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악과 따먹은 후… 남자는 일중독, 여자는 멜로드라마광?
보통 TV 멜로 드라마의 주 시청자는 여성들인 것으로 알려져 있죠. 여성들이 남성들보다 좀더 관계지향적이고 의존 성향이 있다고들 말하기도 하고요. …
노숙인대학 2학기를 개강했습니다. 2009년 2학기에 시작된 것이니 만10년을 넘어서는 첫 학기입니다. 그간 많은 사랑의 이야기들이 쌓였습니다. 개강 첫날부터 빈 자리 없이 가득 찼습니다. 서울역 광장도 이전보다 노숙생활…
"주님의 인자하심 따라 나를 맞아주시고 주님의 율례들을 내게 가르쳐 주십시오," <시 119:124> 이러한 간구를 하는 영혼은 얼마나 성숙한 영혼입니까? 유한한 피조물로서의 자신에 대한 깊은 성찰이 있기에 "저는 자격이 …
가장 큰 사람은 누구일까? 없는 듯이 있으면서 남을 이롭게 하는 것입니다. 저 높은 하늘이 그러하며 숨을 쉬게 하는 공기가 그러하며 말 없이 우리의 발 밑에서 우리를 지탱시켜주는 땅이 그러합니다. 그리고 없는 …
사람의 관계를 왜곡 단절시키는 것은 서로를 모르기 때문이 아니라 안다고 여기기 때문이며 그것도 부정적으로 보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인간관계의 질을 낮추고 결속력을 약화시키고 맙니다. 우리는 얼마만큼 상대의 …
성경의 가르침 가운데 가르침은 산상설교입니다. 이 말씀은 이렇게 시작합니다. “예수께서 무리를 보시고 산에 올라가 앉으시니, 제자들이 그에게 나아왔다. 예수께서 입을 열어서 그들을 가르치셨다.” 이 장면은 권…
사람은 만남을 통해서 성숙해 갑니다. 그리고 만남은 진실한 대화를 통하여 이루어집니다. 그래서 영적인 성숙을 이루려는 모든 영성 공동체에서는 성숙한 대화를 위한 대화법을 실천합니다. 대화 자체가 매우 중요한 수…
행동하십시오. 그러나 행동의 열매를 구하지 마십시오. 당신의 행동은 지금의 당신으로부터 흘러 나옵니다. 지금의 당신이 열매입니다. 그것은 사랑에 빠져 있는 상태와 비슷한 데가 있습니다. 사랑은 사랑하는 사람을 향…
산행 중 기쁨의 하나는 들꽃과의 만남입니다. 그것은 순수한 유혹과 떨리는 사랑의 고백과도 같습니다. 산행이 정상에 이르고자 하는 등정이 아니라 묵상과 수행이 된 이후부터, 들꽃들이 활짝 웃으며 맞이해 주었습니다. …
아프리카에 서식하는 독수리의 일종인 <뱀 잡이 수리>는 하늘 높이 나르다가 먹이를 발견하면 쏜살같이 내려가 먹이를 낚아채는 민첩한 새입니다. 그런데 땅에 내려와 먹이를 먹고 있을 때에, 갑자기 사자나 표범 같은 맹수…
진보 보수, 어느 편이냐 하는 것보다 어떠한 가치를 추구하느냐가 중요합니다. 한 개인도 국가도 마찬가지입니다. 또한 한 영혼이란 그 어디에 속하여야만 하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자신만의 길을 갈 수 있는 영혼이 …
바울은 그 믿음의 아들 디모데에게 이런 권면의 말씀을 합니다. 이것은 그가 박해 속에서 순교를 앞두고 남긴 말씀이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내 아들이여,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은혜로 굳세어 지십시오."(새번역) (be strong …
이웃이 서로 인사도 하지 않고 지내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물었습니다. "왜 서로 인사도 하지 않고 지내시는 건가요?" "실은, 몇 년 전만 해도 저희는 얼마나 가까운 사이였는지 모릅니다. 한 10여 년 동안은 여행도 같이하…
지혜로운 이는 자신의 의로움을 드러내지 아니하고 타인의 허물은 자신의 부끄러움처럼 덮어줍니다. 이러한 이는 환란의 날에 주의 자비를 얻습니다. 지혜로운 민족도 이와 같습니다. 주님은 개인이나 민족…
벌써 한 계절이 가고 하늘의 별자리마저 낯설어 은하수 흐르는 밤은 세월의 무상함을 일깨운다. 오늘 이생의 이 아름다운 밤 셀 수 있는 날이 그 얼마나 남았으랴! 이름 모를 풀벌레 소리가 어둠에 어둠을 더하며 고독…
민주화 이후 성숙한 사회로의 이행이 혼돈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과정을 살피며 제가 20여 년 전부터 늘 고백하던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우리 사회의 근본적인 문제는 좌우 대립 문제 이전의 단계부터 문제입니다. 그…
보통 TV 멜로 드라마의 주 시청자는 여성들인 것으로 알려져 있죠. 여성들이 남성들보다 좀더 관계지향적이고 의존 성향이 있다고들 말하기도 하고요. …
재정 지원 급급, 매관매직 우려 봉사 경력 2-3년에 부총무 임명 종교다원주의 의혹 해소가 먼저 한국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정서영 목사, 이하 한기총)에서 ‘사랑의교회는 WEA에 대한 재정지원을 즉각 중단하라: 친이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