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을 노래하라… 예수님의 부활이 확실한 5가지 이유
‘온역’, 재림 전 팬데믹 창궐한다는 주님의 예언 시한부 종말론으로 두려움 빠지는 건 좋지 않아 도리어 건강하고 균형잡힌 자세 유지해야 한다 팬데믹 시대에 참으로 이웃을 사랑하는 삶이란, 본인 건강 지키고 이웃 피해 안 주는 백신 접종 경제적 어려움 있어도, 선교헌금과 후원 지속을 지난 2020년 3월부터 코로나 팬데믹 사태는 전세계적인 위기를 초래했다. 지금…
‘온역’, 재림 전 팬데믹 창궐한다는 주님의 예언 시한부 종말론으로 두려움 빠지는 건 좋지 않아 도리어 건강하고 균형잡힌 자세 유지해야 한다 팬데믹 시대에 참으로 이웃을 사랑하는 삶이란, 본인 건강 지키고 이웃 피해 안 주는 백신 접종 경제적 어려움 있어도, 선교헌금과 후원 지속을 지난 2020년 3월부터 코로나 팬데믹 사태는 전세계적인 위기를 초래했다. 지금…
1. 복음의 기본으로 돌아가라 2. 믿음의 기본으로 돌아가라 3. 삶의 기본으로 돌아가라 4. 교회의 기본으로 돌아가라 5. 사명의 기본으로 돌아가라 2024년 갑진년 용띠 해가 시작됐다. 매번 새해를 맞을 때마다 우리 모두는 희…
구원파의 파괴적 주장들 1. 깨닫는 순간 구원된다 2. 구원 날짜와 시간 중시 3. 구원의 즉각성만 강조 어김없이 성탄절이 다가오고 있다. 주님의 초림은 무엇보다 우리의 구원을 위한 것이었다. 예수님의 성육신과 탄생의 목…
만인 제사장론 넘어, 이제 만인 선교사론으로 모든 그리스도인들, 부름받고 보냄받은 선교사 우리 파송하신 땅끝, 가족과 이웃, 일터와 도시 은사와 재능, 경험과 지혜, 지식과 물질 활용을 “그러나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
지난 10여 년 간 ‘바울신학의 새관점 학파(New Perspective on Paul)’를 지지하는 일부 신학자들은 수정주의적 칭의론을 주창해 왔다. 그들이 수정주의적 칭의론을 지지하게 된 이유를 이해하기는 어렵지 않다. 그것은 한국교회 내…
강소교회가 지녀야 할 특징 1. 한 영혼을 우주보다 귀히 여기라 2. 복음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가지라 3. 복음 실천에 강한 교회가 되어라 4. 유기적·선교적 교회로 무장하라 5. 밝고 행복한 종말 맞이 기대하라 한국교회는 1960…
한국교회는 지난 2년 반 코로나 상황을 지나오면서 심각한 위기를 맞았다. 최근 어떤 통계 자료에 의하면 코로나 기간동안 1만여 교회가 문을 닫은 것으로 파악된다. 전체 교회 수의 20퍼센트에 육박하는 숫자다. 미주 한인교회…
1. 예수님의 대표적 사역이었음을 기억하라 2. 육체적·정신적·관계적·영적, 전인적 사역 3. 축사·축귀보다 상한 감정·관계 치유 권장 4. 개교회 치유목사직 또는 상담목사직 신설 지난 6월 중순부터 7월 중순까지 한달간 한…
2019년 말부터 거의 2년 반 동안 전세계를 강타한 코로나 팬데믹이 잦아들고 있다. 물론 아직도 코로나 확진자들이 나오고 있긴 하다. 하지만 크게 보아서 이제 포스트 코로나 시대가 도래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대한민국은 …
득표율 1퍼센트의 차이도 나지 않는 신승(辛勝)이었다. 그렇지만 적어도 공산주의를 반대하는 윤석열 후보가 당선된 것에 대해 다행이라고 느낀다. 하나님께서 우리 조국에 한번의 기회를 더 주신 것이라고 해석한다. 두렵고 …
1. 종말론의 전통적 네 가지 학설 존재 인정 2. 네 가지의 차이 구원과 본질적 관계 없어 3. 다른 입장 가진 이들 존중하고 관용해야 4. 어느 것이 좀더 맞는지 따져보는 노력을 어느새 코로나 팬데믹이 시작된 지 2년이 다 되…
1. 한국교회 미래 어둡다는 냉철한 현실 인식 기반 2. 유기적 교회론 통해 한국교회 생태계 변화 필요 3. 밝고 행복하고 균형 잡힌 종말론적 교회 되기를 코로나 팬데믹, 대면 예배 금지, 다수 교회 폐쇄 등으로 얼룩졌던 2021년…
한국 정치 미성숙, 교회 신학적·영적 미성숙 탓 시대 대표 독립운동 지도자들 모두 신실한 성도 균형 잡힌 기독교 세계관과 깊은 시대적 통찰력 성경적 역사의식으로 무장된 성숙한 신앙인들 한국교회 더 건강한 방향으로 …
2022년 도약을 위한 실천 과제 1. 교회의 본질과 사명 재확인 2. 생태계, 새롭게 만들어가야 3. 신학적·종말론적 교회 지향 10월 마지막 주일인 31일, 한국교회는 종교개혁 504주년 기념일을 맞는다. 그리고 내달 11월 1일부터 한…
‘온역’, 재림 전 팬데믹 창궐한다는 주님의 예언 시한부 종말론으로 두려움 빠지는 건 좋지 않아 도리어 건강하고 균형잡힌 자세 유지해야 한다 팬데믹 시대에 참으로 이웃을 사랑하는 삶이란, 본인 건강 지키고 이웃 피…
나의 하나님 사랑하는 나의 하나님, 당신은 늙은 비애(悲哀)다. 푸줏간에 걸린 커다란 살점이다. 시인(詩人) 릴케가 만난 슬라브 여자(女子)의 마…
최근 인천 기쁜소식선교회(구원파) 소속 교회 여고생 살해 혐의로 기소된 합창단장 박모 씨(52)에게 무기징역이, 공범인 또 다른 교회 신도들에게는 각각 징역 30년이 구형됐다. 인천지법 형사13부(부장판사 장우영) 심리로 11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