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 있는 사람 위한 장례식 ‘엔딩 파티’, 긍정적 인식 높아져
건강한 장례문화 확산을 위한 ’엔딩 파티(Ending Party, 餘生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엔딩 파티’란 ‘살아있는 사람을 위…
요즘 거리에서 젊은이들의 언어를 들어보면 어이가 없을 때가 한 두 번이 아니다. 너무 말을 함부로 하는 것 같고 자신이 쓰는 말이 어떤 말인지 생각지도 않고 마구 사용하는 것 같다. 이렇게 언어를 마구 사용하기에 자신은 물…
사무엘상 25장에는 ‘아비가일’이라는 여인이 등장합니다. 그녀의 남편은 부유한 대농장주였던 나발이었습니다. 그는 양떼를 보호해 준 대가를 요구하는 다윗을 모욕해 다윗의 분노를 사게 됩니다. 하지만 아비가일은 남편 대…
가정은 이해의 관계가 아닌 사랑의 관계다. 그러나 현대사회에서 꾸준히 증가 중인 이혼은 가정이 사랑의 관계가 아닌 이해의 관계로 변해가고 있음을 단적으로 말해 준다. 서구화된 식생활과 함께 사고방식까지 서구화돼 이제…
종종 말을 잘못해서 큰 실수를 하고, 그로 인해 힘든 일을 겪게 되는 경우가 있다. 누구나 말의 실수가 큰 불씨가 되는 것을 알지만, 알면서도 제대로 절제가 안되는 것이 바로 말이 아닌가 생각한다. 가는 말이 좋아야 오는 말이…
하루를 활기차게 시작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우선 아침에 눈을 뜨면 ‘오늘도 열심히 시작하자’고 결심하며 이불을 힘껏 박차고 일어나자. 이것을 심리학적으로 ‘상징적 행동’이라고 일컫는다. 이런 행동을 매일 되풀이…
사람은 누구나 성공하기를 바란다. 그러나 모두 다 성공하지는 않는다. 실패하는 사람도 반드시 있게 마련이다. <승자와 패자>라는 다음의 글을 통해 성공에 대해 생각해보자. 승자는 패자보다 더 열심히 일하지만 시간에 여유…
모든 일은 마음먹기에 달렸다는 말이 있다. 똑같은 상황이라도 어떻게 마음을 먹느냐에 따라 결과는 달라질 수 있다. 당신은 어떤가? 마음만 다르게 먹으면 잘 될 일을 마음을 달리해서 그르친 적은 없는가
누구나 잘못을 지적당하는 것을 원치 않는다. 아이도 예외는 아니다. 교육학자 바르나 가온은 “자진하여 받아들일 수 있는...
2006년을 맞은지 얼마 되지 않은 것 같은 데 벌써 연말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 시작할 때는 이것 저것 많은 것 계획하고 잘 해보리라 생각했지만 막상 지난 날을 돌아보면 잘 한 것보다는 후회스러운 것이 더 많은 것 같다. 그 중…
올림픽이나 월드컵 등 모든 경기에서 늘 내 가슴을 뭉클하게 하는 장면은 바로 최선을 다한 꼴찌에게 사람들이 박수를 보내는 장면이다. 사실 올림픽에서 동메달을 따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닌데, 우리는 금메달에만 관심을 나타…
많은 사람들이 자신감을 잃버리고 살기에 자신의 장점을 발견하지 못하고 열등감이나 우울증을 가지고 살아간다. 심하면 순간적으로 극단적인 일도 마다하지 않고 행한다. 나는 어떤가? 자신감을 가지고 힘찬 인생을 살아가고 …
자녀의 성격과 인격을 형성하는 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사람은 어머니이다. 어머니가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 어머니는 자녀의 첫번째 스승과 같으며, 자녀의 미래이다. 그런 어머니들이 ‘조심해야 할 말’을 몇…
사람이 살면서 실패하지 않고 잘만 나간다면 얼마나 좋을까? 그러나 그렇지 못한 것이 현실이다. 많은 사람들은 실패를 두려워한다. 그러나 우리는 실패를 두려워하기만 해서는 안된다. 실패가 우리를 힘들게 하지만 때로는 우…
모든 부모들은 자신들의 자녀가 건강하고 행복한 사람으로 자라나길 원한다. 그러나 아무런 노력이나 대가없이 자녀들이 건강하게 자라는 것은 아니다. 자녀가 정서적으로 건강하게 자라기 위해서는 부모로부터 무조건적인 사…
누구나 성공을 생각한다. 그러나 생각만 한다고 해서 성공할 수가 없다. 생각만 한다면 대부분 실패를 맛보게 된다. 이 글에서 실패하는 이유를 몇 가지 소개하려고 한다. 첫째, 실패하는 사람은 책임을 다른 상대방에게 넘긴다.…
건강한 장례문화 확산을 위한 ’엔딩 파티(Ending Party, 餘生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엔딩 파티’란 ‘살아있는 사람을 위…
탄반연합, 3권분립 위반한 입법부 폭거 규탄 오늘의 비극, 범죄자 이재명 대표로 인한 것 비상계엄, 헌법에 보장된 대통령 고유 권한 尹 지지도 상승, 민주당의 만행에 대한 반발 헌재, 휘둘리지 말고 정치권의 폭정 멈추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