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기사

  • 김영한 박사

    [김영한 칼럼] 베드로의 신앙고백과 나사렛 예수(II)

    V. 고난의 종으로서의 메시아 예수는 베드로의 고백을 듣고 비로소 제자들에게 자신이 고난의 종이라는 사실을 알린다: “이 때로부터 예수 그리스도께서 자기가 예루살렘에 올라가 장로들과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에게 많…

  • 김영한 박사

    [김영한 칼럼] 베드로의 신앙고백과 나사렛 예수(I)

    베드로의 신앙고백은 나사렛 예수의 하나님 나라 운동에 획을 긋는다. 예수는 제자들에게 여태까지 숨겨온 자기 정체성에 관한 질문을 하신다. 베드로는 예수에 대하여 인격적인 신앙고백을 한다. 베드로는 신앙고백을 통하여 …

  • 김영한 박사

    [김영한 칼럼] 오병이어 기적과 나사렛 예수의 정체(II)

    V. 예수를 육신의 관점에서만 아는 군중 예수는 자신이 하늘에서 내려온 생명의 떡이요, 세상 사람들이 먹고 영생하는 떡이라는 사실을 증언하신다: “내가 곧 생명의 떡이니라. 너희 조상들은 광야에서 만나를 먹었어도 죽었…

  • 김영한 박사

    [김영한 칼럼] 오병이어 기적(奇蹟)과 나사렛 예수의 정체(正體)(I)

    예수께서 열 두 제자들을 보내어 하나님 나라의 복음을 전파하도록 하였을 때 당시 갈릴리에서 다스리던 유대 왕 헤롯 안티파스(Herot Antipas)는 이 소식을 듣고 당황해 한다. 그 이유는 예수의 복음 사역에 대하여 군중들이 열광…

  • 김영한 박사

    [김영한 칼럼] 국가와 정치에 대한 예수의 가르침(II)

    IV. 국가와 정치 1. 예수의 공식(公式): “가이사의 것은 가이사에게, 하나님 것은 하나님에게” 복음서 저자 마태의 기록에 의하면 바리새인들은 자기 제자들을 헤롯 당원들과 함께 예수께 보내어 예수를 올무에 빠뜨리려…

  • 김영한 박사

    [김영한 칼럼] 국가와 정치에 대한 예수의 가르침(I)

    나사렛 예수는 가장 비정치적인 삶을 살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수는 출생 시부터 정치적인 위협을 받았다. 예수의 부모는 유대 왕 헤롯의 영아(嬰兒) 살해 기도(企圖)를 모면하기 위하여 베들레헴을 몰래 떠나 이집트로 도…

  • 김영한 박사

    [김영한 칼럼] 사회 문제에 관한 예수의 가르침(II)

    II. 사회적 소외자에 대한 배려 1. 사회적 약자를 돌보라 예수의 비유에 의하면 최후 심판 때 임금은 의인과 악인을 양과 염소를 분별하듯 가리어 낸다. 이 때 심판의 기준이라는 것은 사회적 약자에 대한 선행(善行)이다. 임…

  • 김영한 박사

    [김영한 칼럼] 사회 문제에 관한 예수의 가르침(I)

    사복음서를 보면 예수는 사회 문제에 대하여 직접적으로 언급하고 있지 않다. 그러나 예수의 많은 가르침을 음미해보면 사회 문제에 관해 시사한 함축성은 발견될 수 있다. 예수가 살았던 당시 농경사회에서는 사회란 나의 이…

  • 김영한 박사

    [김영한 칼럼] 가난과 부에 관한 예수의 가르침

    역사적 예수는 가난을 축복이라고 하지 않았다. 그는 가난했으나 부의 소유를 인정했고, 가난하고 소외자, 당시 사회적 약자인 여성 만이 아니라 아리마대 요셉이나 바리새인인 니고데모 같은 유지(有志)들을 동료로 삼았으며, …

  • 김영한 박사

    [김영한 칼럼] 가정에 대한 예수의 가르침

    예수는 마리아와 요셉의 충실한 아들로 성장하였고, 유대교 가정의 이상에 충실한 사람이었다. 예수는 아버지 요셉이 일찍 세상을 떠난 뒤 홀로 가계를 꾸리신 어머니 마리아를 봉양하면서 효성을 다했다. 그리고 그의 때가 가…

  • 루벤스, ‘바리새인 시몬의 집 잔치’

    [김영한 칼럼] 예수와 바리새인들과의 논쟁(III)

    III. 외면종교와 내면종교: 성전과 율법 부정 1. 외면종교: 성전과 율법 구약의 율법은 신성한 것이었다. 그것은 사람이 지켜야 할 법규를 제시해준다.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둑질하지 말라, 거짓증거하지 말라, …

  • 김영한 박사

    [김영한 칼럼] 예수와 바리새인들과의 논쟁(II)

    II. 차이점 바리새인들은 율법의 규례를 철저히 지키려고 했기 때문에 너무나도 율법의 의례적(儀禮的)인 규례에 얽매였다. 그리하여 율법의 정신, 즉 의(義)와 인(仁)과 신(信)을 놓쳤다. 이들은 율법의 규례를 외면적으로 지…

  • 김영한 박사

    [김영한 칼럼] 예수와 바리새인들과의 논쟁(I)

    복음서를 읽으면서 우리는 예수와 바리새인들 사이에 논쟁이 자주 있게 되는 것을 보게된다. 왜 그런가? 그것은 예수의 가르침이 다른 종파보다는 바리새파의 가르침과 공통점이 많았기 때문이다. 동시대의 종교권력가들이었…

  • 김영한 박사

    [김영한 칼럼] 진정한 포스트모더니스트 예수(II)

    율법 전통을 깨뜨리면서 그 정신을 구현한 분 IV. 가장 개방적인 인물 나사렛 예수는 역사 속에서 가장 영속적인 인물이다. 십자가의 처형이 그의 복음 사역을 멈추지 못했다. 죽음의 권세도 그를 가두지 못했다. 그…

  • 김영한 박사

    [김영한 칼럼] 진정한 포스트모더니스트 예수(I) 율법 전통을 깨뜨리면서 그 정신을 구현한 분

    예수는 유대교의 율법 전통을 깨뜨리면서도 그 정신을 계승하고 있는 분이다. 그는 율법 종교의 틀에 넣을 수 없다. 율법 종교의 관점에서 보면 예수는 자유스러운 분이었다. 그러나 그는 율법 자체를 부정하지 아니하셨다.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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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 권고로 유년 시절 천주교 종립학교 다녀 이스라엘 대사 거치며 성경에 대해 많이 생각 해결할 문제 있지만 경제·안보 등 윈윈 가능 한·일 공통…

임신 중절 수술 홍보

“‘36주 낙태 브이로그’에 ‘낙태 잘하는 곳 광고’까지…”

형법의 낙태죄 조항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헌법 불합치’ 결정 이후 낙태법 입법 공백이 4년 이상 지속되는 상황에서, 생명윤리·학부모·프로라이프 …

다큐 인사이트

KBS <다큐 인사이트>, 동성애 일방적 미화·권장 방송

‘아빠만 2명’인 女 4세 쌍둥이 등장시켜 ‘특별한 가족’ 주장 엄마 없는데 ‘조금’만 다르다? 10.27 연합예배 이후 포괄적 차별금지법과 대법원…

한국복음주의조직신학회

“유신진화론, 하나님 직접 창조 부인… 과학의 성경 지배”

유신진화론 개념 7가지와 비판 1. 초자연적 개입 제한, 간접 창조 → 하나님 무로부터의 창조 확고 2. 방향성 있는, 우연/인도된 진화 →설명 불가능 …

열혈사제 2

<열혈사제 2>: 교회 이미지 희화화와 자정능력 상실

천주교 신부들이 주인공인 SBS 드라마 <열혈사제2>가 시작됐습니다. 김남길(김해일) 신부와 박경선(이하늬)를 비롯해 김성균(구대영), 백지원(김인경) 등…

김기창 예수의 생애

전쟁 당한 국민들에 위로와 희망 준 김기창 화백

성경 테마 역사적 회화 완성 조선 풍속화 양식 예수 생애 제한된 색조, 엄숙함 증폭해 ‘집단적 기억의 형태’로 계승 사회봉사, 더 깊은 예술세계 …

다니엘기도회

김유비 목사 “어린 시절의 학대와 결핍 딛고, 진리 안에서 누리는 자유”

다니엘기도회, 연례행사 아닌 하나님 역사 치유와 회복의 장 단 한 사람 위한 메시지 준비 진리 그 자체이심 선포 메시지 결핍이 만드는 왜곡된 목…

한국복음주의실천신학회

“하나님은 아담에게 자유로운 사고 주셨는데, 우리는 왜…”

인문학과 융합·창조적 사고 강조 한 분야만 탁월한 사람은 실수해 나만이 들려줄 수 있는 이야기를 능숙하게 다룰 나만의 무기 필요 한국복음주…

남가주교협

남가주교협, 한기총과 업무협약… “복음 수호 보루 되자”

정서영 목사 “하나님 뜻 위해 양 기관 성장하는 기회 되길” 정해진 증경회장 “한기총의 WEA 개최 반대, 담대한 결단” 제55차 남가주기독교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