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새해, 365일 날마다 큐티·묵상·기도 돕는 책들
2025년 새해를 맞아, 365일 매일 하루하루 찾아서 읽을 수 있는 도서들을 소개한다. 팀 켈러, 사랑으로 나아가는 오늘 팀 켈러 | 윤종석 역 | 두란노 | 39…
5. 후퍼, 청교도의 씨앗을 뿌린 순교자 잉글랜드 종교개혁 운동은 갑작스러운 왕들의 사망에 따라서 정치와 맞물려 있었기에 엄청난 세속권력의 강압에서 벗어날 수 없었다. 헨리 8세의 자녀들 시대, 에드워드 6세, 메리 여왕, …
4. 청교도들이 주도한 영국의 종교개혁 청교도 운동은 영국이 로마 가톨릭의 낡은 체제로부터 벗어나던 독특한 정치상황 속에서 교회이 개혁운동으로 드러났다. 영국에서 출발하여 뉴잉글랜드로 이어진 청교도의 역사를 간…
청교도들의 신학은 유럽 종교개혁자들과의 교류 속에서 형성된 것으로서, 칼빈주의 신학자들의 중요한 교리들을 계승한 것이다. 개인의 구원에 관련하여서는 로마 가톨릭의 고해성사를 중심으로 하는 구조를 완전히 버렸다. …
공식적인 기록으로 남아있는 “청교도”라는 이름은 1564년에 쓰여진 문서에 담겨있는데, “새로이 개혁된 엘리자베스 여왕의 교회 내에서, 중백의 가운을 착용하기를 거부하고, 상하구조의 교회제도에 대항하며, 교회의 강령…
첫째, 청교도들은 하나님에 향하여 영광을 돌리고 찬양하는 신앙인들이었다. 청교도들의 마음에 담긴 신앙적 정서는 하나님을 향한 송영과 찬양이다. 토마스 왓슨은 다음과 같은 말을 남겼다: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이 신앙…
영국 웨스트민스터 채플의 설교자로 유명한 마틴 로이드 존스(1899-1981)는 청교도 신앙을 강력하게 되살려내고자 노력했던 분이다. 그는 청교도에 대해서 역사적 교훈을 되새기는 강연에서, 여왕이 강력한 권세를 근거로 삼아서 …
오늘의 전 세계는 그 어느 나라도 예외 없이 코로나 바이러스가 몰고 온 엄청난 피해로 고통을 당하고 있다. 2020년도는 보이지 않는 병원균과의 싸움을 하는 가운데, 소리 없는 전쟁상태이다. 대인 접촉을 금지하기 위해서 자가 …
* 본지는 김재성 교수(국제신학대학원대학교 조직신학)의 스위스 개혁교회 5백주년 기념논문 '츠빙글리의 성경관과 스위스 종교개혁의 특징들'을 매주 1차례 연재했습니다. 1544년에 이르게 되면서 성만찬 신학의 정립을 놓고…
* 본지는 김재성 교수(국제신학대학원대학교 조직신학)의 스위스 개혁교회 5백주년 기념논문 '츠빙글리의 성경관과 스위스 종교개혁의 특징들'을 매주 1차례 연재합니다. 3. 츠빙글리의 유산과 스위스 종교개혁의 특징들 이…
우리는 츠빙글리가 교회의 전통보다는 성경의 권위에 대해서 확고한 판단을 갖고서 철저하게 노력했음을 한 번 더 확인하고자 한다. 그가 성경적 확신을 가지고 16세기 종교개혁의 시대에 얼마나 큰 공헌을 하였는가를 살펴보…
1522년 9월 6일, 『하나님의 말씀의 명료성과 확실성』이라는 설교를 출판했다. 이 설교문에는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확실성과 능력이 핵심 내용으로 강조되어있다. 츠빙글리는 서론에서 "성경은 하나님으로부터 온 것이요, 사람…
아담의 불순종과 그리스도의 순종(下) * 본지는 김재성 교수(국제신학대학원대학교 조직신학)의 논문 ‘아담의 불순종과 그리스도의 순종’을 2회에 걸쳐 연재했습니다. 3. 예수 그리스도의 순종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와…
95개 조항의 원제목은 "면죄부의 능력과 효용성에 관한 토론"이다. 전체 내용들은 8가지 핵심 사항들로 재구성해 볼 수 있다. 중심적인 주제 여덟 가지를 각각 다시 나누어서 반복하면서도, 예리한 분석과 탁월한 비판을 가한 것…
*본지는 종교개혁 500주년을 기념해 김재성 박사(국제신학대학원대학교 부총장, 조직신학)의 논문 ‘종교개혁의 은혜 교리(은총론): 구원의 확신과 소명의 회복’을 [종교개혁 500주년 기념 지상강좌]라는 제목으로 연재했습니다…
인류사회에서는 국가적인 영향을 발휘하는 정치적 직책과 정부에 관련된 일들은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였고, 노동이나 생산을 담당하는 자들은 멸시하고 천대했었다. 지금까지 세상에 출현한 거의 대부분의 종교들도, 정치 권…
2025년 새해를 맞아, 365일 매일 하루하루 찾아서 읽을 수 있는 도서들을 소개한다. 팀 켈러, 사랑으로 나아가는 오늘 팀 켈러 | 윤종석 역 | 두란노 | 39…
기독교인이라 해도 정치적 성향은 다 다를 수 있다. 하지만 기독교인이 친중 친북 좌파 정권을 지지하려면, 적어도 다음 사항들을 심각하게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 기독교가 추구하는 가치관은 친중 친북 좌파 정권의 그것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