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이상 복음과 이념 혼동해 서로 미워하지 말고…
하나님을 사랑한다고 하면서, 성경을 멀리하는 교인들이 많은 것 같다. 시편 기자는 하나님 말씀을 즐거워하며 밤낮으로 묵상하는 것이 행복이라고 하는데(시 1:1-2), 성경을 가까이하지 않고 하나님을 사랑하는 행복을 누리겠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하나님의 존재와 그분의 말씀이 절대 분리될 수 없기 때문에, 하나님을 사랑한다는 외적 증거는 그분의 말씀을 가까이하는 …
하나님을 사랑한다고 하면서, 성경을 멀리하는 교인들이 많은 것 같다. 시편 기자는 하나님 말씀을 즐거워하며 밤낮으로 묵상하는 것이 행복이라고 하는데(시 1:1-2), 성경을 가까이하지 않고 하나님을 사랑하는 행복을 누리겠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하나님의 존재와 그분의 말씀이 절대 분리될 수 없기 때문에, 하나님을 사랑한다는 외적 증거는 그분의 말씀을 가까이하는 …
간암 말기로 고통 받는 지역 주민이 있었다. 예수님을 모르는 비신자다. 아직 30대 중반인데도 온몸에 암세포가 퍼져 더 이상 손 쓸 수 없는 상태였다. 지인들은 그 청년이 정말 착하게 살아왔다고 증언한다. 부친의 알코올 중독…
필자는 매년 필리핀과 몽골을 방문하고 있다. 선교지 신학생들과 교회들을 방문 기간 동안 집회와 강의로 최선을 다해 섬긴다. 그런데 비행기를 탈 때마다 자주 묵상하는 것이 있다. 시간의 흐름이 위치에 따라 상대적이라는 것…
필자가 부산에서 사역할 때 있었던 일이다. 봄바람이 부는 어느 날, 모르는 번호가 휴대폰을 울리고 있었다. “안녕하세요? 저는 소망부 친구 은진이의 도우미 교사입니다. 지금 안 바쁘시면 은진이 집으로 와 주실 수 있을까…
최근 필자는 ‘존재를 변화시키는 행복’을 경험했다. 26년 전 중학생이 교회 다니는 식당 사장님으로 변화된 사연인데, 당시의 일은 이전에도 잠시 소개한 적이 있다. 간단하게 다시 요약하면 이렇다. 1996년 어느 날 봄이었다. …
가끔 필자의 인내심을 시험하는 설교자들이 있다. 그들은 오늘날 이스라엘 땅의 유대인들을 치켜세우며, 유대인 노벨상 수상자 비율을 제시하면서 하나님께 복 받는 비결을 이렇게 ‘설교’한다. “오늘날 이스라엘 민족을 …
존재를 변화시키는 행복은 죽음을 극복하는 부활의 능력에서 비롯된다. 인간은 본질상 죄인이라는 존재적 실존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데, 이 실존적 상태는 죽음에 종속되어 있기에, 죽음을 극복하지 않는 한 인간은 행복해질 …
행복은 하나님이 주신 복이 우리에게 적용되는 것이다. 다시 말해, 하나님의 복이 원인이고 그 결과가 행복이다. 하나님의 복은 변하지 않기 때문에 그것의 결과로 오는 행복도 사실 변함이 없다. 문제는 행복을 느끼는 우리의 …
3년 전 가족들을 데리고 필리핀 보홀에 선교 휴가를 떠난 적이 있다. ‘선교 휴가’라고 함은 절반은 선교 사역, 절반은 가족 휴가로 보낸다는 의미이다. 특히 보홀에 있는 신학생들을 강의로 섬기고 현지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
높아져야 한다는 생각 교만? 낮아져야 한다는 생각 자기 의 고지론자는 고지에 무관심, 미답지론자 비교의식 자유해야 거룩한 자존감으로 각 위치에서 사명 순전하게 감당하면 돼 그리스도인이 세상에서 살아가는 방식을 …
우리 신앙의 마지막은 어디인가? 장차 경험할 우리의 최종 모습은 어떠한 상태인가? 이 땅에서 신앙을 지키다가 하나님이 부르시면 우리 영혼이 들어가는 ‘그곳’은 끝이 아니다! 그곳에서 우리는 영광스러운 부활을 기다리…
몽골 테를지 국립공원(Gorkhi-Terelj National Park)은 세계적인 관광지이다. 수도 울란바토르에서 차로 1시간 반 거리에 위치하고 있다. 공원 입장료를 내고 좀 더 들어가 보면, 캠프장이 훤히 내려다보이는 언덕이 나온다. 광활한 초…
5년 전 몽골에서 한 주간 현지인 교회를 섬긴 적이 있다. 청년들을 데리고 단기선교 중이었는데, 주일 오전예배 때 설교자로 섬기게 되었다. 그곳에서 나는 ‘신적 행복’을 누리는 예배자들을 만날 수 있었다. ‘예수 우리 왕…
작년 7월 김해에서 선교부흥회를 인도한 적이 있다. 중국인들만 모이는 교회에서 두 번의 주일 동안 오전과 오후 각각 3시간씩 혼신의 힘을 다해 설교했다. 교인들은 한국에 일하러 왔다가 복음을 듣고 회심한 경우가 대부분이…
하나님을 사랑한다고 하면서, 성경을 멀리하는 교인들이 많은 것 같다. 시편 기자는 하나님 말씀을 즐거워하며 밤낮으로 묵상하는 것이 행복이라고 하는데(시 1:1-2), 성경을 가까이하지 않고 하나님을 사랑하는 행복을 누리겠다…
“네 생각에는 이 세 사람 중에 누가 강도 만난자의 이웃이 되겠느냐 이르되 자비를 베푼 자니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가서 너도 이와 같이 하라 하시…
이찬수 목사(분당우리교회)가 자신의 설교에 대한 세간의 오해에 대해 아쉬움을 토로했다. 1월 26일 주일예배에서 이찬수 목사는 설교 말미 “이 나라를 위해 기도할 것을 강조하면서 판단을 유보하고 하나님 뜻을 위해 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