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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권혁승 박사 블로그

    아브라함은 어떤 인물인가?(8)

    3. 약속의 아들 이삭의 출생 사라를 통하여 아들이 태어난다는 하나님의 약속은 아브라함에게 분명 걸림돌이었다. 그러나 그것은 인위적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믿음으로 인내하며 기다려할 신뢰의 문제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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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브라함은 어떤 인물인가?(7)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부르셨을 때 그에게 주신 약속은 그로 큰 민족을 이루게 하겠다는 것이었다. 여기서 '크다'에 해당되는 히브리어는 '가돌'이다. '가돌'은 그 민족이 갖는 우수성이나 영향력도 포함하지만 일차적으로는 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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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브라함은 어떤 인물인가?(6)

    아브라함의 인격적 성숙은 그가 보여준 물질관에서 잘 드러난다. 아브라함은 롯과의 분가하는 과정에서 보여준 것처럼, 그는 눈에 보이는 것보다 모든 가치의 근원이신 하나님을 우선적으로 앞세운 인물이다. 하나님이 주시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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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브라함은 어떤 인물인가?(5)

    3. 롯과의 분가와 아브라함의 성숙 롯은 아브라함 때문에 복을 받은 인물이었다. 롯은 부친을 일찍 여의고 할아버지 데라의 손에서 성장하였다. 데라마저 세상을 떠나자 아브라함이 삼촌으로서 후견인이 되어 그를 보살펴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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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브라함은 어떤 인물인가?(4)

    C. 시련을 통한 새로운 가치관 정립 1. 기근을 피하여 이집트로 내려간 아브라함 가나안 땅에서 아브라함이 겪은 최초의 시련은 기근 문제였다. 아브라함이 그동안 살아왔던 고향땅 우르나 잠시 머물렀던 하란은 유프라테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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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브라함은 어떤 인물인가?(3)

    성경에 등장하는 많은 인물들 중에서 아브라함의 위치는 특별하다. 그는 이스라엘 민족의 조상이면서 동시에 성경의 새로운 역사를 시작한 인물이다. 아브라함의 중요성은 이스라엘에게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온 인류를 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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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브라함은 어떤 인물인가?(2)

    2. 아브라함의 고향 우르는 어떤 곳인가? 아브라함은 우르에서 태어나 자란 인물이다. 성경은 그러한 사실을 일관성 있게 주장하고 있다. 이스라엘은 자신들의 조상이 하란 출신이라는 점을 언급하면서도 아브라함의 고향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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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브라함은 어떤 인물인가?(1)

    아브라함은 어느 시대를 산 인물일까? 한 인물을 올바로 이해하려면 그가 살았던 시대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 사람이 살아온 내력과 함께 그가 살았던 시대를 알아야 그의 인물됨과 업적을 제대로 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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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야를 배경으로 읽는 시편 23편 이해(4·끝)

    2. 영원한 안식의 확신과 근거 (23:6) 시편 23편의 마지막 부분은 여호와의 집에 영원히 거하게 되리라는 확신으로 마쳐지고 있다. 여기에서의 여호와의 집은 하나님이 거하시는 성전을 의미하며, 이스라엘 백성들에게는 온 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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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야를 배경으로 읽는 시편 23편 이해(3)

    시편 23편의 전반부에서 보여준 ‘부족함이 없다’는 주제는 이 시편의 후반부에서도 계속되고 있다. 그러나 그러한 주제의 배경은 더 이상 광야의 들판이 아니라 아늑한 분위기의 집안으로 바뀌어 있다. 여기에서의 하나님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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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야를 배경으로 읽는 시편 23편 이해(2)

    광야는 모든 것이 결핍된 곳이며 외부의 위험이 항상 도사리고 있는 곳이다. 양 떼들은 그러한 결핍과 위험에 아무런 방비책이 없이 그대로 노출되어 있다. 광야에서 경험하는 결핍과 위험은 여러 가지이겠지만, 시편 23편은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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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야를 배경으로 읽는 시편 23편 이해(1)

    여섯 절로 되어 있는 시편 23편은 시편 중에서 가장 많이 애송되는 시이다. 이 시편의 언어들은 일상생활 속에서 늘 사용되는 단순한 것들이지만 그 안에 심오한 신앙 내용이 담겨있다. 언어의 일상성 및 단순성은 누구에게나 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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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스라엘에 대해 알아야 할 세 가지 신비(下)

    두 번째 신비는 본문에서 바울이 강조한 신비이다. 바울이 강조한 신비의 내용은 '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들어오기까지 이스라엘의 더러는 우둔하게 된다는 점이다. 여기에서 말하는 '우둔함'이란 영적 무감각을 의미하는 것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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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스라엘에 대해 알아야 할 세 가지 신비(上)

    서론 바울은 로마서 11:25에서 ‘신비’라는 단어를 사용하였다. 여기에서 ‘신비’로 번역된 헬라어는 ‘미스테리온’이다. 신약성경에서 27번 사용된 이 단어를 우리말 성경은 ‘비밀’(25회), ‘신비’(2회)라고 번역하고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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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권혁승 교수의 아가서 강해(18)] 8장②-끝

    III. 에필로그(끝맺음): 사랑은 어떻게 시작되었는가?(8:8-14) 아가서 8장의 마지막 내용인 세 번째 부분은 술람미 여인에게 그렇게 소중한 사랑이 어떻게 주어졌는가를 설명하는 에필로그(끝맺음)이다. 그 내용은 다음 세 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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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서영 한기총 대표회장, 미즈시마 日 대사 만나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로”

부모 권고로 유년 시절 천주교 종립학교 다녀 이스라엘 대사 거치며 성경에 대해 많이 생각 해결할 문제 있지만 경제·안보 등 윈윈 가능 한·일 공통…

임신 중절 수술 홍보

“‘36주 낙태 브이로그’에 ‘낙태 잘하는 곳 광고’까지…”

형법의 낙태죄 조항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헌법 불합치’ 결정 이후 낙태법 입법 공백이 4년 이상 지속되는 상황에서, 생명윤리·학부모·프로라이프 …

다큐 인사이트

KBS <다큐 인사이트>, 동성애 일방적 미화·권장 방송

‘아빠만 2명’인 女 4세 쌍둥이 등장시켜 ‘특별한 가족’ 주장 엄마 없는데 ‘조금’만 다르다? 10.27 연합예배 이후 포괄적 차별금지법과 대법원…

한국복음주의조직신학회

“유신진화론, 하나님 직접 창조 부인… 과학의 성경 지배”

유신진화론 개념 7가지와 비판 1. 초자연적 개입 제한, 간접 창조 → 하나님 무로부터의 창조 확고 2. 방향성 있는, 우연/인도된 진화 →설명 불가능 …

열혈사제 2

<열혈사제 2>: 교회 이미지 희화화와 자정능력 상실

천주교 신부들이 주인공인 SBS 드라마 <열혈사제2>가 시작됐습니다. 김남길(김해일) 신부와 박경선(이하늬)를 비롯해 김성균(구대영), 백지원(김인경) 등…

김기창 예수의 생애

전쟁 당한 국민들에 위로와 희망 준 김기창 화백

성경 테마 역사적 회화 완성 조선 풍속화 양식 예수 생애 제한된 색조, 엄숙함 증폭해 ‘집단적 기억의 형태’로 계승 사회봉사, 더 깊은 예술세계 …

다니엘기도회

김유비 목사 “어린 시절의 학대와 결핍 딛고, 진리 안에서 누리는 자유”

다니엘기도회, 연례행사 아닌 하나님 역사 치유와 회복의 장 단 한 사람 위한 메시지 준비 진리 그 자체이심 선포 메시지 결핍이 만드는 왜곡된 목…

한국복음주의실천신학회

“하나님은 아담에게 자유로운 사고 주셨는데, 우리는 왜…”

인문학과 융합·창조적 사고 강조 한 분야만 탁월한 사람은 실수해 나만이 들려줄 수 있는 이야기를 능숙하게 다룰 나만의 무기 필요 한국복음주…

남가주교협

남가주교협, 한기총과 업무협약… “복음 수호 보루 되자”

정서영 목사 “하나님 뜻 위해 양 기관 성장하는 기회 되길” 정해진 증경회장 “한기총의 WEA 개최 반대, 담대한 결단” 제55차 남가주기독교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