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본문을 이렇게 다양한 접근 방식으로 읽어도 될까?
유진 피터슨은 “성경을 읽되 제대로 읽으라”고 요청하면서, 다음과 같이 ‘제대로’의 의미를 밝혔다. “성경을 읽되, 성경을 읽지 않는 다른 사…
3) 헤르만 도이베르트 20세기에 접어들어서, 카이퍼의 칼빈주의 사상을 정치와 국가의 영역에 적용시킨 학자가 헤르만 도이베르트 (1894-1977)이다. 자유대학교에서 철학적 신학을 가르친 그는 광범위한 영역에 대해서 저술을 …
2) 아브라함 카이퍼 네델란드 수상을 역임한 아브라함 카이퍼 (1837-1920)는 칼빈주의 신학과 흐룬의 사상을 계승하면서, 한층 더 뛰어난 신칼빈주의 운동을 전개하여 기독교 행동주의를 실현했다. 카이퍼는 일생동안 다양한 직…
4. 근대 칼빈주의 정치사상과 열매들 칼빈에서 시작하여 청교도들의 시민혁명을 거치면서, 교회는 모든 정치적 자유 신장에 앞장 서 왔다. 칼빈주의 신학자들과 목회자들은 집회의 자유, 언론의 자유, 종교의 자유를 혁명이라…
3. 새뮤얼 러터포드, “법과 군주” 칼빈주의 정치사상은 스코틀랜드 청교도를 대표하는 장로교회 목회자이자, 언약신학자요, 교수였던 새뮤얼 러터포드(1600-1661)의 저술 속에서 한층 더 견고한 입장으로 전개되었다. 역사 속…
2. 칼빈주의 저항권 이론 칼빈주의 저항이론은 종교개혁의 소용돌이 속에서 순교자들의 피가 담겨져 있는 통곡이자, 정치적인 메시지였다. 기본적으로 잘못된 왕권에 대해서 저항하는 것이 합당하다는 성경적 이해가 제시된 …
칼빈은 『기독교강요』 (1559) 4권 20장에서 시민정부의 역할에 대해 신학적인 견해를 상세하게 제시했다. 칼빈은 시민정부가 하나님이 사용하시는 이중적인 통치기관의 둘째 기관으로서 시민사회의 정의와 사회전체의 도덕성을…
오늘날 교회가 세상에서 감당해야 할 책임들과 의무들과 사명들 중에는 정부와 정치적 사항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교회와 국가 사이의 성경적인 관계정립을 위해서는 교회가 끊임없이 밀려오는 새로운 도전에 적극적으로 …
5. 맺는 말: 현대적 교훈들 종교개혁자들은 흑사병이라는 공포스러운 질병에 대처하여 목회자로서의 헌신과 봉사를 마다하지 않았고, 그러한 체험들은 그들의 신학사상에 깊이 스며들었다. 흑사병은 잉글랜드 청교도들의 시…
4.3. 우리들은 겸손하게 반응하되, 금식과 기도에 힘써야 한다. 칼빈은 하나님의 섭리에 대한 인간의 합당한 반응을 설명하면서, 요엘서 2장 15-16절을 인용하였다. 자기가 대하고 있는 분이 바로 자신의 창조주이시요, 우주…
4.2. 칼빈의 섭리론에 담긴 교훈들 고난과 재해를 경험한 칼빈은 이 모든 사항들을 하나님의 섭리와 연계시켰다. 하나님께서는 결코 게으른 관찰자로 우주 만물을 바라보는 분이 아니라, 열쇠를 쥐고서 모든 사건들을 통치하…
4. 칼빈의 흑사병 체험과 섭리에 관한 교훈들 칼빈의 생애 기간 동안에 그가 살았던 도시들과 스위스 지역에 흑사병이 모두 다섯 차례나 휩쓸고 지나갔다. 종교개혁의 2세대에 속하는 칼빈의 경우에는 보다 차분하게 신학적인…
츠빙글리의 흑사병 체험은 그저 한 사람 개인의 변화를 넘어서서, 확고한 종교개혁의 추진을 견고하게 뒷받침하는 일련의 흐름을 제공했다. 츠빙글리는 흑사병에 감염된 환자들을 떠나지 않고 최선을 다해서 돌보았다. 그의 아…
3. 츠빙글리의 역병기와 하나님의 절대주권 츠빙글리(1484-1531)는 비엔나 대학을 졸업하고 바젤 대학교에서 인문주의 수학을 통해서 당대 기독교의 흐름에 대해서 기본적인 이해를 갖추게 되었다. 1505년에 신부로 서품을 받았…
2.2. 루터의 변화된 관점과 사역들 루터는 이 때를 기점으로 해서, 기독교 교회의 목회자로서 보다 따뜻한 안목을 갖추게 되었다. 아마도 루터의 전 생애에 있어서 가장 힘들고 고통스러운 기간이 바로 1527년이었다. 종교개혁…
루터의 생애 동안에 끔찍한 고난과 고통이 많았는데, 흑사병으로 인하여 당한 슬픔과 절망이 깊고도 컸다. 루터는 두 차례 흑사병으로 인해서 인생의 전환점을 맞이했다. 첫 번째는 1505년 흑사병으로 인해서 마틴 루터는 동…
유진 피터슨은 “성경을 읽되 제대로 읽으라”고 요청하면서, 다음과 같이 ‘제대로’의 의미를 밝혔다. “성경을 읽되, 성경을 읽지 않는 다른 사…
인권위 수장 파악 못한 현안보고서 제출 납득 안 돼 인권위 직원들이 안 위원장 망신주려는 의도로 유추 ‘고등학생 문해력’ 반복한 강 의원 인격 의심스러워 페북 삭제된 주요셉 목사 표현의 자유 침해당했는데 피해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