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기사

  • 로잔 마닐라

    ‘성경적 선교 운동’ 3차례 로잔 대회의 50년 역사

    기독교학술원에서 2024년 서울(송도) 로잔 대회를 앞두고 한국교회 발전상을 알리고 복음주의 선교 정체성을 재조명하는 역사적·선교사적 기회가 되기를 바라는 취지에서 1월 19일과 5월 17일 두 차례 포럼을 개최하는 가운데, 학…

  • 김영한 박사

    [김영한 칼럼] 예루살렘 성(城)을 보시고 우시는 역사적 예수(II)

    IV. 예루살렘 성(城)의 종말 누가는 예루살렘 성(城)의 종말에 관한 예수의 예언을 다음같이 기록하고 있다: “너희가 예루살렘이 군대들에게 에워싸이는 것을 보거든 그 멸망이 가까운 줄을 알라”(눅 21:20). 예루살렘의 멸망…

  • 故 이근삼 박사

    이근삼의 개혁주의적 문화신학(8)

    VI. 카이퍼주의로서의 이근삼 개혁주의 문화신학의 특징 이근삼은 아브라함 카이퍼의 일반은총(common grace) 사상을 수용한다: ”카이퍼는 인간이 죄인임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이 창조하신 것이 보존되고, 본래의 과정으로 돌…

  • 김영한 박사

    이근삼의 개혁주의적 문화신학(7)

    V. 칼빈주의는 기독교 세계관과 문화관으로 성숙해야함 1. 헨리 밴틸의 칼빈주의 문화관 번역 미국 칼빈대 성경 교수였던 헨리 밴틸(Henry R. Vantil, 1906-1961)는 그의 저서 『칼빈주의 문화관』(The Calvinistic Concept of Culture)에서 …

  • 김영한 박사

    이근삼의 개혁주의적 문화신학(6)

    IV. 개혁주의 문화신학으로서의 신칼빈주의 1. 일반 은총 강조: 세계 속의 기독교 문화 창달 강조 이근삼은 이브라함 카이퍼(Abraham Kuyper, 1837-1920)가 제시한 일반은총론을 수용한다. 이근삼은 피력한다: ”아브라함 카이퍼는 …

  • 김영한 박사

    [김영한 칼럼] 예루살렘 성(城)을 보시고 우시는 역사적 예수(I)

    예루살렘에 입성하신 후에 예수는 성벽에 가까이 오셔서 성을 보시고 우신다. 그리고 예루살렘의 멸망에 관하여 예언하신다. 예수의 예언은 평화의 도성인 예루살렘에게 다가올 미래적 재난과 황폐에 관한 예지적(豫知的) 통찰…

  • 김영한 박사

    이근삼의 개혁주의적 문화신학(5)

    3. 개혁신학의 실천 1) 성경신앙의 인격화: 신자는 성경적 인격자로 성숙되어야 이근삼은 전집 제7권 제1부 개혁주의 신앙과 생활에서 “성경신앙의 인격화”를 강조한다: “우리 신자들이 성경을 사랑하고 성경대로 믿…

  • 김영한 박사

    이근삼의 개혁주의적 문화신학(4) 아브라함 카이퍼의 신칼빈주의적 문화신학 수용

    II. 칼빈주의 원리는 하나님 중심 사상 1. 칼빈주의의 특징 1) 하나님의 절대적 주권 사상 이근삼은 “새 천년의 신학적 전망”이라는 글에서 칼빈주의의 신학적 전망으로 카이퍼가 1899년 프린스턴 스톤강연에서 행한 참 종…

  • 김영한 박사

    [김영한 칼럼] 성전(聖殿)을 정화(淨化)하신 예수(III)

    VI. 신약의 성전: 예수의 몸 유대인들은 예수의 말씀: “내가 삼일 만에 이 성전을 지으리라” 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예수를 힐난한다: “이 성전은 사십육 년 동안에 지었거늘 네가 삼 일 동안에 일으키겠느냐”(요 2:20). …

  • 김영한 박사

    이근삼의 개혁주의적 문화신학(3) 아브라함 카이퍼의 신칼빈주의적 문화신학 수용

    III. 칼빈주의로서의 개혁주의 이근삼은 개혁신학의 성격을 거룩한 공교회의 신학, 정통주의로서의 개혁사상, 계약신학으로 규정하고 미 프린스턴의 핫지와 워필드의 구학파와 뉴욕 유니온 신학교 브릭스의 신학파 상의 신…

  • 김영한 박사

    이근삼의 개혁주의적 문화신학(2) 아브라함 카이퍼의 신칼빈주의적 문화신학 수용

    I. 현대신학 연구, 비판. 1. 석사학위 논문, 불트만의 케리그마 신학 비판 이근삼이 정통개혁신학을 추구하면서도 미국에서 현대신학을 비판적으로 연구한 것은 주목할만 일이다. 1) 불트만의 역사적 예수와 케리그마적 그…

  • 故 이근삼 박사

    이근삼의 개혁주의적 문화신학(1) 아브라함 카이퍼의 신칼빈주의적 문화신학 수용

    고신교단의 조직신학을 대변하는 신학의 거장 이근삼(1923-2007)의 출생 100주년을 맞이하여 이근삼의 신학을 조명하는 일은 의미있는 일이다. 이 분은 부산의 고신대에서 활동하였기 때문에 그의 신학적 사상은 한국 신학계에 잘…

  • 김영한 박사

    [김영한 칼럼] 성전(聖殿)을 정화(淨化)하신 예수(II)

    IV. 성전 정화 행위의 종말론적 성격 성전 정화 행위가 예수께서 예루살렘 입성 직후에 일어났다는 것은 예수 정화 행위의 종말론적 성격을 드러낸다. 예수의 성전 정화 행위는 유대교 정결법을 수호하려한 단순한 개혁 행위…

  • 김영한 박사

    [김영한 칼럼] 성전(聖殿)을 정화(淨化)하신 예수(I)

    예루살렘 성전은 유대교의 예배와 삶의 중심이었다. 성전은 이스라엘 역사를 통해서 백성들이 보이지 않는 하나님을 인격적으로 만나고 제사를 드리는 처소였다. 그런데 예수 당시 성전은 율법주의에 빠진 이스라엘이 속죄를 …

  • 김영한 박사

    [김영한 칼럼]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시는 나사렛 예수(II)

    IV. 군중들의 몰(沒)이해 군중들은 처음에는 예수의 기적을 보고 열광하고 그를 영광의 메시아(왕)로 추대했으나 예수가 이들의 메시아적 기대를 저버리고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라”는 성례전적 가르침(요 6:53-58)을 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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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 열리면, 거점별 ‘센터 처치’ 30곳부터 세우자”

지하 성도들 단계적 준비시켜 각 지역별 사역 감당하게 해야 과거 조선족 교회 교훈 기억을 자치·자전·자립 네비우스 정책 주신 각 은사와 달란트 …

이세종 심방

“심방, 우리 약점 극복하게 하는 ‘사역의 지름길’”

“열 번의 단체 공지보다 한 번의 개인 카톡이 더 효과적이다. 열 번의 문자보다 한 번의 전화가 더 효과적이다. 열 번의 전화보다 한 번의 심방이 더 …

대한성서공회

지난해 전 세계 74개 언어로 성경 첫 번역돼

성경전서는 총 769개 언어 번역 아직 전체 48% 언어 번역 안 돼 새 번역된 74개 언어 중 16개는 성경전서, 16개 신약, 42개 단편 2024년 말 기준 세계 성서…

조이풀빌리지, (주)투웰브마운틴즈

교회·지자체·기업의 삼겹줄로 지역 소멸 문제 대안 제시

(주)투웰브마운틴즈(대표 김수홍 목사)는 로컬 콘텐츠를 만드는 기업으로 출판문화예술 분야에서 꾸준히 성과를 내고 지역민들을 위해 헌신함으로써 …

 ‘공명선거전국연합’ 전국 대표자 모임

“사전투표 감시 강화”… 공명선거전국연합, 대선 앞두고 본격 시동

윤석열 전 대통령 탄핵 이후 6월 3일 조기 대선을 앞두고, 선거의 공정성을 촉구하는 ‘공명선거전국연합’이 본격 출범 준비에 돌입했다. 지난 11일 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