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로는 아이들에게 들이닥쳐야 할 순간도 있다
2년 간 예배 안 빠지던 고교생 2주째 결석했을 때 집 찾아가 3주간 안 오는 날마다 찾아가 다시 돌아와 정신 차리고 공부 청소년부를 맡고 있는 교…
지난 8일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와 함께 ‘크리스천 결혼 장려 캠페인’ 발대식을 가졌던 결혼정보회사 ‘레드힐스’(대표 선우용녀)가 다음 달 21일 서울 역삼동 라마다 르네상스 호텔에서 ‘사랑의 짝 만들기’ 미팅 파…
한 3년 전쯤 방영된 ‘하늘만큼 땅만큼’이라는 TV 드라마에서 얻은 교훈이다. 한 어머니가 다른 사람의 아들과 딸을 길러 결혼까지 시켰다. 처음부터 시청하지 않아 어떤 과정을 통해 그들을 기르게 됐는진 모르지만 어쨌든 …
“자, 우리 가족 다 모여 봐라!” “왜요? 아빠!” “오늘 우리 가족 중에 한 사람을 칭찬할 일이 있어서 그러니까, 어서 모여 봐! 당신도 이리 와요!” “무슨 일인데요?” “다 모였구나! 잘 들어봐요. 우리 집 귀염둥이 막내 …
“아빠, 이번 기말고사에서 제 성적이 많이 올랐어요.” “그래? 얼마나 올랐는데?” “반에서 5등 했어요.” “다른 애들이 이번에는 공부를 안했나 보구나!” “그게 아니고, 제가 평균이 8점이나 올라서 93점을 받았는데요.…
우리 큰 아이도 그렇지만 작은 아이도 다른 것은 몰라도 정직함 하나만은 남다르다고 난 평소 생각하고 있었다. 하지만 오늘은 그 정직함 때문에 내 속이 탔다. 며칠 후면 작은 아이가 징병검사를 받는다. 오늘 나와 아이는 …
칭찬은 ‘귀로 먹는 보약’이라고 한다. 많은 가정에서 건강이 좋지 않은 가족에게 몸을 위하여 보약은 달여 주면서 마음의 보약은 소홀히 여기는 부모들이 많다. 사실 칭찬은 보약이 아니라, 우리의 마음에 필수영양소이다. 그…
결혼의 계절 봄, 많은 크리스천 예비부부들이 결혼을 준비하고 있다. 하지만 부담되는 결혼식 비용과 어렵게만 느껴지는 결혼준비과정 때문에 결혼에 대한 단꿈에 젖어 있을 수만은 없다. 이러한 크리스천 예비부부들을 위해 …
결혼은 꼭 해야 하는 것일까? 결혼에 대해 회의적인 입장을 가진 사람도 많이 있을 것이고, 결혼 얘기만 나오면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형제와 자매들도 더러 있을 것이다. 결혼세미나에 부모의 성화에 억지로 등을 떠밀려 참…
“영옥아!” “네, 아빠!” “너는 아빠가 너에게 어떤 일을 ‘잘했다’고 칭찬하면 기분이 어떠니?” “아, 기분 좋지요!” “또?” “그 일을 더 잘하고 싶고, 또 칭찬을 듣고 싶고, 아빠가 좋아지고….” “그렇구나! 그래…
“윤숙아! 너는 중학교 1학년인데 어쩌면 그렇게 영어 발음이 좋으니?” “제가 영어 발음이 좋은 것 같아요?” “아, 그럼! 아주 외국인처럼 들리는데!” “그래요? 사실, 영어 선생님도 칭찬을 많이 해주세요. 발음이 좋다고…
다문화가정의 탄생과 그 이해가 필요하다 21세기 글로벌시대를 맞이한 한국 사회는 더 이상 단일민족이라는 말은 사라진지 오래이며 다문화와 다문화사회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하였다. 이는 외국인근로자, 결혼이민자, 유…
“엄마! 저 방을 깨끗이 치웠어요. 쓰레기통도 다 비웠어요.” “쓰레기통만 비우면 뭐해? 바닥에 머리카락도 다 치워야지…. 너는 뭘 시키면 제대로 못하더라.” “어? 이상하네, 아까 다 닦았는데….” “닦은 게 이 모양이…
“영욱아! 지난번에 엄마가 너한테 구두 좀 고치라고 한 것, 참 잘했더라!” “네?” “지난 번에 네가 엄마 구두를 접착제로 붙여서 수선한 것 말이야!” “아니, 그게 언제 적 일인데요. 벌써 두 달이나 지났는데.” “글쎄, …
“주희야! 너 청소 참 잘했구나! 네가 오빠보다 훨씬 잘했다!” “헤헤” “너는 아빠가 쓸라고 하지도 않은 구석구석까지 쓸었네! 착하다!” “아빠! 오빠는 이 구석까지는 쓸지 않았어요!” “그러게 말이다. 네 오빠는 청…
가족이 함께하는 설 명절을 위한 실천 방안, 무엇이 있을까? ‘따뜻한 설날 만들기’ 캠페인이 여성가족부 주관으로 개최된다. 이 캠페인은 설 명절에 나타날 수 있는 부부간·세대간 갈등을 해소하고 가족이 화합할 수 있는 …
2년 간 예배 안 빠지던 고교생 2주째 결석했을 때 집 찾아가 3주간 안 오는 날마다 찾아가 다시 돌아와 정신 차리고 공부 청소년부를 맡고 있는 교…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이 “남성과 여성 두 성별만 존재하는 것이 행정부의 공식 정책이 될 것”이라고 예고했다. 트럼프 당선인은 22일(이하 현지시간) 애리조나주 피닉스에서 열린 보수단체 ‘터닝포인트’ 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