽 당시 이스라엘 백성에 대하여 성경의 기록을 찾아서 확인을 하여 보자. 특히 출애굽 당시의 이스라엘 백성에 …
동방으로부터 박사들이 … 아기와 그 모친 마리아의 함께 있는 것을 보고 엎드려 아기께 경배하고 보배 합을 열어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예물로 드리니라 (마태복음 2:11) 베들레헴에서 탄생하신 메시아를 경배하기 위하여 박…
출애굽의 연대 문제는 지나간 1세기 동안 학자들 사이에서 지속적으로 진행된 추측과 논쟁의 대상이다. 19세기 말에 이르기까지는 출애굽 사건의 역사성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였다. 그러나 성서에 대한 문서비평이 시작되면…
마태복음 2장에는 하늘에 비상한 별의 출현에 대해서, 그리고 누가는 하늘에 나타난 주의 천군과 천사의 출현에 대해서 기록하였다: 홀연히 허다한 천군이 그 천사와 함께 있어 하나님을 찬송하여 가로되 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
고센 땅은 요셉이야기(창37:39,50:)의 무대로서 야곱은 20여년 만에 사랑하는 그의 아들 요셉과 다시 만났고 바로의 배려로 이 땅을 받을 수가 있었다. 요셉은 아버지의 편애를 시기한 형들에 의해 노예로 애굽으로 팔려갔으나 바…
보통 TV 멜로 드라마의 주 시청자는 여성들인 것으로 알려져 있죠. 여성들이 남성들보다 좀더 관계지향적이고 의존 성향이 있다고들 말하기도 하고요. …
한국교회언론회(대표 임다윗 목사)에서 ‘사법부는 정말 <국민저항권>을 불러들이려는가? 법의 원칙 무너트리면 사법부 존재 의미도 없다’는 제목의 논평을 21일 발표했다. 교회언론회는 “지난 19일 현직 대통령 사상 최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