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기사

  • 신기한 하나님 나라의 계산법

    성경을 읽다 보면 세상적 이치와 맞지 않는 듯이 보이는 내용들을 접하게 된다. 어떤 경우에는 지금까지 배워왔던 수학적인 원리와는 전혀 다른 주장을 하고 있는 말씀도 접하게 된다. 쉽게 이해하기 어렵지만 그래도 신기하기…

  • 가인이 유리하는 동안 만날 수 있을 사람 수

    인류 최초 살인사건이 창세기 4장에 나온다. 죽을 사(死)자를 숫자 4와 연상해 두면 가인이 동생 아벨을 죽인 사건과 창세기 4장을 쉽게 연결시킬 수 있다. 동생을 살인한 가인이 하나님으로부터 그 땅을 피하여 유리하는 자가 되…

  • BC 1년과 AD 1년 차이는 몇 년인가?

    2009년 새해가 밝았다. 지금까지 동행하신 하나님께 감사 드리며 금년에도 하늘의 축복이 모든 독자분들께 풍성히 내려주시기를 기도 드린다. 21세기가 되었다고 호들갑을 떨던 때가 벌써 10년이 되어 간다. 20세기부터 살아온 분…

  • 지구의 종말을 계산한 아이작 뉴턴

    사과나무에서 사과가 떨어지는 것을 보고 만유인력의 법칙을 발견한 영국의 아이작 뉴턴(1643-1727)이, 성경을 근거로 하여 지구의 종말을 계산하여 발표한 적이 있었다. 뉴턴은 미분 방정식을 발견한 수학자로서 유명하지만 그가…

  • 천당과 지옥은 영원히 만원이 될 수 없다?

    천국 이야기를 하면 믿지 않는 사람들 중에 천국에 이미 선한 사람들이 많이 갔기 때문에 더 이상 자리가 없을 것이라는 농담조의 이야기를 하는 경우가 있다. 뿐만 아니라 잘못을 저지르는 사람들도 지옥이 워낙 나쁜 사람들로…

  • 수학 공부가 싫어지고 어려운 이유

    수학이란 과목은 별로 인기가 없는 과목으로 인식돼 있다. 특히 여성들이나 예술인들에게는 더더욱 골치아픈 과목으로 손꼽힌다. 무슨 이유로 수학의 위상이 제자리를 찾지 못하고 있는가 하는 점에 대해 알아보자. 원래 수학…

  • 최후의 만찬과 제자들의 자리배치 속 확률찾기

    치맛바람 이야기가 성경에 있다. 야고보와 요한의 어머니인 세베대의 아내가 예수님께 자기 두 아들을 주의 나라에서 하나는 주의 우편에 그리고 하나는 주의 좌편에 앉게 해 달라는 부탁을 하는 장면이다. 다른 열 제자들은 이…

  • 집합론으로 조명하는 삼위일체 모델

    삼위일체, 성육신, 십자가의 죽음과 부할은 기독교의 신비 중의 신비이다. 이 중 삼위일체의 신비는 기독교 역사 초기 2, 3백년간 이단 시비가 계속되었던 주제였다. 예수님께서 하신 ‘아버지는 나보다 크심이라’(요 14:28)는 말…

  • 성경에서 계산되는 파이값은 3이 아니다

    원을 그렸을 때 그 원의 둘레가 얼마나 되느냐 하는 문제에 누구나 쉽게 대답하는 공식이 있다. 즉, 원둘레는 지름에 파이값을 곱하면 된다. 원둘레를 그 원의 지름으로 나눈 값을 원주율이라 하는데 이 값은 원의 크기와 상관 …

  • 하나님 나라의 패러독스

    그리스의 철학자 제논은 기원전 4세기에 분할의 패러독스, 아킬레스와 거북이의 패러독스, 나르는 화살의 패러독스, 경주장의 패러독스 등 4대 패러독스를 제기했다. 이 중 아킬레스와 거북이의 패러독스는, 당시 가장 빨리 달…

  • 야곱이 에서에게 보낸 짐승의 수가 갖는 의미

    형과 아버지를 속이고 도망갔던 야곱이 고향집에 돌아올 때 제일 걱정거리는 형 에서의 용서를 받는 일이었다. 그래서 야곱이 형 에서한테 사죄하는 의미로 예물을 보내는 이야기가

  • 수학 공부도 예수님을 본 받자

    배우는 과정에서 일반적으로 인기가 없고 싫어하는 과목이 수학이다. 그런데 우리가 예수님을 본 받는 삶을 살아간다고 하면, 수학 공부에서도 예수님께서 어떻게 공부하셨는가를 알아보고 교훈을 얻어서 수학을 좀 더 즐겁게 …

에디터 추천기사

북한 2025 신년경축대공연 김정은

평양 한복판 김정은 앞 ‘예루살렘 그 거룩한 성’ 성가 멜로디, 우연인가?

‘우리의 국기’ 연주 중 간주 부분 세계적 성가곡 ‘거룩한 성’ 유사 조옮김해 보면 박자와 음정 일치 표절보단 개사 후 ‘복붙’한 정도 예루살…

복음통일 컨퍼런스 33차

25년 후 기독교 인구 265만 명 감소 예상… 경상도가 감소율 최고

25년 후에는 국내 기독교인의 인구가 지금보다 265만 명 줄어든 560만 명 수준에 그칠 것이라는 분석이 제시됐다. 특히 지방 소멸 위험 증가 속에서 경상…

윤석열 대통령에게 보낼 성경에 사인하는 김진홍 목사.

윤석열 대통령, 옥중에서 성경 읽는다

김 목사 “나도 옥중에서 성경 읽다 영적 체험 尹도 하나님 만나 새로워진 뒤 직 복귀하길” 시편 “여호와께서 붙드심이라” 글귀도 적어 윤석열 …

윤 대통령을 둘러싼 사법부의 행태 규탄 기자회견

“윤 대통령 인권 침해 반대… 인권위, 불구속 수사 권고해야”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체포와 구속을 강력히 규탄하며 국가인권위원회가 대통령의 방어권을 보장하고 불구속 수사를 권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

Carl R. Trueman 칼 트루먼

세상 바꾸려는 비판 이론, 세상 바꾸는 참 복음으로 바꾸자

서던 침례 신학교 총장인 앨버트 몰러는 이렇게 평가했다: “칼 트루먼이 존재하지 않았다면 우리가 그를 발명해야 했을 것이다.” 재치 있고 탁월…

분당우리교회

이찬수 목사 “‘유사 내전’이라 할 정도로 대립 심화”

분당우리교회(담임 이찬수 목사)에서 ‘나라를 위한 기도’와 ‘나라를 위한 기도제목’을 홈페이지에 소개했다. 이찬수 목사는 지난 15일 ‘지금은…

소셜 sns 인스타

한국 신학교육 과제: 담임목사는 ‘현장’, 부목사는 ‘트렌드’ 지적

교회의 현대사회 소통‧대응에 한계 보여줘 담임의 정규신학 만족도 5점 만점에 3.5점 목회자 대다수 평신도 신학교육에 ‘긍정적’ 한국 신학교…

윤석열 구속영장 서부지법

“폭력 금물이지만… 갑질·법 무시·권력 남용한 사법부가 자초”

한국교회언론회(대표 임다윗 목사)에서 ‘사법부는 정말 <국민저항권>을 불러들이려는가? 법의 원칙 무너트리면 사법부 존재 의미도 없다’는 제목의 …

김신의 기자

저출생 극복 위한 아동 돌봄, 교회 기존 시설 이용 가능해져

지역 내 영유아·노인·장애인 등 돌봄사각지대 예방 차원 허용 별도 공간 마련·용도변경 생략 아동돌봄 입법청원 운동 열매 한국교회가 돌봄사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