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찰, 남 비판 앞서 자신 돌아보고 살피는 것
비판 싫어하면서, 비판 즐겨해 거듭난 성도들, 비판 못 버리나 사탄의 열매, 암의 뿌리 될 뿐 당사자 없을 땐 이야기 말아야 4. 비판의 후유증 생…
스7:27 우리 열조의 하나님 여호와를 송축할지로다 그가 왕의 마음에 예루살렘 여호와의 전을 아름답게 할 뜻을 두시고 스7:28 또 나로 왕과 그 모사들의 앞과 왕의 권세 있는 모든 방백의 앞에서 은혜를 얻게 하셨도다 나의 하나…
70, 80년대 직장인들의 필독서라고 할 정도로 대단한 인기를 끌었던 대하소설이 있었다. 대망이라는 일본 소설인데, 여기서 대망이라는 말은 일본 통일의 꿈을 말한다. 대망은 1950년부터 1967년까지 17년간 일본의 신문에 연재되었…
얼마 전에 다하라 요네꼬 여사의 「산다는 것이 황홀하다」는 책을 감동적으로 읽었다. 꿈 많고 감수성이 예민했던 여고 시절, 그렇게 믿고 의지했던 어머니가 돌아가시자 다하라 요네꼬는 인생의 허무함을 느끼고 방황을 하게…
임명직으로 최고의 영예를 자랑하는 직분은 장관직이다. 영예만 있는 것이 아니라 권세와 특권도 쏠쏠치가 않다. 거기다 한번 장관을 하면 퇴임 이후에도 장관이라는 호칭이 꼬리표처럼 붙어 다니기에, 많은 사람들이 장관직을…
요즈음 아이들은 과거에 비해 정신력과 의지, 인내력이 부족해 어려운 일을 겪게 되면 쉽게 삶을 포기하는 경향이 있다. 비관과 파멸의 아비인 사단은 청소년들을 넘어뜨리기 위해 이러한 약점을 최대한 이용한다. 사단은 인터…
톨스토이의 단편소설 가운데 <사람에게는 얼마만큼의 땅이 필요한가>라는 작품이 있다. 1886년 톨스토이가 58세에 쓴 단편인데 그 의미가 상당히 심오하다. 농부인 바흠은 땅만 많으면 마귀도 겁날 것이 없다고 생각할 정도로 많…
1945년 8월 6일 아침, 미군의 공습이 두려워 방공호에서 잠을 잤던 많은 히로시마 사람들이 밖으로 몰려 나왔다. 그 때 그들의 눈에 하늘에서 내려오는 자그마한 낙하산 하나가 보였다. 히로시마 하늘을 날던 미군의 B-29 폭격기에…
서울의 중앙청 뒤쪽, 청와대 올라가는 길목에 보면 효자동이라는 동네가 있다. 어느 무더운 여름날, 젊은 농부가 그 아내와 함께 들에 일하러 나가게 되었다. 워낙 일손이 부족했기에 아내는 젖먹이 외아들을 거동이 편치 않은 …
유대인들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처럼 IQ가 그리 높지 않다. 2002년 영국 얼스터대와 핀란드 헬싱키대 교수들이 공동으로 세계 185개국 국민의 평균 지능지수(IQ)를 조사한 적이 있다. 그때 세계 1위가 IQ 107의 홍콩이었고, 2위가 IQ 106…
3월 말부터 4월 중순까지 전국적으로 벚꽃 축제가 한창이었다. 크게 알려진 벚꽃 축제만 해도 진해, 군산, 하동, 제주, 정읍, 경포대, 청풍호반, 섬진강 화개장터 벚꽃 축제 등이 있다. 서울에도 여의도와 워커힐 벚꽃 축제, 창경…
지금 전 세계적으로 가장 활발하게 선교사역을 하는 선교단체 가운데 하나는 YWAM(Youth With A Mission : 예수전도단)이다. 이 예수전도단의 창시자가 누구냐면 로렌 커닝햄 목사인데, 그는 20대에 많은 방황을 했다. 그러던 어느 날 인…
지금까지 이 세상에는 수많은 사람들이 살다 갔다. 그 가운데 많은 사람들이 존경할만한 인물을 가리켜 위인이라고 부른다. 특별히 예수님과 공자, 마호메트, 석가를 인류역사상 최고의 위인이라 하여 4대 성인이라 부른다. 공…
인도는 12억의 인구로 세계 2위의 인구대국인데, 95%가 힌두교를 믿고 있다. 힌두교인들은 육체를 물질로 보기 때문에 육체에 고통을 주는 고행을 통해 육체의 속박으로부터 해탈하여 구원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다음 세대…
아이들이 하루하루가 다를 정도로 키가 자라는 것을 볼 때 신기한 생각이 든다. 초목이 쑥쑥 자라듯이 아이들은 정말 잘도 자란다. 자라남은 아이들의 특성이라고 할 수 있다. 사실 자라난다는 것처럼 큰 축복은 없다. 자라나는 …
3월은 봄이 시작하는 달이다. 봄처녀라는 말이 있듯이 봄은 여성의 계절인데, 지난 3월 8일은 101주년 ‘세계 여성의 날’이었다. 대부분의 우리나라 남자들은 그 날이 있는지도 모르고 그냥 지나갔지만, 러시아는 그렇지가 않다.…
비판 싫어하면서, 비판 즐겨해 거듭난 성도들, 비판 못 버리나 사탄의 열매, 암의 뿌리 될 뿐 당사자 없을 땐 이야기 말아야 4. 비판의 후유증 생…
동성결혼에 대리출산까지 등장 아이들에겐 ‘엄마’ 반드시 필요 KBS, 비정상 가정 조성에 앞장 KBS 1TV에서 동성애를 일방적으로 미화한 다큐인사이트 <이웃집 아이들>을 지난 14일 오후 방영해 논란이 일고 있다는 소식을 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