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함, 헐버트, 마틴 루터 킹, 포사이스… 美 선교 투어 중 만난 ‘작은 예수’ 8인의 ‘한마디’
미국 선교 투어를 통해 만난 작은 예수들의 한 마디 말을 함께 묵상하고 싶다. 1. 룻 그래함(Ruth Graham, 1920-2007) “공사 끝, 참아 주셔서 감사합니다(End…
미국의 마이크 펜스 부통령이 최근 “흑인의 생명은 소중하다(Black lives matter)”라고 말해 달라는 요구를 수 차례 거절한 데 대해, 일각에서 비난 여론이 들끓고 있다. “흑인의 생명은 소중하다”는 흑인 남성 조지 플로이드가 …
정부 당국이 북한 김여정의 한 마디에 마치 충성 경쟁을 하듯이 대북전단 제재를 가한 데 이어, 북한인권단체들을 다양한 수단으로 서서히 옥죄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일부 몰지각한 언론이나 단체들도 이에 부화뇌동하고 있다. …
북한이 과격한 대남 도발을 계속하고 있다. 대북전단을 빌미로 막말을 쏟아내기 시작하더니, 그것이 단지 말 뿐이 아니라는 것을 증명하려 한 듯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해 버리기까지 했다. 이번에 폭파된 남북공동연락…
공산권 국가들의 기독교 박해와 모독이 점입가경이다. 이들은 실제로는 종교, 특히 기독교를 박해하면서 대외적으로는 자신들도 종교의 자유가 있다고 홍보하는 기만 전술을 지속해 왔다. 먼저 중국은 지난 1월부터 4월까지 4…
북한 독재자의 동생이 내뱉은 한 마디에 대한민국 정부가 호들갑을 떠는, 웃지 못할 촌극을 우리는 목도하고 있다. 김여정이 4일 담화를 통해 대북전단 등에 대해 탈북자들과 우리 정부를 향해 온갖 막말과 적대감을 쏟아내자, …
미국에서 흑인 남성인 조지 플로이드가 백인 경찰의 과잉 진압으로 사망한 사건이 발생한 이후, 이를 빌미로 한 폭력적 시위가 각지에서 잇따르고 있다. 물론 평화롭게 시위를 벌이는 이들도 많지만, 약탈과 파괴라는 극단적 모…
중국 공산당의 종교 탄압이 날로 심각해지고 있다. 국제 기독교 인권단체 또는 박해감시단체 등에 따르면, 최근 중국 당국이 교회 건물을 부수거나 십자가를 철거하는 일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심지어 코로나19로 온라인 예배를…
한국교회가 2020년 5월 31일 성령강림절을 맞아 ‘한국교회 예배 회복의 날’을 캠페인을 진행했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무너진 예배를 회복하고 절망에 빠진 온 사회에 희망을 전하는 소중한 날이었다. 그러나 우리 모두가 …
총신대학교 재단이사회(직무대행 이승현)가 최근 이상원 교수를 ‘해임’했다. 이 교수는 수업 도중 발언 내용이 성차별·성희롱 논란에 휩싸여 성희롱·성폭력대책위원회의 조사를 받았었다. 이 교수는 동성애를 비판하는 …
‘혐오’라는 단어는 언젠가부터 우리 사회에서 자주 등장하기 시작하더니, 최근 들어서는 보수 기독교계를 왜곡·폄하하는 이들에 의해 애용(?)되고 있다. 그들의 주장은 요컨대 교회는 사회적 약자와 소외받는 이들을 ‘혐오…
더불어시민당 우희종 대표가 종교인 과세를 주장했다. 더불어시민당은 지난 총선 당시 만들어진, 더불어민주당의 비례대표용 위성정당으로, 우 대표의 이 같은 발언은 두 당의 합당을 앞두고 있던 시점에서 나왔다. 그는 16일…
코로나19가 이번엔 서울 이태원의 게이클럽 등에서 발생한 집단 감염으로 다시 급속 확산되고 있다. 제2의 신천지 사태라는 우려에 국민들은 충격과 공포까지 느끼고 있다. 경기도 용인시의 기흥구에 거주하는 20대 남성인 이 …
전 세계를 떠들썩하게 했던 김정은의 건강이상설(또는 사망설)이 해프닝으로 일단락됐다. 김정은이 5월 1일 순천 인비료공장 준공식에 모습을 드러냈기 때문이다. 그런데 김정은의 건강이상설에 더 큰 논란으로 비화시키는 …
범우파 진영이 4.15 총선에 참패한 대표적 원인으로 지목받는 것 중에는 막말과 가짜뉴스, 그리고 음모론이 있다. 이것이 내부적으로는 그럴듯하고 통쾌하게 느껴질 순 있지만, 중도 성향의 국민들에게는 공감을 얻지 못한다는 …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부정하는 주사파 세력들이 가장 악의적으로 비방하는 대표적 인물이 바로 이승만 초대 대통령이다. 그들은 이승만을 독재자, 학살자, 미국의 꼭두각시 등으로 매도하고, 특히 그 같은 왜곡과 선동은 4.3사…
미국 선교 투어를 통해 만난 작은 예수들의 한 마디 말을 함께 묵상하고 싶다. 1. 룻 그래함(Ruth Graham, 1920-2007) “공사 끝, 참아 주셔서 감사합니다(End…
저출산 핑계, 사생아 출산 장려? 아이들에겐 건강한 가정 필요해 저출산 원인은 양육 부담, 비혼 출산 지원은 앞뒤 안 맞는 주장 진평연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강 의원 등이 제출한 모자보건법 개정안을 비판하는 성명서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