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전체기사

복음주의조직신학회

[김영한 칼럼] 퀴어 신학에 대한 비판적 성찰(V)

I. 예수는 “세리와 창녀의 친구, 성소수자의 친구”였으나 죄된 생활에서 나오도록 저들을 치유하셨다. 퀴어 신학자들은 세리나 창기도 천국에 들어간다고 다음같이 왜곡한다: “당시 죄인을 대표하는 것은 ‘세리와 창녀’였다. 이들은 부도덕하고 더러운 죄인…
한국선교연구원 KRIM

“미래 세대 내다보며 선교학과 교육학 전략적 통합해야”

한국선교연구원(KRIM)이 "한국선교의 성숙을 촉진하려면 교육학적 전문성을 선교학에 적용하고 통합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8일 한국선교 2018 현황과 선교 교육에 관한 설문 결과를 발표한 KRIM의 문상철 원장은 "한국 선교운동이 그 어느 때보다 주춤한 가운데, 한…
김정욱 선교사 납북

북한에 억류된 한국인 김정욱·김국기 선교사는 누구?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북미간 접촉이 진행 중인가운데, 9일 북한에 억류됐던 한국계 미국인 김동철, 김상덕, 김학송 씨가 석방됐다. 이에 현재까지 수 년째 북한에 억류돼 있는 우리 국민 6명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들은 김정욱 목사, 김국기 선교사, …
현대신학 대토론

칼 바르트의 신학엔 ‘자존하신 하나님’이 없는가?

'현대신학에 하나님이 있는가?'라는 주제로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CCMM빌딩에서 신학자와 목회자, 기독교와 천주교, 그리고 진보와 보수가 마주 앉아 대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의 좌장은 박종화 목사(경동교회 원로)가, 발제는 서철원 박사(전 총신대 신학…
[오늘의 묵상] 자유

[오늘의 묵상] 자유

너희는 자유가 있으나 그 자유로 악을 가리는 데 쓰지 말고 오직 하나님의 종과 같이 하라 Live as free men, but do not use your freedom as a cover-up for evil; live as servants of God. - 벧전 2:16

[산마루서신] 삶은 신비의 표면을 더듬는 과정

대지의 순례자 애니 딜라드는 "우리의 삶은 신비의 표면을 어렴풋이 더듬어 가는 것이다."라고 고백한 깊은 신비를 대면한 영혼입니다. 봄이 오고 또 봄이 와도 여전히 그 아름다움에 놀라는 것은 세계는 여전히 인간에게 신비이기 때문입니다. 자연 속을 여…

5월 10일은 ‘한부모가족의 날’

앞으로 매년 5월 10일은 '한부모 가족의 날'로 지정된다. 한부모가족의 날은 한부모가족에 대한 사회적 편견과 차별을 예방하고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지난 1월 제정됐다. 현재 한부모가족은 국내 154만 가구로 전체 가구 가운데 10.8%에 이른다. 여성가족부는 "'한…
한국선교연구원 KRIM

“선교사수 성장세 39년 만에 사상 최저치”

한국교회 파송 선교사수의 성장세가 39년 만에 사상 최저치를 보였다. 한국선교연구원(KRIM)이 8일 온라인으로 발표한 2017년 말 한국선교 현황에서 한국 선교사는 159개국에서 2만1,220명이 사역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도보다 145명이 증가한 수치로, 1979년 조…
미로슬라브 볼프

미국 예일대 미로슬라브 볼프 교수, 오는 29일 방한

미국 예일대 미로슬라브 볼프 교수가 오는 29일 방한한다. 볼프 교수는 '고난의 기억, 희망의 축제'를 주제로 한 실천신학대학원대학교 제 11차 국제 심포지엄에서 강사로 나선다. 심포지엄은 오는 29일 오후 2시 경동교회에서 열린다. 미로슬라브 볼프(Miroslav V…
유기성 목사

선한목자교회 유기성 목사 “긍휼의 마음을 주소서”

선한목자교회 유기성 목사가 10일 자신의 SNS에 '긍휼의 마음을 주소서'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그는 "제 기도제목 중 하나가 사람들에게 공감하는 능력을 달라는 것이다. 제가 정서적으로 다정다감하지 못하고 재미도 없고 정말 둔한 사람이기 때문"이라며 "그…
버즈 민경훈

버즈 민경훈이 부른 ‘야곱의 축복’ SNS에서 화제

밴드 '버즈'의 보컬 민경훈이 최근 한 교회에서 찬양하는 영상이 네티즌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이날 교회에 참석한 민경훈은 '낮엔 해처럼 밤엔 달처럼' '야곱의 축복' 2곡을 불렀다. 그는 "찬양을 부르기 전 합주실 가서 연습도 하고 왔는데 찬양하기 전…
여의도순복음교회 전경

여의도순복음교회 60주년 기도대성회 연다… 조용기 목사 등 강사

여의도순복음교회가 올해 교회 창립 60주년을 맞아 창립기념일인 오는 18일 서울 상암월드컵경기장에서 ‘2018 한반도 평화와 희망나눔을 위한 기도대성회’를 개최한다. 이날 오전 10시 개회예배를 시작으로 희망나눔페스티벌, 예배 및 기도회 등의 순서로 진행…
김상철

“영상선교 비전 가진 기독 청년들에 작은 위로와 길이 되길”

제3회 한국기독교단편화제(KSCFF)가 5월 26일 토요일 신촌의 필름포럼에서 개최되는 가운데 파이오니아21 대표 김상철 선교사가 올해 영화제의 특징 및 향후 계획 등에 대해 공개했다. - 영화제를 진행하게 된 계기는? “저희 파이오니아21은 2002년부터 영상선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