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속 인물들이 숫자 아닌 ‘사람’으로 보이기 시작할 때
하나님 말씀 다르게 보일 것 그들 향한 사랑 깨닫기 때문 우리만 눈물 흘리는 것 아냐 하나님 내 눈물 기억 깨달아 돼지 12마리가 소풍 가서 시냇물…
성숙이란 무엇일까? 받아들이는 폭이 넓어지는 것이기도 합니다. 새 자동차에 흠이 생기면 받아들이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받아들이고 나면 마음이 평안해집니다. 만일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그는 불만과 아쉬움을 …
좋은 선생님은 제자를 사랑하면 그리 되고 좋은 음악가는 음악을 사랑하면 그리 되고 좋은 정치가는 국민을 사랑하면 그리 되고 좋은 경영인은 사원을 사랑하면 그리 되고 좋은 목사는 교인을 사랑하면 그리 되겠…
나라 잃은 애국 지사는 독립을 기다리고 잠에서 깬 갓난 아이는 어머니 손길을 기다리듯 죽음을 벗고 땅 위의 평화를 꿈꾸는 이는 추운 겨울 밤 고요히 성탄을 기다립니다. <다시 묵상하기 이주연> *오늘의 단상* …
사소한 오해로 등진 사람이 있습니까? 내 방식대로 남을 이해하는 편입니까? 대화로 시작하지만 늘 논쟁으로 끝이 납니까? 생각이 다른 사람을 만나면 참기가 힘듭니까? 이런 경우는 마음의 공명에 문제가 있기 …
성탄은 우리를 찾으시는 하나님의 이야기입니다. 하늘에서 인간을 구원하고자 스스로 사람의 몸을 입고 인간들 세계로 뛰어든 하나님 사랑의 이야기입니다. 이렇게 오시는 하나님은 가장 낮고 천한 자리로 오십니다. …
2008년 12월 중순 암으로 한 순간도 끊어지지 않는 고통을 받았던 한 형제님과 헤어지는 고별예배가 있던 날입니다. 10여 일간을 매일 병원에서 영적 교제를 나누는 동안 형제님은 제게 큰 선물을 주고 떠나셨습니다. 순…
서신 가족이 보내주신 잡지 기사 (목회주간데이터연구소 리포트)를 보니 “당신은 꼰대입니까?” 라는 특집이 있었습니다. 꼰대란 구태의연한 사고방식을 타인에게 강요하는 이를 가리키는 은어이며 신조어입니다. 그 …
사람들은 때로 자기를 보호하려고 주변의 다수자를 자기편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이를 위하여 시도하는 것은 희생자 이미지를 만들어 퍼뜨리는 것입니다. 이것은 건강하지 못한 자아로 인하여 조작되는 것입니다. …
두아디라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계 2:18~29) 두아디라는 방직과 염색 산업이 발달하여 상인 동업자 조합도 갖추고 있는 산업도시입니다. 이런 각종 산업발전에 힘입어 로마황제, 태양신, 아폴로, 미의 여신 아데미 등 온갖 …
진정으로 성공한 사람과 행복한 사람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첫째는 남을 이긴 사람들이 아니라 자신을 이긴 사람들입니다. 둘째는 분노 두려움 좌절이 없던 것이 아니라 이를 잘 조절하고 직면해서 극복한 사람들입…
삶에 고통과 성장을 주는 일에 가장 큰 영향은 관계 속에서 발생합니다. 사람을 고통으로 빠뜨리는 관계는 자신의 이기심을 선으로 위장하고 잘못을 타인의 탓으로 돌리고 책임은 타인에게 떠넘김으로 발생하게 됩…
저는 아름답고 숙연한 감동의 장례예배를 드렸습니다. 입관예배를 인도하러 갔습니다. 떠나신 어머님에 대하여 따님이신 권사님이 심각한 이야기를 조크처럼 말했습니다. “목사님, 저희 어머님이 떠나시면서 관 값이…
믿음 안에서는 가족이 세상을 떠나는 때가 가족관계를 회복시키게 하는 은혜의 시간입니다. 가족처럼 깊은 내적 세계가 서로 엉켜 있는 경우는 없습니다. 그럼에도 관습적으로 가족간에는 아무렇게나 대해도 되고 …
한 해를 보낼 때에 돌아보게 되는 것은 역시 만남입니다. 한 해가 저무는 때에는 떠나간 사람에 대한 그리움으로 만남을 돌아다 보게 됩니다. 뜻밖에 이루어진 만남으로 행복했고 앞으로도 기대감에 부풀게 하는 행…
버가모는 우상과 황제숭배의 도시입니다. 그곳에는 B.C 29년 아우구스투스 황제를 숭배하는 처소가 마련되면서 황제신전이 세워진 로마황제 숭배의 중심지가 되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제우스의 제단과 각종 신들의 신전이 …
하나님 말씀 다르게 보일 것 그들 향한 사랑 깨닫기 때문 우리만 눈물 흘리는 것 아냐 하나님 내 눈물 기억 깨달아 돼지 12마리가 소풍 가서 시냇물…
빙산의 일각만을 보고 광분하는 사람들 잘 알려진 대로 빙산은 아주 작은 부분만 밖으로 드러나고, 나머지 대부분은 물에 잠겨 있다. 그래서 보이지 않고 무시되기 쉽다. 하지만 현명한 사람이라면 빙산의 일각만을 보고 판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