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기사

  • 권혁승 박사 블로그

    [권혁승 교수의 아가서 강해(17)] 8장①

    사랑의 본질과 위력 아가서의 마지막 장인 제 8장은 세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첫 번째 부분은 7장과 계속 이어지는 내용으로 임과 항상 가깝게 있으면서 사랑을 구체적으로 나누고 싶은 술람미의 열정을 보여준다(8:1-4). 두 번…

  • 권혁승 박사 블로그

    [권혁승 교수의 아가서 강해(16)] 7장②

    1. 예루살렘 여인들의 술람미를 향한 긴 예찬이 끝나면서 솔로몬은 자기 아내의 아름다움을 추가시키고 있다. 솔로몬은 여기에서 술람미의 큰 키와 유방, 콧김과 입을 칭찬하고 있다. 2. 솔로몬은 술람미의 아름다움을 구체적…

  • 권혁승 박사 블로그

    [권혁승 교수의 아가서 강해(15)] 7장①

    아가서 7장은 3부분으로 나뉘어진다. 첫 번 째 부분(7:1-5)은 예루살렘 여인들이 술람미의 아름다움을 10가지를 들어 노래하고 있다. 두 번 째 부분(7:6-9)은 솔로몬이 마지막으로 자기 아내를 예찬하는 내용이다. 그리고 세 번 째 부…

  • 권혁승 박사 블로그

    [권혁승 교수의 아가서 강해(14)] 6장

    사랑의 완전한 회복 I. 6:1-3 동산 안에 있는 사랑하는 자 1. (6:1) 아가서 6장은 예루살렘 여인들이 술람미를 도와 사랑하는 임을 함께 찾아 나서겠다는 다짐으로 시작된다. 술람미 여인의 자기 남편에 대한 예찬은 그들에게 감…

  • 권혁승 박사 블로그

    [권혁승 교수의 아가서 강해(13)] 5장②

    II. 술람미가 고백하는 사랑하는 자의 매력(5:9-16) 술람미의 부탁을 받은 예루살렘 여인들은 그녀가 찾는 사랑하는 임의 특징이 다른 사람보다 나은 것이 무엇인가를 묻는다. 이러한 질문은 술람미에게 남편에 대한 매력을 칭…

  • 권혁승 박사 블로그

    [권혁승 교수의 아가서 강해(12)] 5장①

    무관심으로 인한 사랑의 시련 아가서 전체는 세 부분으로 나뉘어진다. 1:1-3:5까지가 구혼시절 즉 연애시절을 회상하며 부르는 노래라고 한다면, 3:6-5:1까지는 결혼식을 배경으로 부르는 노래이다. 아가서의 마지막 부분인 5장-8…

  • 권혁승 박사 블로그

    [권혁승 교수의 아가서 강해(11)] 4장②

    II. 4:9-15 신부의 매력과 미덕, 그리고 즐거움의 근원으로서의 신부 1. 신랑의 마음을 정복한 신부의 네 가지 매력 (4:9-10) 솔로몬은 자신의 마음이 신부에게 빼앗겼던 신부의 매력 네 가지를 고백하고 있다. (1) 첫 번째 매…

  • 권혁승 박사 블로그

    [권혁승 교수의 아가서 강해(10)] 4장①

    아가서 4장: 결혼의 즐거움 아가서 4장은 결혼식장에서 솔로몬이 신부에게 전해준 사랑의 고백이다. 아가서 4장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1) 4:1-8까지는 신부의 아름다움을 구체적으로 노래하고 있으며, (2) 4:9-15에서는 …

  • 권혁승 박사 블로그

    [권혁승 교수의 아가서 강해(9)] 3장②

    II. 3:5 사랑하는 임을 깨우지 말아달라는 부탁 아가 3:5의 내용은 2:7의 내용을 반복하고 있다. 다만 2:7은 남자가 사랑하는 여인을 위하여 부탁하는 말이라고 한다면, 여기에서는 여자가 사랑하는 남자를 위하여 부탁하고 있다. …

  • 권혁승 박사 블로그

    [권혁승 교수의 아가서 강해(8)] 3장①

    술람미의 꿈과 결혼식 아가서 3장의 구조 3:1-4 술람미 여인의 꿈 3:5 =2:7 사랑하는 자를 깨우지 말아달라는 술람미의 부탁 3:6-11 구경꾼들에 의하여 묘사되는 결혼식 I. 술람미 여인의 꿈(3:1-4) 결혼이 있기 직전 술람미 …

  • 권혁승 박사 블로그

    [권혁승 교수의 아가서 강해(7)] 2장②

    IV. 솔로몬의 부탁-사랑하는 자를 깨우지 말아다오(2:7) 솔로몬은 예루살렘 여자들에게 사랑하는 자가 깨고 싶을 때까지 자도록 내버려 둘 것을 부탁한다. 이러한 부탁은 3:5과 8:4에서도 거듭 나오고 있다. 그러나 8:4에서는 ‘노…

  • 권혁승 박사 블로그

    [권혁승 교수의 아가서 강해(6)] 2장①

    아가서 2장은 술람미 여인의 자기 모습을 설명하는 것으로 시작되지만(2:1), 곧 바로 두 남녀가 돌아가면서 서로를 칭찬하는 것으로 이어지고 있다(2:2-3). 앞부분과 같이 2장의 첫 부분에서도 야외 들판이 등장하고 있다. 앞부분에…

  • 권혁승 박사 블로그

    [권혁승 교수의 아가서 강해(5)] 1장②

    1:9절부터 분위기는 목자들이 일하는 자연세계로부터 말을 자랑하는 이집트 바로의 장엄한 문명세계로 바뀐다. 분위기만 바뀐 것이 아니라 사랑의 행위에도 변화가 있다. 앞부분에서 보여주는 사랑은 상대방을 그리워하며 찾아…

  • 권혁승 박사 블로그

    [권혁승 교수의 아가서 강해(4)] 1장①

    아가서 1장 서론에서 언급한 것처럼 아가서는 다음과 같이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1. 아가서 1:1-3:5 회상 형식의 솔로몬과 술람미의 구혼시절 2. 3:6-5:1 두 사람의 결혼식에 관한 내용이다. 3. 5:2-8:14 결혼 이후의 …

  • 권혁승 박사 블로그

    [권혁승 교수의 아가서 강해(3)] 서론③

    아가서를 해석하는 이론들은 여러 가지가 주장되어 왔으나 그 중에서 네 가지 해석 이론이 대표적이다. 곧 문자적 해석, 풍유적 해석, 결합된 해석, 모형론 해석이 그것이다. (1) 문자적 해석(literal interpretation): 아가서는 인간 …

에디터 추천기사

한기총 정서영-미즈시마 대사 환담

정서영 한기총 대표회장, 미즈시마 日 대사 만나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로”

부모 권고로 유년 시절 천주교 종립학교 다녀 이스라엘 대사 거치며 성경에 대해 많이 생각 해결할 문제 있지만 경제·안보 등 윈윈 가능 한·일 공통…

임신 중절 수술 홍보

“‘36주 낙태 브이로그’에 ‘낙태 잘하는 곳 광고’까지…”

형법의 낙태죄 조항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헌법 불합치’ 결정 이후 낙태법 입법 공백이 4년 이상 지속되는 상황에서, 생명윤리·학부모·프로라이프 …

다큐 인사이트

KBS <다큐 인사이트>, 동성애 일방적 미화·권장 방송

‘아빠만 2명’인 女 4세 쌍둥이 등장시켜 ‘특별한 가족’ 주장 엄마 없는데 ‘조금’만 다르다? 10.27 연합예배 이후 포괄적 차별금지법과 대법원…

한국복음주의조직신학회

“유신진화론, 하나님 직접 창조 부인… 과학의 성경 지배”

유신진화론 개념 7가지와 비판 1. 초자연적 개입 제한, 간접 창조 → 하나님 무로부터의 창조 확고 2. 방향성 있는, 우연/인도된 진화 →설명 불가능 …

열혈사제 2

<열혈사제 2>: 교회 이미지 희화화와 자정능력 상실

천주교 신부들이 주인공인 SBS 드라마 <열혈사제2>가 시작됐습니다. 김남길(김해일) 신부와 박경선(이하늬)를 비롯해 김성균(구대영), 백지원(김인경) 등…

김기창 예수의 생애

전쟁 당한 국민들에 위로와 희망 준 김기창 화백

성경 테마 역사적 회화 완성 조선 풍속화 양식 예수 생애 제한된 색조, 엄숙함 증폭해 ‘집단적 기억의 형태’로 계승 사회봉사, 더 깊은 예술세계 …

다니엘기도회

김유비 목사 “어린 시절의 학대와 결핍 딛고, 진리 안에서 누리는 자유”

다니엘기도회, 연례행사 아닌 하나님 역사 치유와 회복의 장 단 한 사람 위한 메시지 준비 진리 그 자체이심 선포 메시지 결핍이 만드는 왜곡된 목…

한국복음주의실천신학회

“하나님은 아담에게 자유로운 사고 주셨는데, 우리는 왜…”

인문학과 융합·창조적 사고 강조 한 분야만 탁월한 사람은 실수해 나만이 들려줄 수 있는 이야기를 능숙하게 다룰 나만의 무기 필요 한국복음주…

남가주교협

남가주교협, 한기총과 업무협약… “복음 수호 보루 되자”

정서영 목사 “하나님 뜻 위해 양 기관 성장하는 기회 되길” 정해진 증경회장 “한기총의 WEA 개최 반대, 담대한 결단” 제55차 남가주기독교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