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한국교회의 4가지 사명을 생각한다

2022년 도약을 위한 실천 과제 1. 교회의 본질과 사명 재확인 2. 생태계, 새롭게 만들어가야 3. 신학적·종말론적 교회 지향 10월 마지막 주일인 31일, 한국교회는 종교개혁 504주년 기념일을 맞는다. 그리고 내달 11월 1일부터 한국은 위드 코로나 시대로 들어간다. 지난 20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이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기 시작한 지 20개월 만이다. 다시 말해 한국교회는 종교개…

최신기사

  • 엠마오 두 제자

    희망을 노래하라… 예수님의 부활이 확실한 5가지 이유

    1. 창시자 유일 ‘빈 무덤’ 2. 제자들의 혁명적 변화 3. 핍박에도 강력한 전파 4. 여성들 최초 목격자로 5. 직접 목격했던 증인들 2024년에도 어김없이 부활절이 다가오고 있다. 부활절은 성탄절과 더불어 기독교 최대 명절이…

  • 기초 공사 기초공사 기본 베이직 복음 믿음 삶 사명 교회 십자가

    2024년 새해, 다섯 가지 ‘기본’으로 돌아가자

    1. 복음의 기본으로 돌아가라 2. 믿음의 기본으로 돌아가라 3. 삶의 기본으로 돌아가라 4. 교회의 기본으로 돌아가라 5. 사명의 기본으로 돌아가라 2024년 갑진년 용띠 해가 시작됐다. 매번 새해를 맞을 때마다 우리 모두는 희…

  • 신길교회

    복음에 강한 교회를 향하여: 구원파의 왜곡에 대한 반박

    구원파의 파괴적 주장들 1. 깨닫는 순간 구원된다 2. 구원 날짜와 시간 중시 3. 구원의 즉각성만 강조 어김없이 성탄절이 다가오고 있다. 주님의 초림은 무엇보다 우리의 구원을 위한 것이었다. 예수님의 성육신과 탄생의 목…

  • 바리스타 커피 에스프레소 라떼 카페 카푸치노 카페인 부업 이중직 일하는 목회자 목사

    일터와 삶터에서 선교적 삶 추구하는 ‘마이크로 미션’

    만인 제사장론 넘어, 이제 만인 선교사론으로 모든 그리스도인들, 부름받고 보냄받은 선교사 우리 파송하신 땅끝, 가족과 이웃, 일터와 도시 은사와 재능, 경험과 지혜, 지식과 물질 활용을 “그러나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

  • 마르틴 루터 95개조 논제

    종교개혁 505주년 기념… 칭의와 성화에 대한 95가지 명제

    지난 10여 년 간 ‘바울신학의 새관점 학파(New Perspective on Paul)’를 지지하는 일부 신학자들은 수정주의적 칭의론을 주창해 왔다. 그들이 수정주의적 칭의론을 지지하게 된 이유를 이해하기는 어렵지 않다. 그것은 한국교회 내…

  • 작은 교회 언덕 해 빛 햇살 구름 하늘 소금

    [1천 호 특집] 강소교회가 한국교회 희망이다!

    강소교회가 지녀야 할 특징 1. 한 영혼을 우주보다 귀히 여기라 2. 복음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가지라 3. 복음 실천에 강한 교회가 되어라 4. 유기적·선교적 교회로 무장하라 5. 밝고 행복한 종말 맞이 기대하라 한국교회는 1960…

  • 예수 하나님 구름 십자가 복음 기독교 성경 구원 재림 임종 장례 거룩 영광 천국 지옥

    이단과 사이비 미혹 빠지게 하는, 교회 속 3가지 잘못된 가르침

    한국교회는 지난 2년 반 코로나 상황을 지나오면서 심각한 위기를 맞았다. 최근 어떤 통계 자료에 의하면 코로나 기간동안 1만여 교회가 문을 닫은 것으로 파악된다. 전체 교회 수의 20퍼센트에 육박하는 숫자다. 미주 한인교회…

  • 메타세콰이어 길 메타세쿼이아 자연 도로 치유 힐링

    ‘예수님도 하셨던’ 치유사역, 교회 위한 4가지 제언

    1. 예수님의 대표적 사역이었음을 기억하라 2. 육체적·정신적·관계적·영적, 전인적 사역 3. 축사·축귀보다 상한 감정·관계 치유 권장 4. 개교회 치유목사직 또는 상담목사직 신설 지난 6월 중순부터 7월 중순까지 한달간 한…

  • 사랑의교회 비대면 온라인 생중계 예배

    포스트 코로나 시대, 한국교회가 나가야 할 3가지 방향

    2019년 말부터 거의 2년 반 동안 전세계를 강타한 코로나 팬데믹이 잦아들고 있다. 물론 아직도 코로나 확진자들이 나오고 있긴 하다. 하지만 크게 보아서 이제 포스트 코로나 시대가 도래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대한민국은 …

  • 윤석열

    윤석열 당선인과 차기 정부, ‘대한민국 정상화’ 이뤄 달라

    득표율 1퍼센트의 차이도 나지 않는 신승(辛勝)이었다. 그렇지만 적어도 공산주의를 반대하는 윤석열 후보가 당선된 것에 대해 다행이라고 느낀다. 하나님께서 우리 조국에 한번의 기회를 더 주신 것이라고 해석한다. 두렵고 …

  • Sky On Fire Revelation Clouds Light Sunbeam 종말 천년왕국 석양 불 망조 멸망

    한국교회 종말론의 혼란과 혼돈 바로잡을 네 가지 실천

    1. 종말론의 전통적 네 가지 학설 존재 인정 2. 네 가지의 차이 구원과 본질적 관계 없어 3. 다른 입장 가진 이들 존중하고 관용해야 4. 어느 것이 좀더 맞는지 따져보는 노력을 어느새 코로나 팬데믹이 시작된 지 2년이 다 되…

  • 새해 일출

    2022년, ‘한국교회 갱신과 성숙’의 원년으로 만들자

    1. 한국교회 미래 어둡다는 냉철한 현실 인식 기반 2. 유기적 교회론 통해 한국교회 생태계 변화 필요 3. 밝고 행복하고 균형 잡힌 종말론적 교회 되기를 코로나 팬데믹, 대면 예배 금지, 다수 교회 폐쇄 등으로 얼룩졌던 2021년…

  • 이재명 윤석열

    이승만·김구·조만식 이후… 위대한 기독교 정치인 나오지 않는 이유

    한국 정치 미성숙, 교회 신학적·영적 미성숙 탓 시대 대표 독립운동 지도자들 모두 신실한 성도 균형 잡힌 기독교 세계관과 깊은 시대적 통찰력 성경적 역사의식으로 무장된 성숙한 신앙인들 한국교회 더 건강한 방향으로 …

  • 사랑의교회 비대면 온라인 생중계 예배

    코로나로 인한 수적·외적 침체를 질적·내적 성숙 계기로

    2022년 도약을 위한 실천 과제 1. 교회의 본질과 사명 재확인 2. 생태계, 새롭게 만들어가야 3. 신학적·종말론적 교회 지향 10월 마지막 주일인 31일, 한국교회는 종교개혁 504주년 기념일을 맞는다. 그리고 내달 11월 1일부터 한…

에디터 추천기사

행동하는프로라이프를 비롯한 59개 단체가 5일(수) 정오 헌법재판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헌법재판소(헌재)의 이중적 태도를 강력히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헌재, 낙태법 개정 침묵하면서 재판관 임명만 압박?”

행동하는프로라이프를 비롯한 59개 단체가 5일(수) 정오 헌법재판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헌법재판소(헌재)의 이중적 태도를 강력히 규탄하는 성명…

1인 가구

“교회에서 ‘싱글’ 대할 때, 해선 안 될 말이나 행동은…”

2023년 인구총조사 기준으로 1인 가구는 무려 782만 9,035곳. 전체 가구 2,207만의 35.5%로 열 집 중 네 집이 ‘나 혼자 사는’ 시대가 됐다. 2024년 주민등록인…

림택권

“오늘도 역사하시는 ‘섭리의 하나님’까지 믿어야”

“두 개의 평행선으로 이뤄진 기찻길이어야만 기차가 굴러갈 수 있듯, 우리네 인생도 형통함과 곤고함이라는 평행선 위를 달리는 기차와 같지 않을까 …

조혜련

방송인 조혜련 집사가 이야기로 쉽게 전하는 성경

생동감 있고 자세한 그림 1천 장 함께해 성경 스토리 쉽게 설명 재미 함께, 신학교수 감수 거쳐 조혜련의 잘 보이는 성경이야기 조혜련 | 오제이엔…

열방빛선교회 촤광 선교사

“수령 위해 ‘총폭탄’ 되겠다던 탈북민들, 말씀 무장한 주의 군사로”

“수령님을 위해 총폭탄이 되겠다던 북한 형제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죄를 깨닫고 회개하고 거듭나면서, 지금부터는 살아계신 하나님을 위해 남…

박충권 의원

“인권 말하면서 北 인권 외면하는 민주당, ‘종북’ 비판 못 피해”

재단 설립, 민주당 때문에 8년째 표류 중 정치적 논쟁 대상 아닌 인류 보편의 가치 정부·여당·전문가·활동가들 역량 결집해야 국민의힘 박충권 의…

다음세대학부모연합

“낙태법 공백 나 몰라라 헌법재판소, 뻔뻔·이중적·불공정”

헌재 결정 안 따르면 헌법 위반? 국회는 6년째 낙태죄 입법 않아 판결 무시 국회부터 엄중 경고를 36주 낙태, OECD 국가 중 한국뿐 편향 재판관 모인 정…

미국 워싱턴 구국집회

한·미 기독교계 공동 성명 “한국 자유민주주의 위기… 깨어 행동해야”

조직적 카르텔, 자유민주 위협 한국교회, 헌법 질서 지켜야 친공산주의 집단 경각심 고취 미국 ‘한국애국기독교총연합’과 한국 ‘세이브코리아(…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중앙선관위

국민 47.1% “선관위 불공정”… 52%는 “사전투표 폐지”

여론조사 전문기관 여론조사공정(대표 서요한)이 국민법문화의식연구소(소장 이호선, 국민대 법대학장)의 의뢰로 지난달 31일부터 이달 1일까지 전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