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 이 땅에 오신 성탄, 낭만적으로 그리지 않은 화가
<베들레헴의 인구조사> 가장 익숙한 곳을 탄생지로 조감도적 다양한 인간군상 <눈 속의 동방박사의 경배> 핍박받던 땅으로 오신 예수 성도들 절실…
세계 교회가 분열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그때는 대체로 교세가 확장되던 시절이었지요. 한국교회도 고도성장기에는 서로 나뉘었습니다. 그러다가 갑자기 쇠퇴를 경험하게 되고, 이슬람과 안티기독교의 도전이 거세졌습니다.…
손인웅 목사에게 인터뷰를 제안했을 당시에는 사실 한국교회봉사단(대표 김삼환 목사·단장 오정현 목사, 이하 봉사단)-한국교회희망연대(상임대표의장 최이우 목사, 이하 한희년)-한국기독교사회복지협의회(회장 손인웅 목사,…
정삼지 목사는 대담 도중 풀러신학교에 한국어 목회학 박사과정을 개설하는 일에 참여한 일화를 소개했다. 1995년에 설립된 한국어 목회학 박사과정은 신학대학원의 소속기관으로 전문 박사학위(professional degree)를 수여하고 있…
“기본적으로 제 철학은 ‘목회 잘하는 목회자’가 되자는 것입니다. 그러나 ‘목회만’ 잘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단계적으로 보자면 교회를 성장시키고 안정시켜야 하는 시기가 있습니다. 그러나 교회란 …
이성희 목사는 시종 차분한 모습으로 인터뷰에 임하면서도, 이따금 민감한 이슈가 나올 경우에는 단호하게 자신의 입장을 표현했다. 특히 목회자 납세, 이슬람 등 까다롭거나 쉽게 답변하기 어려운 문제에도 그의 주장에는 거…
이성희 목사는 인터뷰를 마치고 여담을 나누던 도중 지난해 자신이 장신대 총장직을 고사했던 일화가 언급되자 “이 문제는 분명히 말해두고 싶다”며 허심탄회한 이야기를 시작했다. 기자가 “혹 부담이 되신다면 기사화하지…
<베들레헴의 인구조사> 가장 익숙한 곳을 탄생지로 조감도적 다양한 인간군상 <눈 속의 동방박사의 경배> 핍박받던 땅으로 오신 예수 성도들 절실…
탄핵반대범국민연합(탄반연합)이 18일 헌법재판소 정문 앞에서 ‘윤석열 대통령 탄핵 반대 4차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정치권의 윤석열 대통령 탄핵 시도를 강력히 반대하며 헌법재판소에 공정한 판결을 촉구했다. 기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