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 이 땅에 오신 성탄, 낭만적으로 그리지 않은 화가
<베들레헴의 인구조사> 가장 익숙한 곳을 탄생지로 조감도적 다양한 인간군상 <눈 속의 동방박사의 경배> 핍박받던 땅으로 오신 예수 성도들 절실…
성경을 읽다 보면 세상적 이치와 맞지 않는 듯이 보이는 내용들을 접하게 된다. 어떤 경우에는 지금까지 배워왔던 수학적인 원리와는 전혀 다른 주장을 하고 있는 말씀도 접하게 된다. 쉽게 이해하기 어렵지만 그래도 신기하기…
인류 최초 살인사건이 창세기 4장에 나온다. 죽을 사(死)자를 숫자 4와 연상해 두면 가인이 동생 아벨을 죽인 사건과 창세기 4장을 쉽게 연결시킬 수 있다. 동생을 살인한 가인이 하나님으로부터 그 땅을 피하여 유리하는 자가 되…
2009년 새해가 밝았다. 지금까지 동행하신 하나님께 감사 드리며 금년에도 하늘의 축복이 모든 독자분들께 풍성히 내려주시기를 기도 드린다. 21세기가 되었다고 호들갑을 떨던 때가 벌써 10년이 되어 간다. 20세기부터 살아온 분…
사과나무에서 사과가 떨어지는 것을 보고 만유인력의 법칙을 발견한 영국의 아이작 뉴턴(1643-1727)이, 성경을 근거로 하여 지구의 종말을 계산하여 발표한 적이 있었다. 뉴턴은 미분 방정식을 발견한 수학자로서 유명하지만 그가…
천국 이야기를 하면 믿지 않는 사람들 중에 천국에 이미 선한 사람들이 많이 갔기 때문에 더 이상 자리가 없을 것이라는 농담조의 이야기를 하는 경우가 있다. 뿐만 아니라 잘못을 저지르는 사람들도 지옥이 워낙 나쁜 사람들로…
수학이란 과목은 별로 인기가 없는 과목으로 인식돼 있다. 특히 여성들이나 예술인들에게는 더더욱 골치아픈 과목으로 손꼽힌다. 무슨 이유로 수학의 위상이 제자리를 찾지 못하고 있는가 하는 점에 대해 알아보자. 원래 수학…
치맛바람 이야기가 성경에 있다. 야고보와 요한의 어머니인 세베대의 아내가 예수님께 자기 두 아들을 주의 나라에서 하나는 주의 우편에 그리고 하나는 주의 좌편에 앉게 해 달라는 부탁을 하는 장면이다. 다른 열 제자들은 이…
삼위일체, 성육신, 십자가의 죽음과 부할은 기독교의 신비 중의 신비이다. 이 중 삼위일체의 신비는 기독교 역사 초기 2, 3백년간 이단 시비가 계속되었던 주제였다. 예수님께서 하신 ‘아버지는 나보다 크심이라’(요 14:28)는 말…
원을 그렸을 때 그 원의 둘레가 얼마나 되느냐 하는 문제에 누구나 쉽게 대답하는 공식이 있다. 즉, 원둘레는 지름에 파이값을 곱하면 된다. 원둘레를 그 원의 지름으로 나눈 값을 원주율이라 하는데 이 값은 원의 크기와 상관 …
그리스의 철학자 제논은 기원전 4세기에 분할의 패러독스, 아킬레스와 거북이의 패러독스, 나르는 화살의 패러독스, 경주장의 패러독스 등 4대 패러독스를 제기했다. 이 중 아킬레스와 거북이의 패러독스는, 당시 가장 빨리 달…
형과 아버지를 속이고 도망갔던 야곱이 고향집에 돌아올 때 제일 걱정거리는 형 에서의 용서를 받는 일이었다. 그래서 야곱이 형 에서한테 사죄하는 의미로 예물을 보내는 이야기가
배우는 과정에서 일반적으로 인기가 없고 싫어하는 과목이 수학이다. 그런데 우리가 예수님을 본 받는 삶을 살아간다고 하면, 수학 공부에서도 예수님께서 어떻게 공부하셨는가를 알아보고 교훈을 얻어서 수학을 좀 더 즐겁게 …
<베들레헴의 인구조사> 가장 익숙한 곳을 탄생지로 조감도적 다양한 인간군상 <눈 속의 동방박사의 경배> 핍박받던 땅으로 오신 예수 성도들 절실…
탄핵반대범국민연합(탄반연합)이 18일 헌법재판소 정문 앞에서 ‘윤석열 대통령 탄핵 반대 4차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정치권의 윤석열 대통령 탄핵 시도를 강력히 반대하며 헌법재판소에 공정한 판결을 촉구했다. 기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