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기사

  • 이어령

    이어령 박사 “시각중심주의로는 기독교 믿을 수 없다”

    언론인이자 문학평론가인 이어령 박사가 장로회신학대학교(총장 김명용 박사) 초청으로 30일 오후 서울 장신대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특별강연을 펼쳤다. 이 박사는 이날 ‘예수님의 얼굴’ 이야기를 시작으로, ‘예수님께서 …

  • 이어령 2014 10월 변신 카프카

    ‘벌레가 된 사람’, 카프카의 <변신>에서 찾는 ‘영혼의 세계’

    이어령 박사(양화진문화원 명예원장)가 16일 서울 합정동 양화진외국인선교사묘원 내 선교기념관에서 양화진문화원 목요강좌 ‘인문학으로 찾는 신’ 두 번째 강연을 진행했다. 이 박사는 지난달 ‘니체, 신은 죽었다’에 이어…

  • 2014 9월 양화진 목요강좌 이어령

    “니체와 같은 이들 좌절하기 전에, 부활의 예수 알려줘야”

    100주년기념교회(담임 이재철 목사)에서 설립한 양화진문화원 주최 ‘양화진 목요강좌’가 18일 오후 서울 합정동 양화진외국인선교사묘원 내 선교기념관에서 개최됐다. 문화원 명예원장인 이어령 박사는 이날 ‘인문학으로 …

  • 2014 9월 양화진 목요강좌 이어령

    사진 촬영에 응하는 이어령 박사

    18일 오후 서울 합정동 양화진외국인선교사묘원 내 선교기념관에서 양화진문화원 주최 ‘목요강좌’가 개최됐다. 이날 이어령 박사는 ‘인문학으로 찾는 신(1): 니체, 신은 죽었다’를 주제로 강연했다.

  • 양화진 이어령 2014년 6월

    “죽음을 떠난 종교는 존재하지도, 필요하지도 않다”

    “메멘토 모리(죽음을 기억하라·(Memento Mori)!” 이어령 박사(양화진문화원 명예원장)가 ‘톨스토이: 이반 일리치의 죽음’을 주제로 6월 양화진 목요강좌를 진행했다. 소설 <이반 일리치의 죽음>은 레프 톨스토이가 쓴 중단…

  • 이어령

    [시] 메멘토 모리

    목숨은 태어날 때부터 죽음의 기저귀를 차고 나온다. 아무리 부드러운 포대기로 감싸도 수의의 까칠한 촉감은 감출 수가 없어. 잠투정을 하는 아이의 이유를 아는가. 한밤에 눈을 뜨면 어머니 숨소리를 엿듣던 긴 겨울…

  • 2014년 4월 이재철 이어령

    “크리스천이라는 생각까지 잃어버려야 진정 크리스천”

    이어령 박사가 15일 양화진문화원 목요강좌 ‘인생 대담’ 세 번째 편에서 영화화된 자신의 소설 <장군의 수염>을 놓고 이야기했다. 함께 대담을 진행하던 이재철 목사(100주년기념교회)는 건강상 문제로 참석하지 못했으며, 지…

  • 2014년 4월 이재철 이어령

    “불은 타고 없어지지만, 사랑은 역사를 올라탈 힘 있다”

    이어령 박사가 17일 서울 합정동 양화진문화원 목요강좌에서 지난달에 이어 1956년 ‘우상의 파괴’ 발표 직후부터 1962년 칼럼을 모아 펴낸 <흙 속에 저 바람 속에>까지의 인생 여정을 풀어놓았다. 100주년기념교회 이재철 목사와 …

  • 이어령 이재철 2014 3월

    이어령 박사, ‘우상의 파괴’ 신문 게재 비화(秘話) 언급

    이어령 박사는 이날 양화진문화원 주최 이재철 목사와의 ‘인생’ 대담에서 60여년 전 한국일보에 ‘우상의 파괴’를 싣게 된 계기에 대해 털어놓았다. 이 박사는 예정 시간보다 30여분이 길어진 가운데서도 “시시한 이야기…

  • 이어령 이재철 2014년 3월

    이어령-이재철의 2014년 첫 대담 ‘인생’

    이어령 박사가 최초로 자신의 팔십 평생을 돌아보는 대장정에 나섰다. 이어령 박사는 이재철 목사와 함께 올해 ‘인생’을 주제로 매달 한 차례씩 양화진문화원 주관 목요강좌에서 대담을 나눌 예정이며, 13일 오후 그 첫번째 …

  • 이어령 이재철 2014년 3월

    “‘우상의 파괴’, 우상 공격 아닌 젊은이 계몽 위해 썼다”

    이어령 박사와 이재철 목사 간의 대담은 6·25 전쟁 당시, 서울대 국문학과 재학 시절로 옮겨갔다. 이어령 박사는 “당시에는 모두 가난해서 돈이 없었고, 그런 의미에서 6·25는 처음으로 평등한 시대였다”며 “집안에선 법과대…

  • “우리가 겪은 슬픔과 핍박, 창조와 희망이 되게 해야”

    ‘시대의 지성’ 이어령 박사가 최초로 자신의 팔십 평생을 돌아보는 대장정에 나섰다. 이어령 박사는 이재철 목사와 함께 올해 ‘인생’을 주제로 매달 한 차례씩 양화진문화원 주관 목요강좌에서 대담을 나눌 예정이며, 13일 …

  • 이어령 박사, 홍성사 회보에서 이재철 목사와 추억 회고

    이어령 박사(양화진문화원 명예원장)가 홍성사 회보 ‘쿰’ 지령 300호(3월호)를 맞아, 홍성사 및 이재철 목사와의 추억을 되새겼다. 이어령 박사는 13일 오후 8시 이재철 목사(100주년기념교회)와 ‘인생’을 주제로 양화진선교…

  • “중력도 거스르는 사과의 생명력, 뉴턴이 답할 수 있나?”

    “다행스럽게도 사랑은 쟁취해야 할 무언가가 아니라 생명의 한 본성으로서 우리에게 자리하고 있다. 그러므로 위대한 사랑이 소중한 것이 아니라, 사랑은 늘 소중한 것이다. 그것은 생명이므로, 또한 남을 살리고 나를 살리는 …

  • 이어령 양화진 11월

    이어령 선생 “연말, 가장 어려웠던 순간 떠올리면…”

    이어령 박사(양화진문화원 명예원장·80)가 30일자 조선일보와의 송년 인터뷰에서 “내게 종교는 죽으면 어떻게 달라지고 천당에 가는 것만을 뜻하지 않는다”며 “존재에 대해 고민하고 답을 얻는 과정일 뿐”이라고 밝혔다. …

에디터 추천기사

다니엘기도회

전두환 전 대통령 손자 전우원 씨, 다니엘기도회 깜짝 등장

2024 다니엘기도회 여섯째 날인 11월 6일 4선 의원과 경기도지사를 지내고 지금은 마약예방 활동을 하고 있는 남경필 대표(은구 이사장)가 간증에 나선 …

시민단체들 인권위에 강유정 의원에 대한 진정서 제출

“인권위 ‘하극상’ 문책하고, 국민 인권 차별한 강유정 의원 사퇴하라”

인권위 수장 파악 못한 현안보고서 제출 납득 안 돼 인권위 직원들이 안 위원장 망신주려는 의도로 유추 ‘고등학생 문해력’ 반복한 강 의원 인격 …

10.27 연합예배

수백만 울린 10.27 연합찬양대 솔리스트 유난이 “나를 다 비웠을 때…”

온·오프라인으로 200만여 명이 함께한 ‘10.27 연합예배’의 여운이 계속되고 있다. 크리스천투데이 유튜브 생중계 영상이 11월 8일 오후 현재까지 126만 …

BBC 보도화면 캡쳐

美 트럼프가 복음주의자들의 압도적 지지를 얻은 이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은 2016년 대선 때부터 트렌스젠더주의 등 민감한 이슈들에 대해 보수적인 입장을 견지해 왔다. 이번 대선에서는 창…

목회트렌드 2025

2025년 목회, 리더십·여성·문해력·소그룹에 주목하라

1. 리더십이 탁월한 목회 절실 2. 여성과 함께하는 목회 대안 3. 문해력이 곧 목회력이다 4. 소그룹이 교회 미래 만든다 2025년 한국교회 목회자들이 …

기독교대한감리회 제36회 총회

“퀴어신학 이단 규정, 감리교 회복 단초… NCCK·WCC 탈퇴 보류는 안타까워”

행정총회 중 발견된 문제점들 지적 녹색·여성 신학 주창 실체 드러내 예문집 등 통한 사상 설파 막아야 기독교대한감리회 동성애대책통합위원회(위…

조니 무어 목사 트위터

美 기독교 지도자들 “트럼프 당선인과 미국 위해 기도하자”

11월 6일 새벽(현지시각) 도널드 트럼프가 미국 대통령에 당선되자, 그를 지지해 온 기독교계 지도자들이 축하의 메시지를 건넸다. 미국 최대 개신교…

다니엘기도회

다니엘기도회 탈북민 정유나 자매의 간증과 북한 MZ세대

북한 사람들 설득하기 위해서는 이념이나 정치적 방법이 아니라 하나님 말씀과 빛 통해서만 가능 대한민국이 헬조선? 북한은 ‘헬’ 北 MZ세대 한…

순교자의소리, 중보기도

中 경찰, 교회 세례식 급습해 고령 신자들까지 체포

중국의 존 차오(John Cao) 목사가 지난 10월 15일 원난성 전슝현에서 사역하는 창 하오(Chang Hao) 전도사를 방문해 새 신자들에게 세례를 베푼 후 경찰에 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