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니엘은 왜 ‘고레스 칙령’에도 예루살렘으로 귀환하지 않았을까?

우리가 살아온 역사의 증거가 단순하게 입증되는 것은 아니다. 사적지에서 발견된 다양한 증거들은 하나의 자료만으로 입증되는 것이 아니라, 발견된 …
초대교회의 성도들처럼 우리도 성령의 인격적인 인도하심을 받는 삶을 살기 위해서는 반드시 나의 삶 전체가 주님의 것이 되어야만 한다. “주님 안에 거한다 함은 우리의 행위로 일하는 것이 아니라, 그분으로 하여금 우리를 …
그리스도인의 신앙생활은 주님과 동행하는 삶이어야 하는데, 그 주님과 동행하는 증거는 바로 우리의 영혼 속에서 나타나게 된다. 성령의 인격적인 인도하심은 어떤 특별하고도 예외적이고 비정상적인 그런 방법을 통해서 주…
신자의 영혼이 삶 중심의 영성, 즉 온전히 그리스도께 헌신하여 중단 없는 성령의 임재 의식 속에서 살아갈 때, 주님께 붙들려 살아가고 있는 이들의 생각과 감정과 의지는 곧 성령의 뜻과 인도하심이 나타나는 통로가 된다. '성…
성령충만의 능력은 사랑의 능력이다. 하나님이 먼저 우리를 사랑하신 그 사랑 앞에 사랑으로 그분 앞에 응답하는 삶, 그것은 위로부터 부어지는 사랑의 불의 능력이다. 오웬(John Owen)은 그리스도께 대한 사랑으로 충만된 영혼은 …
성령충만의 능력은 정결의 능력이다. 그것은 근본적으로 정결의 불이다. 이 정결이란 도덕적, 윤리적 깨끗함 그 이전이다. 단지 죄를 짓지 않는다는 그런 소극적인 차원이 아니라, 전심으로 온 맘으로 하나님을 사랑함에서부터 …
성령충만의 경험이란 알기 쉽게 말해서 무엇일까? 첫째, 성령충만이란 예수 그리스도의 영으로 충만케 된 상태를 말한다. “성령세례는 예수 그리스도와 동떨어진 체험이 아니라 그분의 승천에 대한 명백한 증거이다.”(Oswald Ch…
청교도(Puritans)들은 참으로 중생한 자들에게는 어떤 확신이 주어진다고 믿었다. 그들은 참된 구원의 확신에 있어서 가장 단순한 열쇠는 ‘그리스도를 영접했는가?’라는 질문에 대해 긍정적으로 답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여기…
칼빈(John Calvin)은 중생한 자의 삶이 반드시 금욕이라는 회개의 소극적 측면에 의해서만 얻어지는 것은 아니라고 보았다. 비록 신자가 이 땅에서 계속 죄인으로 머물러 있고 저 세상에서야 비로소 자신의 성화를 완성한다 할지라…
그리스도인의 신앙 고백에 있어서 그리스도와의 연합의 진리를 믿는다는 것은 도대체 무슨 의미인가? 보드만(William E. Boardman)은 그리스도께 대한 온전한 헌신을 하고 난 후 신자는 ‘그리스도께서 거하신다는 의식적인 증거’(a…
존 칼빈(John Calvin)의 성령론에서 매우 중요한 것은 성령은 곧 성화의 영(Spirit of holiness, 롬 1:4)으로서 신자에게 성화시키는 능력(sanctifying power)으로 일하신다는 것이다. 믿음에 의해 우리가 그리스도와 만나게 되고, 그리스도의 …
성령충만의 삶은 ‘내가 성령을 더 많이 받는 것’이 아니라, ‘내가 성령께 더욱 드려지는 것’이다. 이렇게 될 때 나의 모든 삶과 인격과 사역 속에 주님의 영이 주장하시며 우리에게 말씀하고 계심을 알게 된다. 이렇게 하여 …
청교도들에게 있어서 참된 중생(重生)의 은혜는 어떤 믿음의 열매 또는 증거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았는데, 이는 중생한 자들의 영혼 속에 지속되는 참된 회개와 은혜를 사모하는 마음 그리고 온전한 사랑 가운데 나아가기를 열…
믿음은 성령의 조명(illumination)의 결과로 생겨나는 것이다. 성령의 조명은 마음을 밝혀 신령한 일들을 받아들일 수 있게 하시며, 하나님의 말씀이 증거하시는 그 일들의 객관적 진실에 대해 마음에 깊은 인상을 주신다. 이렇게 …
성령의 구출 사역에는 공개적인 것과 개별적인 것으로 분류할 수 있다. 공개적인 구출 사역의 대표적인 형태는 우선 찬양과 예배를 들 수 있다.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을 찬양하며 예배할 때 성령의 역사가 강하게 나타나며 하나…
예수께서는 이미 어둠의 권세와 속박의 저주로부터 우리를 구속하여 해방하셨다. 마귀의 일을 멸하는 일은 하나님의 아들로서의 예수 그리스도의 주된 사역이셨기 때문이다. “죄를 짓는 자는 마귀에게 속하나니 마귀는 처…
우리가 살아온 역사의 증거가 단순하게 입증되는 것은 아니다. 사적지에서 발견된 다양한 증거들은 하나의 자료만으로 입증되는 것이 아니라, 발견된 …
동조 않으면 혐오? 전형적 파시즘적 사고 인권위 일부가 퀴어축제 참여? 고발할 것 안 위원장 거룩한방파제 참석 거부 유감 친동성애 단체들이 퀴어축제 불참을 선언한 국가인권위원회 안창호 위원장을 혐오세력으로 매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