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기사

  • 이경섭

    [이경섭 칼럼] ‘영생’의 두 개념

    ◈‘시간 영생’과 ‘생명의 경험으로서의 영생’ 기독교의 ‘영생(eternal life, 永生)’ 개념엔 두 가지가 함의돼 있다. 하나는 흔히 생각하는 ‘시간의 영생’이다. 말 그대로 ‘다함이 없는 영원(eternal eternity)’이다. 이 ‘시…

  • 이경섭

    [이경섭 칼럼] 삼위일체 예수님

    ‘하나님’을 ‘예수 그리스도’와 연결 지어 말하는 것은 사도들의 평소 어법이다. 그들이 하나님과 그의 하시는 일을 말할 때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언급 없이 말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신약에 ‘하나님’이라는 말씀이…

  • 이경섭

    [이경섭 칼럼] 성령을 받으라

    장로교회 안에는 ‘성령’을 ‘오순절주의자들(Pentecostalists)’의 전유물처럼 여기며 그 명칭을 사용하는 자체를 터부(taboo)시 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같은 교단 내의 사람들이 ‘성령’을 강조하면, 즉각 사경(斜傾)된 시선…

  • 이경섭

    [이경섭 칼럼] 천국 지향적인 신앙은 염세주의인가?

    기독교 신앙은 ‘천국 지향적’이다. 전 장(障)이 ‘천국과 종말’에 관한 내용으로 일관된 ‘요한계시록’뿐 아니라, 성경 전체에 그것에 대한 가르침이 배어 있다. 구약 시대 하나님이 당신의 백성들이 대대에 잊지 않고 지…

  • 성탄, 크리스마스

    [이경섭 칼럼] 성탄절, 빛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

    ◈죽음과 어둠 ‘죄로 인한 죽음’은 본질적으로 ‘하나님에 대한 죽음’, 곧,‘영적인 죽음(하나님을 알지 못하게 됨)’이다. 그런데 사람들은 으레 ‘죽음’ 하면 ‘육체의 죽음’만을 떠올린다. 이는 ‘죽은 자’가 자…

  • 이경섭

    [이경섭 칼럼] 거듭남의 초월성과 실존성

    비의한 교리 기독교 교리는 근본 초자연적이라 하나같이 다 비의(秘意)하지만, 그 중에서도 ‘거듭남(regeneration, 중생)’이 더욱 그렇다. 이 비의함이 이단 사이비의 기숙처(寄宿處)로 자주 악용된다. 어떤 단체는 이 ‘거듭…

  • 이경섭

    [이경섭 칼럼] 그리스도인에게 ‘죽음’이란?

    죽음의 ‘생물학적’, ‘철학적 의미’보다는 ‘신학적 의미’를 말하고자 한다. 그것도 단지 ‘영혼 불멸’과 연관지어 ‘죽음’이 ‘최후적 종결’이나 ‘소멸’이 아니라는 점에 국한하고자 한다. 물론 생물학적으로 ‘…

  • 이경섭

    [이경섭 칼럼] 구원에 이르는 참된 믿음

    우리 주위엔 스스로 기독교인이라고 자처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그들의 신앙을 심층적으로 들여다 보면, 그들의 말에 동의하기가 어렵다. 사람에 따라 ‘믿음의 목적’도 ‘동기’도, ‘내용’도 다 제각각이다. 계시에…

  • 이경섭

    [이경섭 칼럼] 복음은 왜 기쁜 소식인가? (2)

    하나님의 진노가 풀어졌음을 말하기 때문 2천 년 전, 유대 들판의 양치기 목자들에게 천사가 나타나 전한 ‘기쁨의 좋은 소식(복음)’은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이었다. “오늘날 다윗의 동네에 너희를 위하여 구주가 나…

  • 이경섭

    [이경섭 칼럼] ‘죄의 숙명성’과 ‘이신칭의·의의 확신·죄씻음’과의 관계

    죄의 숙명성과 이신칭의 죄와 완전히 결별할 수 없는 ‘죄의 숙명성(the inevitability of sin)’ 아래 있는 죄인이 죄를 해결하는 방식은 그 죄된 상태로 의롭다 함을 받는 ‘법적인 칭의(legal justification, 이신칭의)’ 방식뿐이다. …

  • 이경섭

    [이경섭 칼럼] 사람을 평균케 하는 율법과 믿음

    모든 사람을 죄로 평균케 하는 율법 ‘율법’은 모든 인간을 평균케 한다. 손가락질받는 악인(惡人)과 존경받는 선인(善人)을 불문하고, 모두 동등한 죄인으로 만든다. 이는 ‘율법’이 모든 인간의 선(善)을 다 가짜, 위선으…

  • 이경섭

    [이경섭 칼럼] 중생(거듭남)이란 무엇인가?

    기독교 교리 중 가장 많이 왜곡되는 것 중 하나가 ‘중생(rebirth, 重生)’이다. 예컨대 옛 생활을 청산하고 새롭게 출발하는 ‘개과천선(改過遷善)’과 동일시하거나, ‘하나님 주권’으로 되는 ‘신적 영역(divine territory)’을 인…

  • 이경섭

    [이경섭 칼럼] 죄, 사망, 구원

    ◈‘첫 죄’와 ‘둘째 죄’ ‘인간(불신자)의 죄’는 크게 ‘두 가지’이다. 하나는 아담과 인류 후손이 범한 ‘첫 언약 아래서 범한 죄(이하 ‘첫 죄’, 히 9:15)’이다. 다른 하나는 그것의 결과로 생긴 ‘죄값 사망을 지불하…

  • 이경섭

    [이경섭 칼럼] 그리스도인이 하나님을 섬기는 법

    ◈복음을 섬김 ‘하나님을 섬긴다’는 것은 어떤 것인가? 이에 대한 답변은 개인의 신앙 이해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율법주의자들은 ‘율법 준수’를, 사회복음주의자들은 ‘사회 정의 구현’으로 그것을 이해한다. …

  • 이경섭

    [이경섭 칼럼] 아들로 말씀하시는 하나님

    하나님은 인간들에게 직접 말씀하시지 않는다. 그 첫 번째 이유가 ‘신적(神的) 음성’인 그의 음역대(frequency, 音域帶)를 인간의 청력으로는 감당할 수 없기 때문이다. 성경에서 하나님의 음성이 ‘많은 물소리, 뇌성(겔 43:2, …

에디터 추천기사

10월 3일 오전 은혜와진리교회 대성전(담임 조용목 목사)에서 ‘제2회 한국교회 기도의 날’이 개최됐다.

“한국교회, 불의에 침묵 말고 나라 바로잡길”

대통령의 비상계엄, 자유민주 헌정질서 요청 목적 국회, 탄핵 ‘일사부재의 원칙 위반’… 증거도 기사뿐 공산세력 다시 정권 잡고 나라 망치도록 둬…

이정현

“이것저것 하다 안 되면 신학교로? 부교역자 수급, 최대 화두 될 것”

“한국 많은 교회가 어려움 속에 있다. 내부를 들여다보면, 결국 믿음의 문제다. 늘상 거론되는 다음 세대의 문제 역시 믿음의 문제다. 믿음만 있으면 …

김맥

청소년 사역, ‘등하교 심방’을 아시나요?

아침 집앞에서 학교까지 태워주고 오후 학교 앞에서 집이나 학원으로 아이들 직접 만나 자연스럽게 대화 내 시간 아닌 아이들 시간 맞춰야 필자는…

윤석열 대통령

“탄핵, 하나님의 법 무너뜨리는 ‘반국가세력’에 무릎 꿇는 일”

윤 정부 하차는 ‘차별금지법 통과’와 같아 지금은 반국가세력과 체제 전쟁 풍전등화 비상계엄 발동, 거대 야당 입법 폭주 때문 대통령 권한행사, …

한교총 제8회 정기총회 열고 신임원단 교체

한교총 “극한 대립, 모두를 패배자로… 자유 대한민국 빨리 회복되길”

한국교회총연합(대표회장 김종혁 목사, 이하 한교총)이 2024년 성탄절 메시지를 통해 국내외 혼란과 갈등 속에서 평화와 화합을 소망했다. 한교총은 …

순교자의소리 제공

북한의 기독교 박해자 통해 보존된 ‘지하교인들 이야기’

기독교 부정적 묘사해 불신 초래하려 했지만 담대한 지하교인들이 탈북 대신 전도 택하고 목숨 걸고 다시 北으로 들어갔다는 사실 알려 북한 군인…

지구촌교회

개신교인 비율, 6년째 가장 많은 20%대 유지… 젊은층 ‘무교’ 압도적

2024년 종교인구 현황을 다룬 통계청의 발표에 따르면, 개신교(기독교)가 여전히 전체 인구의 20%를 차지하는 주요 종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불교와 천…

렘브란트

성경 속 인물들이 숫자 아닌 ‘사람’으로 보이기 시작할 때

하나님 말씀 다르게 보일 것 그들 향한 사랑 깨닫기 때문 우리만 눈물 흘리는 것 아냐 하나님 내 눈물 기억 깨달아 돼지 12마리가 소풍 가서 시냇물…

드롭박스

영화 <드롭박스>, 성탄 시즌 맞아 특별 무료 상영

2009년 이후 약 2,000여 명 살려 작은 상자 안에 담긴 생명의 기적 ‘베이비박스’ 속 진짜 이야기 담아 재단법인 주사랑공동체(이사장 이종락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