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악과 따먹은 후… 남자는 일중독, 여자는 멜로드라마광?
보통 TV 멜로 드라마의 주 시청자는 여성들인 것으로 알려져 있죠. 여성들이 남성들보다 좀더 관계지향적이고 의존 성향이 있다고들 말하기도 하고요. …
8. 성(Sex)은 왜 소중한가? = 성을 왜 만드셨나? 하나님께서 사랑하는 인간들과 하나님의 나라(막1:15)를 세우려고 계획하실 때, 하나님 나라의 백성들이 되는 인간들을 직접 다 만들지 않으시고, 아담과 하와의 '성'을 통하여 새 생…
매번 성관련 범죄 사건이 터질 때마다 근본 대책을 세워야한다는 목소리를 높이곤 합니다. 하지만 이제까지 근본적인 해결 대책이 세워진 적이 없습니다. 그렇다면 근본 대책은 애초에 불가능한 것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
한동안 새가족부 리더를 담당한 적이 있다. 보수적인 우리 교회에서 그나마 개방적인 공간이 새가족부인데, 왜 그렇지 않겠는가. 아무도 복음에 귀 기울이지 않는 개독교 시대에 친히 교회에 방문하사 예배를 드려주시고, 쉽사…
이 손으로 당신의 슬픔을 닦아줄 것이며 내가 당신의 와인이 될지니 당신의 잔은 마르지 않을 것입니다. 이 촛불로 나는 어둠 속에서 당신의 길을 비춰 주리다. 영화 ‘유령신부’中 혼인서약 크리스천 …
나 얘네 싫어 ㅜㅜ -MBC우리 결혼했어요 中, 황정음이 김용준 친구들을 가르키며 흔히 결혼을 이야기할 때, "개인을 넘어선 가문끼리의 만남"이란 표현을 쓰곤 한다. 경우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굉장히 공감하는 말이다. …
크리스천데이트 2-5"이번에 내가 누군지 확실히 할 때가 온 것 같아 난 사랑을 찾고 있는 사람이야 진정한 사랑을 우스꽝스럽고 불편하고 소모적이라도 서로가 없이는 살 수 없는 그런 사랑 말이야 ․ 그런데 아직은 그런…
사람들 마음 속엔 누구나 큰 자물쇠가 걸려있어. 그리고 그 자물쇠가 열리려면 이 세상 단 하나밖에 없는 열쇠가 있어야 한데. 내 마음 속엔 오랫동안 그 자물쇠가 걸려있었지. 그런데 조금씩 자물쇠가 열리려 해. 너란 여자…
"이젠 소개팅 같은 거 안할래. 저번에 만난 사람? 뭐 그럭저럭 괜찮은데, 뭐랄까? 딱 이 사람이다! 이런 것도 없고 확신도 안 서고.. 에이 내 팔자에 무슨 연애니. 그냥 이러고 사는 거지. 요즘엔 남친 없어도 되겠단 생각도 해. TV…
"내 평생 그 남자같은 사람은 다시 못만날 거야." "나는 그녀가 너무 그리워. 어떻게 해도 잊을 수가 없어." 내 인생 최고의 남자는 이미 지나간 것일까. 첫사랑 그녀와 같은 사람은 다신 만날 수 없는 걸까. 걱정마시라. …
성장의 디딤돌, 연애 교회에서 열심히 섬기는 사람들은 의외로 연애 경험이 적은 경우가 많다. 그들이 특별한 하자가 있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분별력 있고 지혜롭게 교회 일을 감당하는 사람들의 대다수는 매우 매력…
"다들 요즘 교회오빠가 대세라고들 하는데... 나는 왜 안생기는거야?.. 거짓말 하지 말라 그래. 그냥 교회오빠가 아니라 '앞에서 기타 치면서 손 들고 기도하는 훈남 오빠'겠지." 가슴에 손을 얹고 생각해보자. 교회오빠인 …
"처음엔 내가 그 사람 마음을 바꿀 수 있을거라고 생각했어. 이 사람은 나 없으면 하나님 못 믿는다. 근데 이게 왠일. 하나, 둘 그 사람 눈높이에 맞춰 타협하다보니 어느새 내가 주일날 교회 안가고 데이트를 하고…
연애지구력을 길러라 : 버티기戰 다이어트나 공부, 취직처럼 어려운 일에서 성공하기 위해, 사람들은 모두 '끈기를 가져라'라고 말한다. 인생의 중대사가 걸려있는 만큼 작심삼일해서야 쌓이는 게 없고, 용을 쓰고 해봐도 내 …
* 지난 한 두번의 강의동안 우리는 연애 전 준비운동으로 1) 스스로를 받아들이고 2) 기도제목을 다이어트 했다. 이 정도면 건강한 교제를 할 수 있는 내면의 준비는 다 한 셈이다. 그런데 사태의 심각성은 여기부터이다. …
* 이런 문장의 나열들 결코 낯설지 않을 것이다. 이것이 무엇인가. 바로 몇 년전 내 다이어리에 적혀있던 '기도제목'을 빙자한 이상형 리스트. 지금의 내가 저 리스트를 보고 있자면 마음 속에서 이런 소리가 들린다. '저런…
보통 TV 멜로 드라마의 주 시청자는 여성들인 것으로 알려져 있죠. 여성들이 남성들보다 좀더 관계지향적이고 의존 성향이 있다고들 말하기도 하고요. …
한국교회언론회(대표 임다윗 목사)에서 ‘사법부는 정말 <국민저항권>을 불러들이려는가? 법의 원칙 무너트리면 사법부 존재 의미도 없다’는 제목의 논평을 21일 발표했다. 교회언론회는 “지난 19일 현직 대통령 사상 최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