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본문을 이렇게 다양한 접근 방식으로 읽어도 될까?
유진 피터슨은 “성경을 읽되 제대로 읽으라”고 요청하면서, 다음과 같이 ‘제대로’의 의미를 밝혔다. “성경을 읽되, 성경을 읽지 않는 다른 사…
진정한 꿈은 욕망과 탐욕과 쾌락이 만드는 것이 아니라 절망과 가난과 고통을극복하고자 하는 삶과 역사와 하나님에 대한 믿음에서 피어나는 것입니다. 욕망과 탐욕과 쾌락이 만드는 꿈이란 망상일뿐입니다. 이를 종교…
교회들에게 편지하라 (계1:1~20) 요한계시록은 교회들을 위해서 기록되었습니다(계 22:16). 곧 일어날 일들이 있는데 그 일은 반드시 일어날 일들입니다. 예수님은 그 일을 교회에게 미리 보여주시려고 그의 천사를 요한에게 보…
이제는 저 만치 그리움을 지닌 사랑으로 사랑하게 하소서. 꽃병에 꽂아 둔 꽃이 아니라 개수리 골짜기에 핀 손 닿지 안은 들꽃처럼 이제는 저 만치 자유로움을 지닌 사랑으로 손잡게 하소서. 무거운 멍에를 맨 …
오마지 않은 이를 기다리는 그리움이 그리움이 두 팔 벌려 손짓하다 창공을 붉게 물들이더니 기어코 단풍 숲 찬 바닥에 누워 따스히 즈려 밟고 찾아오시길 엎드려 기도하더니 오늘은 지는 해 아래 그 님 예수처럼 대…
한 정치인이 인도 빈민의 어머니 테레사 수녀에게 이런 질문을 하였다고 합니다. “당신이 하는 일이 세계적으로 많이 알려지기는 했지만, 별다른 성공을 보이지 않는 것에 대해 가끔 좌절하거나 실망한 적도 있으리라 …
창공에 매달려 세월과 함께 기꺼이 물들고 때가 이르러 그 님처럼 붉게 기꺼이 땅에 눕다. *오늘의 단상* 저절로 치유되지 않는다면 과감 단호하게 제거해야 합니다. 그것이 참회의 원리입니다.<산> * '산마루…
고통 중에 여호와께 부르짖어본 적이 있으신가요? 주님은 특별히 고통 중에 부르짖는 소리를 분명히 들으시는 것을 저는 믿습니다. 그 소리를 들으시고 그냥 계시지 않으십니다. 주님은 고통 중에 주님께 부르짖는 사람의 편…
노숙인을 위한 해맞이대학이 이제 한 달 여 남았습니다. 오늘(11/5, 화)도 30여 명의 수강생들이 모여 공부를 하였습니다. 오늘은 최주리 교수님(이대영문과)이 영시 강의를 하였습니다. 영시를 낭독해주시고, 영어 팝송…
플로리다주 에버글레이즈 늪지대에 이스턴 항공사 소속 여객기가 추락한 일이 있었습니다. 이 사고는 비행기 착륙 직전 착륙기어의 작동을 알려주는 전광판에 불이 들어오지 않은 작은 일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조종사가 …
태어나는 날부터 님이 그리워 하늘에서 붉게 물들더니 이젠 땅에 고요히 누워 즈려밟고 오시라고 마음을 붉게 태운다. 순교의 마음으로 <산마루예수공동체에서, 이주연> *오늘의 단상* 인내심을 발휘하십시오. 인생…
가난한 마음이란 회개의 열매이며 구차한 마음이 아니라 예수님을 닮은 가장 거룩한 마음이며 더이상 부족함이 없는 충만함에 이르렀을 때에 이루어지는 마음입니다. 이러한 이들에게 천국의 기쁨과 소망이 임…
선행보다 큰 것은 선을 행하고도 그것을 감추는 일이요, 악을 행했을지라도 선행 이상으로 귀한 것은 그 잘못을 뉘우치는 일입니다. 또한 큰 선행을 가끔씩 행하는 것보다 영적으로 소중한 것은 사소할지라도 …
산마루예수공동체의 가을걷이는 사랑과 은혜가 넘쳤습니다. 공동체에 서울역 인근의 독거노인과 쪽방촌에 머물러 사시는 분들을 초청하였습니다. 1박 2일 동안 가을 하늘 아래서 평창 해발 700미터의 맑은 숲속의 공기…
노숙인과 함께 서울역을 청소하는 <서울역전 밀짚모자 친구들>을 해온지 벌서 몇 년이 흘렀습니다. 오늘 아침도(10월 28일) 쌀쌀해진 기운 속에 서울역 시계탑 아래서 모였습니디. 6시 반이면 약 70명 중 80프로 정도의 사람들…
초신자 때 저의 생각으로 하나님은 한분이시고 사람들은 이렇게 많으니 나를 모르실 줄 알았습니다. 신앙생활을 오래하고 직분이 높아야 하나님이 알고 계시고 나같이 이제 막 교회에 들어온 신입은 얼굴도 모르실 거라고 생각…
유진 피터슨은 “성경을 읽되 제대로 읽으라”고 요청하면서, 다음과 같이 ‘제대로’의 의미를 밝혔다. “성경을 읽되, 성경을 읽지 않는 다른 사…
인권위 수장 파악 못한 현안보고서 제출 납득 안 돼 인권위 직원들이 안 위원장 망신주려는 의도로 유추 ‘고등학생 문해력’ 반복한 강 의원 인격 의심스러워 페북 삭제된 주요셉 목사 표현의 자유 침해당했는데 피해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