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 김춘수 시인의 ‘사랑하는 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사랑하는 나의 하나님, 당신은 늙은 비애(悲哀)다. 푸줏간에 걸린 커다란 살점이다. 시인(詩人) 릴케가 만난 슬라브 여자(女子)의 마…
이슬람에서 아브라함도 무슬림이었고, 예수도 무슬림이었으며, 이슬람은 원래부터 존재했던 종교라고 아무리 말할지라도 이슬람은 무함마드로부터 시작된 종교이다. 1. 고대아라비아의 신앙과 관습의 영향 무함마드가 어…
이슬람은 세계 제2위의 인구를 가진 종교이다. 세계 정치의 변방에 있던 이슬람은 인구 증가와 함께 종교적인 부흥에 힘입어 중심으로 성장했다. 지난 1950년대에 피어슨(Lester Pearson)은 “인간은 다양한 문명들이 평화로운 교류 …
얼마 전에 인천에서 한 권사님이 사무실에 오셨다. 외동딸이 곧 사우디아리비아의 무슬림 남성과 결혼을 하려고 하는데, 허락해 놓고 조언을 들으러 온 것이다. 그리고 지난 토요일에 대전의 한 교회에서 강의를 마쳤을 때, 한 …
지금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종교는 이슬람이다. 우드베리(J. Dudley Woodberry)의 연구에 의하면 이슬람인구는 1930년 2억 3백만 명이였으나 오늘날은 약 16억 그리고 2030년이 되면 22억으로 성장하게 된다. 이 통계에 의하…
지난 3월 초 중동 4개국을 순방하고 온 박 대통령이 3월 19일 제7차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제2의 중동 붐을 언급하면서 “우리가 경제의 재도약을 염원하며 활성화 노력을 하고 있고, 간절하게 기도하는 마음으로 염원했는데, 그…
예수와 무함마드는 이슬람과 기독교의 창시자이며 오늘날 전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종교 인물들이다. 전 세계 인구의 31.5%가 기독교인이며 23.2%가 무슬림이다. 따라서 전 세계 인구의 약 55%는 기독교와 이슬람 교인들이며, …
필자는 1990년 한국을 떠나 영국 북부 웨일스의 휴양도시인 릴(Rhyl)에서 공부했다. 그 무렵 도시 한가운데 있는 대형교회가 이슬람 사원으로 바뀌는 것을 목격했다. 그리고 런던에서 우연히 미래학자들이 저술한 ‘위대한 심판(Th…
20세기 말에 사무엘 헌팅턴(Samuel P. Huntington)은 ‘문명의 충돌’이라는 그의 저서를 통하여 “이슬람의 세계가 그 폭력성과 인구폭발로 서구문명과 충돌을 일으킬 것이다”라고 말했다. 오늘 날 유럽에서 그의 예언이 증명되고 …
지난 토요일 한 중학생으로부터 다음과 같은 문자를 받았다. “저는 15살의 학생입니다. 처음에는 엄마와 함께 교회를 다녔어요. 하지만 기독교에 대해 너무나 많은 의문점이 있었어요. 특히 삼위일체의 하나님에 대하여 이해…
무함마드와 이슬람의 시작 A.D.610년 무함마드의 나이 40세가 되었을 때 무함마드는 라마단(Ramadan) 기간에 가끔 하인이 날라다 주는 최소한의 양식만을 먹으며, 타인과 떨어진 고독과 적막을 즐겼다. 그러던 어느 날 동굴에서 잠…
1988년 서울 올림픽이 열리기 바로 전, 7월 11일 아랍연맹이 발행하는 아랍신문(Arab League News)에 다음과 같은 기사가 실렸다. “지금으로부터 100년 전에 한국에는 기독교인이 단 한 명도 없었다. 그러나 현재 전체 인구의 25%에 달…
지난 3월 1일부터 9일까지 중동(한문)4개국을 순방을 마치고 돌아온 박근혜 대통령은 3월 12일 국가조찬기도회에 참석하여 “지난 주 순방을 통해 열사(한문)의 땅에서 새로운 희망을 찾았다”면서 제 2의 중동 붐을 예고하였다. …
이슬람에서의 예수님은 하나님의 위대한 선지자이지 구세주는 아니다. 이슬람에서는 예수님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말한다. “예수님은 신성이 없고 인간의 죄를 위하여 십자가에서 죽지 않았다. 따라서 예수님은 구세주가 아…
기독교인이 알아야 할 이슬람교리 몇 가지 이슬람은 한국역사에서 생소한 종교였다. 그러나 역사적 흔적이 없는 것은 아니다. 통일신라시대의 원성왕(8세기)으로 추정되는 괘릉 옆에 무인석상이 서 있다. 무인석상은 곱슬수…
필자가 중동과 영국에서 전도하다가 만난 무슬림들은 모두 기독교에 대하여 많은 오해를 가지고 있었다. 이 세상에 무슬림으로 살아가는 16억 인구 가운데 80%는 단 한 번도 기독교의 복음에 대하여 들어본 적이 없다. 그들은 다…
나의 하나님 사랑하는 나의 하나님, 당신은 늙은 비애(悲哀)다. 푸줏간에 걸린 커다란 살점이다. 시인(詩人) 릴케가 만난 슬라브 여자(女子)의 마…
최근 인천 기쁜소식선교회(구원파) 소속 교회 여고생 살해 혐의로 기소된 합창단장 박모 씨(52)에게 무기징역이, 공범인 또 다른 교회 신도들에게는 각각 징역 30년이 구형됐다. 인천지법 형사13부(부장판사 장우영) 심리로 11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