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기사

  • 이경섭

    [이경섭 칼럼] 당신의 예수는 ‘죽은 예수’인가요?

    죽은 예수를 믿음 역설(paradox)로 들릴지 모르나, 그리스도인은 ‘산 예수’를 믿는 것이 아니라 ‘죽은 예수’를 믿는 자들이다. 그리스도의 부활에 꽂힌 이들이나 부활주의자들(the Resurrectionists)이 들으면 ‘욱’ 할 말이다. …

  • 이경섭

    [이경섭 칼럼] 예수 피가 어떻게 구원을 갖다 주나?

    하나님과 화목시킴으로 일견 ‘화목’과 ‘구원’은 무관해 보이나, 이 둘은 같은 연장선상에 있다. ‘죄’로 하나님과 ‘원수’ 되어 하나님의 ‘진노’ 아래 있던 인간이, 그리스도의 ‘피’로 하나님과 ‘화목’을 이룬 …

  • 이경섭

    [이경섭 칼럼] 하나님 사랑의 네 가지 속성

    ◈영원한 사랑 택자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은 우리가 태어나기 전(롬 9:11), 아니 우리의 형질이 이루기 전부터 시작됐다(시 139:16). 더 근원적으로는 ‘창세 전 그리스도 안에서(엡 1:3)’이다. 이 하나님의 ‘창세 전 예정 경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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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경섭 칼럼] 예수 피를 마심은 예수 피를 수혈받는 것인가?

    많은 사람이 “예수 그리스도의 ‘피를 마시는 자’는 생명(eternal life)을 가졌다(요 6:54)”를 ‘예수 그리스도의 피를 수혈받는 자는 살아났다’는 것과 같은 뜻으로 이해하는 듯하다. 이는 아마 ‘피에 생명이 있다(레 17:11)’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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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경섭 칼럼] 교회는 왜 지극히 영광스러운가?

    삼위일체 하나님이 현현하는 곳 ‘교회 건설’은 삼위일체적이다. 예수님이 자신을 향해 ‘주는 그리스도시오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한 베드로의 신앙고백을 듣고, ‘네 고백 위에 내 교회를 세운다(마 16:18)’고 …

  • 이경섭

    [이경섭 칼럼] 루터의 ‘의인인 동시에 죄인’은 칭의의 불완전함을 말한 것인가?

    성경은 그리스도인을 향해 ‘그의 옛 사람은 그리스도와 함께 죽었고 그 안에서 새로운 피조물이 됐다(고후 5:17)’고 선언한다. 이전에 그는 ‘아담에게 속한 죄인’이었는데, 이젠 ‘그리스도께 속한 의인’이 됐고, 이전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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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경섭 칼럼] ‘이신칭의’를 모르면 구원받지 못한 것인가?

    ‘이신칭의’를 숭상하는 이들 중에 그것에 과도히 몰입하여 그것에 ‘신비주의의 옷’을 입히거나 ‘이신칭의를 깨달아야 구원 얻은 것이다’는 식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영지적 신비주의(gnostic mysticism) 경향을 가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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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경섭 칼럼] 예수 부활은 계시요 확증이다

    예수 부활, 하나님의 전능성의 계시인가? 사람들은 ‘부활’을 하나님의 전능성에 맞추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그것을 구원과 연결지어, ‘죽은 자를 살리시는 전능하신 하나님을 믿으면 구원받는다’는 것으로 귀결(歸結)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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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경섭 칼럼] 죄인이 직면한 세 가지 죽음

    성경은 죽음을 ‘세 가지’로 구분지어 말한다. 영적 죽음(spiritual death), 육체적 죽음(physical death), 영원한 죽음(eternal death)이다. 이 셋은 하나 하나의 ‘독자적인 의미’와 함께, 또 ‘상호 연관성’속에서 그 의미를 갖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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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경섭 칼럼] 공적이고 저주스럽고 완전한 그리스도의 죽음

    신약에 나오는 예수님에 관한 모든 사건들은 ‘구약의 예언 성취’이다. 그가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으로 탄생하신 것도(마 1:1), 동정녀의 몸에 성령으로 잉태된 것도(마 1:20) 다 예언의 성취이다. 특히 여기서 말하려는 ‘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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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경섭 칼럼] 피로 맺은 그리스도와 우리의 연합

    ◈그리스도의 죽음과 연합한 우리 ‘성도와 그리스도의 연합’은 오직 ‘그리스도의 죽음’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소위 ‘죄의 대속’을 통한 ‘구속적 연합’이다. 그리스도의 죽음을 내 죽음으로 삼아 내가 의롭게 되므로…

  • 이경섭

    [이경섭 칼럼] 죄인을 부르시는 예수님

    예수님이 “내가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오 죄인을 부르러 왔노라(마 9:13)”고 한 것은 단지 ‘실제 죄인(actual sinner)’을 부르러 왔다는 말이 아닌, ‘실제 죄인’이면서 자신이 죄인임을 ‘인정하는 죄인(admitted sinner)’을 …

  • 이경섭

    [이경섭 칼럼] 복음적 죄의식과 율법적 죄의식

    복음주의자들은 복음과 율법을 가까이 놓는 것을 불편해하며, 가능한 한 둘을 멀리 떼어놓는 것을 상책이라 생각한다. 모순돼 보이나, ‘복음’은 오히려 ‘율법’을 함의한다. 복음은 율법을 런칭(launching)한다. ‘복음’이 …

  • 이경섭

    [이경섭 칼럼] ‘구원 통치’를 받을 것인가, ‘심판 통치’를 받을 것인가?

    굳이 “인간은 삼위일체 하나님께 의존된 피조물이다”는 반틸(Cornelius Van Til, 1895-1987)의 ‘전제주의(presuppositionalism)’에 호소하지 않더라도, 기독교인이라면 ‘인간은 하나님의 통치 아래 있는 존재’라는 사실을 수긍하는데 …

  • 이경섭

    [이경섭 칼럼] 죄인을 심판하는 것은 율법인가 복음인가?

    신약 성경에 나오는 ‘복음(εὐαγγέλιον, gospel)’은 말 그대로 ‘기쁜 소식(good news)’이다. 당시 헬라 사회에선 이것을 정치적, 법정적, 군사적 용어로 다양하게 사용했다. 구약시대엔 ‘속량(redemption, 贖良)’, ‘포로에…

에디터 추천기사

새벽 300km 달려 무안 참사 현장으로…“울 힘조차 없는 탄식, 곳곳에서”  한국기독교연합봉사단

새벽 300km 달려 무안 참사 현장으로… “곳곳에서 울 힘조차 없는 탄식”

무안공항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와 관련, 한국교회가 긴급구호에 나섰다. 국내에서 발생한 가장 큰 항공사고로 여겨지는 이번 참극 앞에서 한국교회는 …

새해 일출

2025년, 한국교회의 4가지 사명을 생각한다

세계 선교 완성에 지속적 공헌 전 세계 기독교 변증 사명 감당 기독교 정체성 회복 사명 헌신 건강한 종말 및 재림 신앙 확립 불안한 국내 정치상…

신학자 올해의 성경구절 2024

신학자 20인, 성경으로 돌아본 2024년과 내다본 2025년

학자들 신약 9인, 구약 11인 선정 로마서 8장 28절, 최초 중복 선택 어렵지만 희망·용기 잃지 말아야 하나님 섭리 역사 선명하게 확신 2024 올해의 사자…

2025년 새해 신년 신년사

“새해, 사랑 실천할 때 화목과 평화 찾아올 것”

한국교회 주요 연합기관들은 2025년 새해를 맞아 신년사를 발표하고, 정치권 중심의 극심한 분열과 갈등을 극복하고 국민 화합을 이루는 한 해가 되기…

생각, 자연, 풍경, 묵상, 정신

2025년 새해, 365일 날마다 큐티·묵상·기도 돕는 책들

2025년 새해를 맞아, 365일 매일 하루하루 찾아서 읽을 수 있는 도서들을 소개한다. 팀 켈러, 사랑으로 나아가는 오늘 팀 켈러 | 윤종석 역 | 두란노 | 39…

10.27 연합예배 서울시청 앞 광장 및 인근 지역 드론 사진

2024년, 일반 언론에 비친 한국교회의 모습은?

2024년 한 해 동안 일반 언론에 비친 한국교회의 모습을 분석한 ‘한국교회 빅데이터 보고서’가 발표됐다. 가스펠투데이와 크로스미디어랩이 공동 연…

탈북민 강제북송

연말까지… 돌아오지 못한 강제북송 탈북민들

2024년이 이틀 남은 가운데, 올해 마지막 ‘중국정부 탈북난민 강제북송 반대 기자회견’이 12월 30일 오후 1시 서울 명동 중국대사관 앞에서 개최됐다. …

새에덴교회

무안공항 참사에… 한국교회 송구영신, ‘환호 대신 기도’

슬픔 당한 이들과 함께하기 위해 검정 옷 입고 예배드리는 교회도 우는 자들과 함께 우는 한국교회 무안공항 참사로 나라가 슬픔에 빠진 가운데, …

Crossforthenations.org

그리스도인, 불필요한 죄책감과 부담감 내려놓고…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그리스도언약 교회 담임목사이자 리폼드신학교 조직신학 교수인 케빈 드영은 미국 전역에서 차세대 복음주의 리더이자 설교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