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전체기사

교회, 예배당, 신앙, 종교,

예배, 그리스도인다운 삶 살도록 하는 ‘오프너’

삶을 제대로 정의하라 삶은 어떻게 정의하느냐가 중요하다. 어떤 사람들은 삶을 ‘나누기’라고 정의한다. 어떤 사람들은 삶은 ‘더하기’라고 정의한다. 삶을 ‘더하기’라고 정의하는 사람들은, 정의를 하나 더 보탠다. 삶은 ‘고지전’이라고 정의한다. 어…
미국 미시시피주 그린빌 시장

美 그린빌시장, ‘드라이브인 예배 금지명령’ 논란 끝 철회

미시시피 주(州) 그린빌 에릭 D. 시몬스(민주당) 시장은 15일(이하 현지시각) 한 교회에서 드라이브-인 예배를 드린 성도 각자에게 경찰이 500달러의 벌금을 부과한 뒤 전국적인 논란이 일자, 드라이브-인 예배금지 명령을 철회했다. 템플뱁티스트교회 측은 티켓을 …
목회자 설교 예배

코로나19로 ‘목회자 정신 건강’ 관리 더 중요해져

최근 라이프웨이 연구에 따르면 목회자들은 코로나 사태 속에서 심한 압박을 느끼고 있으며, 이는 펜데믹으로 인해 목회자들이 직면한 정신 건강 문제를 진지하게 고민하며 해결해야 한다는 의미라고 미국 벱티스트뉴스가 16일 보도했다. 이 신문은 목회자의 정…
팀 켈러

팀 켈러 “코로나19, ‘위험 무릅쓰지 않는 것’이 이웃 사랑”

미국 팀 켈러(Tim Keller) 목사가 “하나님은 코로나19와 같은 전연병을 통해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필요성을 알게 하시고, 교회가 인종과 종교가 다른 이들을 사랑하고 지지할 수 있도록 도우신다”고 말했다. 올해 69세로 뉴욕시 리디머장로교회 은퇴목사인 팀 켈러…
소수어

‘성경 번역 역량’으로 코로나19서 ‘소수언어집단’ 구한다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전 세계 각국 정부들이 강력한 방역수칙을 내세우고 있는 가운데, 성경 번역가들이 개인 위생과 관련된 핵심 내용들을 수백 개 소수 언어들로 번역하고 있다고 영국 크리스천투데이가 17일(현지시각) 보도했다. 번역가들은 전문가들을 통해 …
달팽이 장애물 극복 용기 강한 노력 동물 자연 다리

하나님께서 주신 잠재력, 마음껏 발휘하는 법

잘못된 정보, 잘못된 생각과 결과 낳아 편견과 선입견으로 스스로 부정적 판단 ‘언락’, 누구나 뭐든 배울 수 있다는 내용 이 세상에는 잘못된 정보들이 넘쳐난다. 코로나19로 인해 온 세상이 어려운 상황 가운데 처해 있다. 어려운 상황을 함께 이겨나가야 하는…
세계관

한 발 물러서서… 주님의 시각으로 자신을 바라보라

본문: 사도행전 16장 16-34절 밖에서 보면 다르게 보인다 대한민국 최초의 우주인이었던 이소연 씨가 우주에 있을 때, 이런 이야기를 했습니다. “정말 여기 와서 지구를 보면 파랗고 아름답고 평화롭다는 생각밖에 안 들어요. 이제 돌아가면 아름답게 살고 싶다, …
백성훈

고난과 배신과 상처의 짐, 기도해서 하나님께 맡기는 수밖에

배신을 당하여 상처 입은 사람들이 너무 많습니다 세상은 점점 이기적으로 변질되어 가고 있습니다. 지극히 개인주의가 난무하고 공동체에 대한 기대는 사라지고 있습니다. 물건을 사고 팔면서 배신을 하고, 친구간에 돈 문제로 배신하고, 부모와 자녀간에도 …
이경섭

[이경섭 칼럼] ‘예수 이름’이 전부인 기독교

‘예수 이름을 부르면 구원 얻는다’고 하면, 눈살을 찌푸리는 이들이 있다. ‘불신자들’만 그런 것이 아니다. ‘그리스도인’이라 자처하는 이들 중에도 그런 이들이 있다. ‘전자’로부터는 ’광신자‘로, ’후자‘로부터는 ’값싼 구원론자‘로 매도당한다. …
성경책, 마귀, 영적 싸움,

“세상은 여전히 영적이고 귀신들이 출몰하고 있다”

한때 만유인력(universal force)의 법칙이 세상을 지배할 때가 있었다. 만유인력의 법칙은 1687년 프린키피아(Principia)를 통해 아이작 뉴턴이 발표한 것이다. 신실한 그리스도인이었던 뉴턴은 하나님께서 만드신 피조의 세계를 공식을 통해 밝히고 싶었다. 뉴턴은 이 법…
이승만

[사설] “종의 멍에를 메지 말라”는 이승만의 유언, 그 3가지 교훈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부정하는 주사파 세력들이 가장 악의적으로 비방하는 대표적 인물이 바로 이승만 초대 대통령이다. 그들은 이승만을 독재자, 학살자, 미국의 꼭두각시 등으로 매도하고, 특히 그 같은 왜곡과 선동은 4.3사건과 4.19혁명을 기념하는 매년 4월이 되…
연세중앙교회

연세중앙교회, 코로나19 장기화로 더 강화한 ‘16단계 방역수칙’

성도 확인 바코드 미소지, 출입 엄격히 제한 신원 확인용 성도 좌석 확인 QR 시스템 개발 사회적 거리도 2m보다 1m 긴 3m로 적용 중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진정세에 접어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정부 지침을 뛰어넘은 ‘8단계 방역 절차’로 화제를 모은 연세중앙교…
기독자유통일당 재도전

기독자유통일당 “견고한 10만 ‘진성당원’ 결성해 재도전”

기독자유통일당(대표 고영일)이 충격을 딛고 재도전을 선언했다. 기독자유통일당은 17일 오후 ‘어떤 상황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10만 진성당원(충성도 높은 유료 당원)을 조직해 원내 진입이라는 1단계 목적을 달성하겠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이 자리에는 고영…
동두천 두레교회

[김진홍의 아침묵상] 부활 신앙(6)

사도 바울은 고린도전서 15장에서 부활 신앙을 논하면서, 서두 부분에서 복음의 엑기스를 먼저 논하였습니다. 고린도전서 15장 1절에서 11절 사이에 사도 바울이 고린도 교회 신도들에게 전한 복음의 핵심을 먼저 언급하였습니다. 그리고 나서 12절부터 마지막 절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