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기사

  • pixabay.com

    노아의 방주에 ‘정결한 짐승’을 ‘암수 일곱씩’ 넣은 이유

    1. 안타깝게도 그 부분에 관해 성경은 구체적인 설명이 없습니다. 2. ‘정결한(히브리어 타호르)’는 “순수한, 깨끗한, 먹을 수 있는”이란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홍수 이후 모세가 받은 계명 가운데 먹을 수 있는 …

  • 과학자

    성경은 과학책 아니지만, 진정한 과학은 결국 성경적

    창조주 하나님의 창세기 1장 계시 따르는 길은 성경, 과학 시대 인류에게만 계시한 책 아니다 바른 해석보다 잘못된 적용이, 성경 권위 훼손 창세기 1장 해석의 딜레마를 다루면서, 이 창조 계시의 해석 자체가 그리 간단한 …

  • pixabay.com

    칼빈, 지동설 부인하고 ‘6일 창조’ 문자적으로 받아들였나

    창세기 1장,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9) 칼빈은 창세기 1장을 어떻게 해석했을까? 창세기 창조 해석, 과학으로 바뀌지 않아 성령은 결코 변덕스러운 하나님이 당연히 아니다. 진리는 결코 부정되거나 수정되지 않는다. 따라서 …

  • 교부

    현대 과학적 접근으로 창세기 1장 해석, 너무나 위험한 시도

    기독교 신학자들은 창세기 1장에 대해 어떻게 접근해 왔을까? 역사 속에 나타난 많은 신학자들 중 창세기 1장 해석에 있어 중요한 두 신학자를 살펴보려 한다. 바로 오리겐과 칼빈이다. 한 사람은 그리스도교 신학의 초기 형성…

  • 십자가 은혜

    창조의 신비, 약함과 고난과 십자가에 있다

    고통과 고난, 그 미스터리(관련 구절: 히브리서 13장 10-15절) 코로나19로 세상은 평안하지 않다. 직접 그 고통을 당하는 분들은 얼마나 힘들고 고통이 심할까? 20세기 들어 지난 1백여 년 동안 과학이 급속도로 발달하면서, 사…

  • 빅뱅 우주 성운

    유력 우주 기원론 ‘빅뱅’, 정말 창세기 1장을 부정하는가?

    빅뱅과 성경 계시 비교는 다른 차원이다 ‘빅뱅’론은 성경적인가? 결론부터 말하면 성경 계시는 초월(超越) 계시요, 과학 영역은 초월에 대응하는 내재(內在)의 영역이다. 초월과 내재는 직접적 비교 대상이 아니다. 기독…

  • NASA 제공

    오직 ‘지구’만이, 창조주 하나님의 유일한 관심의 중심인가?

    교회의 창세기 1장 해석은 과학과 어떻게 실제적으로 충돌했나? 여기서 ‘교회’라는 용어는 물론 바른 성경 해석을 반영하는 용어가 아니다. 교회와 신학과 그리스도인들이 일반적으로 가지고 있는 창세기 1장 해석과 자연 …

  • 브루노 갈릴레이 헉슬리

    기독교 신앙과 근대 과학이 충돌한 결정적 3가지 장면

    창세기 1장 해석, 과학이 구체적으로 어떤 해석적 문제를 가져왔다는 것일까?​ 기독교 신앙과 근대 과학이 역사 속에서 본격적으로 대면한 중요한 장면은 아마 다음의 세 가지 사건을 꼽을 수 있겠다. 우주에 대한 용감한 …

  • 망원경 관찰 관측 우주 은하수 하늘 창조 광활 오로라 천문

    성경과 창조 해석에 뛰어든 과학… 문제는 더 복잡해졌다

    창세기 1장이 과학을 만났을 때 근대 과학이 ‘창조’ 해석에 가져온 딜레마 근대 과학의 등장 인류 역사 속에 파편적인 과학적 사고가 없었던 것은 물론 아니었다. 하지만 오늘날 진정한 근대과학은 16세기 서양에서 본격…

  • pixabay.com

    성경 첫 단어, 창세기 1장 1절 ‘태초에’는 잘못된 번역?

    초기 성경들 해석은 기독교의 전유물인가? 성경 고고학자들은 유대교, 로마 가톨릭, 그리스 정교, 콥트교, 프로테스탄트, 이슬람 등 다양한 신앙적인 배경을 가진다. 따라서 이들 학자들은 자신들의 신앙과 고고학적 발견 …

  • pixabay.com

    창세기 1장 해석의 딜레마… 계시 언어의 문제

    창세기 1장이 기록되기 전에는, 무슨 일들이 있었을까? 창세기 1장은 사실 현대 과학의 복잡한 우주 기원론이나 생명기원론 등 고차원의 과학과 기술의 언어가 동원된 계시가 아니다. 평이한 단어들로 서술된 총 31절에 불과한…

  • NASA 제공

    창세기 1장, 과학기술 발달한 오늘날 시각으로 해석한다면

    창세기 제 1장부터 11장까지는 보통 원역사(Urgeschichte)라 불려진다(여기에 대해서는 Claus Westermann의 Genesis, Biblischer Kommentar.; Translated by John J. Scullion S. J. 《Genesis 1-11》 A Continental Commentary, Fortress Press/ Minneapolis를 참조할 것). 그런…

  • 천산갑

    박쥐 대신 천산갑? “코로나 바이러스가 왜 거기서 나와”

    2월 15일은 ‘세계 천산갑의 날’이다. (희귀동물 보호를 위해 정해진 날이다. -편집자 주) 이 천산갑(穿山甲)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누명(?)을 쓰게 생겼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박쥐에서 천산갑을 거쳐 인간으로 전파됐…

  • 프랜시스 베이컨

    부패 늦추는 실험하다 독감 사망한 ‘근대 과학의 순교자’

    근대 과학과 철학, 과학 혁명의 개척자이자 경험주의자 프랜시스 베이컨의 학문과 신앙, 16C 천재들의 시대에 등장하다 16세기 유럽과 조선에서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 16세기 서양과 우리나라에서는 탁월한 인물과 학자…

  • 박쥐 포유 동물 무서운 소름 등골 오싹 괴물 뱀파이어 할로윈 생물 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성경은 왜 박쥐를 먹지 말라고 했나

    어릴 적 필자가 살던 고향 민가에는 박쥐가 참 많았다. 아마 한반도 대부분 지역에서 익숙한 풍경이었을 것이다. 박쥐는 주로 목조 건물의 나무와 벽 사이의 공간 속에 살면서 사람들과 공존하고 있었다. 다만 박쥐의 그 요상한 …

에디터 추천기사

미래목회포럼

“신앙의 뿌리 고향 교회… 설에 방문하면 은혜 더 많을 것”

하나님 사랑 흘려 보내는 귀한 일 어머니 같은 교회들 품고 협력을 미래 목회 위한 새로운 장 열릴 것 연대 차원에서 의지 갖고 방문을 정서적 거리 …

카터 장례식

김장환 목사, 카터 전 美 대통령 장례식 한국 대표 참석

신실한 신앙인이었던 지미 카터 전 미국 대통령(Jimmy Carter)의 장례식이 9일 오전(현지시간) 엄수된 가운데, 극동방송 이사장 김장환 목사가 대한민국 대…

세이브코리아(SAVE KOREA) 국가비상기도회

“기도로 세워진 대한민국, 다시 기도로 일어나자”

대한민국이 헌정질서 붕괴라는 초유의 위기를 맞이한 가운데, 이를 기도와 행동으로 극복하고자 하는 세이브코리아(SAVE KOREA) 국가비상기도회가 오는 1…

성시화

“집시법 일부 개정안, 동성애 반대 주장 형사처벌 우려”

개정안, 반복적 혐오표현 금지 성별·종교·장애 등 특정 대상 윤건영 의원 등 23명 발의해 문 전 대통령 사저 시위 때문? 특정인 위해 법률 제정 옳은…

유스원크라이

유스원크라이 “기독 청년들, 정체성 분명하면 ‘현타’ 없어”

1월 19일 연무대 군인교회 집회 개그맨 이정규 사회, 뮤지컬 등 영적 회복과 재무장, 부흥 목적 말씀과 삶 가운데 간극 없도록 일상에서 복음 살아…

신년 하례회

“절대 권력은 절대 타락… 삼권분립으로 민주주의 세워야”

한국장로교총연합회(대표회장 권순웅 목사, 상임회장 이선 목사)가 10일 오전 11시 한국기독교백주년기념관에서 2025년 신년하례회를 드리고, 혼란스러…

윤석열 대통령

“대통령 체포 시도, 헌법과 법치 유린… 의회 독재 우려”

사단법인 한국기독교보수교단총연합회(대표회장 박동호 목사)와 자유한국교육원(원장 이재흥 목사)이 10일 ‘민주주의의 꽃’이라는 제목의 성명을 …

한복협

“한미동맹, 양국 ‘신앙동맹’ 없이는 껍데기일 뿐”

한미 기독교인 사이, 사귐·나눔 한국 어려울 때 미국 손 맞잡아 국제 월드비전, 한국 공헌 인정 믿는 이들 해야 할 일 바로 이것 2025년 한국복음주…

정주호

“몸, 하나님의 선교 도구… 새해 다시 운동 해야 할 이유”

“운동을 하면서 자신의 몸을 조금이라도 더 건강하게 유지하려는 행위는 시간 낭비거나 사치스러운 활동이 아닙니다. 마치 성경을 읽는 것은 경건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