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전체기사

새에덴교회 한국전쟁 참전용사 6.25

“자유 번영 평화 가져다 준 분들… 어찌 잊으랴”

‘한국전쟁(6.25) 69주년 상기 참전용사 초청 보은·평화기원 예배’가 16일 저녁 경기도 용인 새에덴교회(담임 소강석 목사)에서 진행됐다. 올해로 13번째인 이 행사는 새에덴교회가 매년 국내외 6.25 한국전쟁 참전용사들을 초청해 개최하고 있다. 이번엔 15일부터 2…
문재인 대통령

문재인·트럼프 대통령, ‘6.25 참전용사 보은 예배’ 축하 메시지

16일 저녁 새에덴교회에서 제13회 '한국전쟁(6.25) 69주년 상기 참전용사 초청 보은·평화기원 예배'에는 우리나라 문재인 대통령과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축하 메시지를 보내 눈길을 끌었다. 아래는 두 대통령의 축하 메시지 전문. '제69주년 한국전 기념 평화…
이언구 용문교회

“설교, 한때 주름잡던 이들 흉내 못 벗어나”

“그리스도인은 생명의 떡으로 녹아 없어지신 예수님을 먹는 사람이다. 그리스도인은 소프트 아이스크림처럼 녹아 없어져 우리를 황홀한 구원으로 인도하신 예수님과 연애하는 사람이다. 그리스도인은 소프트 아이스크림을 먹는다. 세상의 명품이 아닌 하나님…
역사신학 윌리엄 커닝함

스코틀랜드 자유교회의 정통성을 확립하다

윌리엄 커닝함(William Cunningham, 1805-1861)은 스코틀랜드 자유교회의 대표적인 신학자이다. 커닝함은 1843년 교회의 순수성, 그리스도께서 다스리심을 지키기 위해 토마스 찰머스(Thomas Chalmers, 1780-1847)와 함께 자유교회를 설립해야 했고 그 뒤를 이었다. 윌리엄 커닝함…
오감으로 성경 읽기

십자가, 고통과 아픔 어루만지며 켜켜이 쌓은 하루의 결과

그 이름도 유명한 방탄소년단을 아는가? 방탄은 말 그대로 총알을 막는다는 그 방탄(防彈)이다. 방탄소년단에 대해 할 말은 정말 많지만, 이것 하나만 언급하자. 그 어떤 슈퍼스타도 해내기 힘들다는 수만 명이 입장하는 스타디움 해외 콘서트를 모두 매진시킨 7인…
영화 <천로역정>

영화 <천로역정>: 애니메이션 속 신앙과 종교

오늘날 애니메이션이 가진 문화적 영향력, 특히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발휘하는 영향력에 대해서는 따로 설명이 필요치 않다. 굳이 애니메이션 영상 산업이나 캐릭터-완구산업의 규모 등 객관적 지표와 수치를 제시할 필요도 없다. 단지 각각의 개인적 경험만 …
라이트 교회 빛 기도 촛불 믿음 종교 기독교 불꽃 기념하다 명상 양초

주일 하루 교회 와서 ‘예배 드려주고’ 종교활동 끝?

가장 비참한 일이 무엇일까요? 그것은 빈곤의 문제 아닐까요? 먹을 것이 없고, 살 곳이 없는 것만큼 비참한 일이 어디 있겠습니까?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의식주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사람으로서의 삶의 가치는 땅바닥에 떨어지고 맙니다. 의식주 문제가 해…
평양 밖 북조선 20

北 주민들 고단한 삶

철문이 열리자, 한 무리의 사람들이 쏜살같이 압록강으로 향한다. 변변한 잠수복이라 할 것도 없이 천쪼가리 하나 걸쳐 입고 세찬 물살을 가른다. 거센 압록강 물살을 헤치며 강을 건너는데, 서로 맞잡은 가녀린 손은 생명줄이 된다. 한동안 물 속에서 잠수를 하…
고양국제꽃박람회 오요한 시편

우리의 작은 기도 손, 하나님의 손 움직이는 위대한 손

시편 3편 강해 요절: “내가 나의 목소리로 여호와께 부르짖으니 그의 성산에서 응답하시는도다(4절)” 지금부터 말하는 이름의 공통점이 무엇일까요? 럭키시스템, 에스지티에스, 시큐어가드, 디텍티브레인저스, 충용시큐리티, 코세스코리아, 케이원, 세콤…? 예,…
이정순

이슬람 상징의 의미에 관한 고찰(2)

이슬람의 특징은 공동체의 삶이며, 전 세계 무슬림이 공통으로 사용하는 상징은 많지 않다. 이슬람에서는 알라와 인간의 형상을 만드는 것을 금하고 있기 때문이다. 본 장에서는 이슬람권 지역에 따라 무슬림들은 각각 특이한 상징을 가지고 있으므로 다음과 같이 …
결혼 커플 부부 연애

바울은 독신을 주장했나요?

고전 7:10-12 말씀이 온전히 이해되지 않습니다. 바울은 독신을 주장했나요? 고린도전서 7장을 읽으며 문득 의문이 들었습니다. 10절에서는 "명하는 자는 내가 아니요 주시라"라고 적혀있고, 12절에선 "이는 주의 명령이 아니라"라고 말합니다. 특히 12절의 그 말이 어떤 …
김형태 총장

[김형태 칼럼] 인내(忍耐), 참아야 하는 이유

중학교 시절 “인내는 쓰다, 그러나 그 열매는 달다”는 속담을 많이 외웠다. 공부하는 일이 고단할 때마다 격려 차원에서 말하고 들었던 말이다. 나는 대학생 때 책상앞에 “위인이 달한 높은 봉우리는 일약 하룻밤 사이에 올라간 것이 아니다. 남들이 잠자고 있…
flower Scent fragrance

[산마루서신] 내 죄악을 지워주소서

1 하나님이여 주의 인자를 따라 내게 은혜를 베푸시며 주의 많은 긍휼을 따라 내 죄악을 지워 주소서 2 나의 죄악을 말갛게 씻으시며 나의 죄를 깨끗이 제하소서 3 무릇 나는 내 죄과를 아오니 내 죄가 항상 내 앞에 있나이다 4 내가 …
cts합창

CTS 대한민국 어린이 합창제, KBS홀 개최

순수복음방송 CTS기독교TV(회장 감경철, 이하 CTS)는 15일 KBS홀에서 ‘제9회 CTS 대한민국 어린이 합창제’를 개최했다.   CTS창사 24주년을 기념하고 어린이들에게 복음과 함께 기독교문화와 교육의 장을 마련해 주기 위해 개최된 이번 합창제는 광림…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신자 되기 원합니다

요즘의 시대를 마주하며 다가오는 느낌은 삶이 참 어수선하다는 느낌입니다. 갈등이 너무 많고, 오히려 그 갈등을 부추겨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고자하는 것이 시류 같아 보입니다. 요즘 다시 역사 서적을 뒤적이는 제 자신을 봅니다. 삶의 주변이 어수선할 때, 항…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