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전체기사

목회자를 위한 제1회 츠빙글리 종교개혁 500주년 기념 신학 심포지엄

“하나님을 아는 지식과 순종은 분리될 수 없다”

목회자를 위한 제1회 츠빙글리 종교개혁 500주년 기념 신학 심포지엄이 10일 서울 삼성동 그랜드 인터콘티넨탈호텔 그랜드볼룸에서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이날 심포지엄 오전 시간에는 김재성 박사(국제신대 부총장)가 ‘아담의 불순종과 그리스도의 …
국토대장정 월드비전

“어떤 어려움도 극복할 수 있는 자신감…꿈을 찾기 위한 노력”

국제구호개발NGO월드비전(회장 양호승)이 지난 8일 ‘제4회 꿈꾸는아이들 국토대장정’을 마치고 여의도에서 해단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지난 5일 경기도 파주에서 출발한 이번 국토대장정에는 총 150여 명의 월드비전 꿈꾸는아이들 사업 참여 아동이 참가했다. …
김기동 목사

대법원 “성락교회 개혁 측 헌금 사용 적법”

성락교회 개혁 측의 헌금 집행이 적법하다는 법원의 최종 판결이 나왔다. 대법원은 지난 6월 5일 김기동 목사측이 제기한 ‘재정신청 기각결정에 대한 재항고(2019모565)’에 대해 “재항고를 모두 기각한다”고 밝혔다. 앞서 서울중앙지검은 성락교회 교회개혁…
복음주의조직신학회

“음란한 퀴어축제의 서울광장 개최, 시장이 책임져야”

샬롬을 꿈꾸는 나비행동(상임대표 김영한 박사, 이하 샬롬나비)이 지난 1일 서울광장에서 열렸던 퀴어축제를 비판하고 그날 동시에 열렸던 퀴어축제 반대 국민대회를 지지하는 논평을 10일 발표했다. 샬롬나비는 이 논평에서 "퀴어축제는 단순한 문화 행사가 아니…
강지윤 박사

[강지윤 박사의 치유칼럼] 사별, 이별, 그 슬픔의 한가운데서

또 다시 비극이 일어났다. 아마도 우리나라 사람들의 집단무의식에는 물에 대한 트라우마가 물의 가장 깊고 어두운 곳처럼 가라앉게 되었을 것 같다. 생애 첫 해외여행을 떠난 사람도 있다고 했다. 살아남은 사람들은 죄책감과 두려움으로 물도 못 넘기다고 했다. …
박동운

[박동운의 경제와 기독교: 소유] 프롤로그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이 이집트 사람들에게 환심을 사게 하셨으므로 이스라엘 백성은 출애굽 때의 긴박한 상황에서도 이집트 사람들의 ‘은붙이와 금붙이와 옷가지를 챙겨가지고 떠나갈 수 있었다.’(출12:36) 하나님이 그렇게 하지 않으셨다면 이스라엘 백성은 …
사랑 하트

[산마루서신] 주 안에서 자유롭기를

노숙인들을 위한 주일예배에서 바울은 옥에 갇혔으면서도 주 안에 있었음으로 자유로웠다는 설교를 했습니다. 그러면서 우리가 주 안에 있다면 세상이 감옥 같을지라도 우리는 자유롭게 살아갈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나는 늘 하던 대로 예배 후 한 사람 …
주목할 만한 일상

담백한 이야기가 건네는 아름다운 일상으로의 초대

처음 그를 만났을 때의 인상이 아직 짙다. 슬프면서도 가벼운 웃음이 입가에 번지고 연민을 느끼다가도, 문학적 감수성에 탄복하게 하는 글이었다. 과하지 않은 문장으로 담담하게 자신의 이야기를, 그리고 무심하게 흘러가는 인생 가운데 찾아오신 하나님 이야…
무엇이 성숙인가

조정민 목사의 산상수훈 메시지 ‘성숙’

시간이 지나면 무엇이든 좋아지는 것이 맞을까요? 음식물은 냉장고에 아무리 넣어둔다 하더라도, 시간이 지나게 되면 썩게 됩니다. 사람과 사람과의 관계도 마찬가지입니다. 내 마음과 정성과 사랑을 가지고 한 사람을 대한다면, 관계는 아름다워지고, 평안해져…
Refo 500 성경해설 시가서

한국을 대표하는 성경 해설서로 자리매김하기를

‘Refo 500 성경해설 시가서’를 서평하기로 했는데, 생각했던 것보다 늦었다. 바쁘다는 핑계도 있었지만, 시와 지혜문학을 어떻게 풀어내는지 궁금해서 조금 꼼꼼히 읽었기 때문이다. 이전에 출간된 성경해설 모세오경과 역사서와 다를 바 없이, 각 성경의 개관과 주…
소망

인생은 누구나 한계와 가능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습니다

사람을 대하면서 도저히 넘어갈 수 없는 일을 경험할 때, 우리는 당황하게 됩니다. 그 때 그 사람을 저버리게 되면, 그가 가지고 있는 또 다른 가능성도 버리게 됩니다. 사람에게는 양면성이 존재합니다. 그 양면성으로 인해 한계와 어려움을 느낄 때가 있습니다. …
“보혈의 십자가를 기억합니다”

삶이 어렵고 힘들 때 매우 중요한 것, 우리의 태도

현대인들은 하늘을 볼 여유조차 없는 것 같습니다. 도심에서는 달을 보려고 해도 공기가 오염되어 잘 보이지도 않습니다. 한 번은 사이판을 여행하게 되었는데 밤에 가이드가 밤하늘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달과 별로 수놓아진 아름다운 밤하늘을 정말 오랜만에 …
정미홍 출판기념회 전광훈 서경석

서경석 목사 등 “전광훈 목사의 문재인 하야 주장 지지”

전광훈 목사 성명, 좌파들 형식의 문제만 비난 대통령 하야 촉구 이유에 대해선 생각 같이해 문재인 정권 사회주의 향해 가는 중, 적화 우려 ‘애국기독인연합(이하 연합)’에서 ‘전광훈 목사의 문재인 하야 촉구 주장을 지지한다’는 제목의 성명을 10일 발표…
Jesus sheep shepherd

[오늘의 기도문-6월 10일] 온유함을 위하여

주여, 온유하신 주님처럼 순한 어린 양처럼 나도 주님을 본받아 온유한 자가 되게 하소서. 나의 감정을 통제하시고 나의 인격을 주관하시어 관용과 배려와 친절함으로 온유의 길을 걷게 하소서. 주여, 온유한 자가 땅을 차지할 것이라 하셨으니 온유로 세상 땅…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