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전체기사

교회 첨탑

서울시, 교회 첨탑 ‘3년마다 점검’ 법령 개정 추진

서울시가 종교시설 첨탑을 대상으로 전문가의 정기 점검 등의 내용을 포함하는 법령 개정을 추진한다. 서울시는 지난 21일 노후건축물 등 ‘시민의 안전과 직결되는’ 10개 분야, 총 111개의 안정 개선사항 발굴에 대한 사례집을 제작하고 국토부 등에 전달해 법·…
동두천 난민 공동체

국내 체류 외국인, 이 땅의 나그네에게도 100만원을 주라

나그네(strangers)는 자신이 태어난 고향이나 삶의 터전이나 나라를 떠나 사는 사람이다. 객(客), 타국인, 외국인, 이방인이라고도 한다. 대한민국 체류 나그네 노동자들은 약 250만 명이다. 대전염병 사태로 다수가 자국으로 돌아갔지만, 아직도 잔류하는 자들이 상당…
간음한 여인과 예수

예수를 만난 감격과 기쁨, 말하지 않을 수 있을까

본문: 요한복음 4장 28-29절 주님과 대화를 나눈 뒤, 사마리아 여자가 변화된 모습입니다. 주님은 영원한 생수에 대해 말씀하시면서 영적인 진리를 설파하셨습니다. 잠깐 동안 나눈 대화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기 때문에, 사마리아 여인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이 …
구해줘

로마 대화재 때 박해받은 기독교인, 살아남은 유대인

독일 튀빙겐대학교 개신교 신학부 신약학 은퇴교수인 헤르만 리히텐베르거 박사의 글을 제자인 문배수 박사(대신대)의 번역으로 세 차례에 나눠 소개합니다. -편집자 주 IV. 로마에서 유대인-그리스도 관계를 위해 추방과 박해 어거스틴이 다소 신비스럽게 언…
광림교회 광장시장

코로나19 이후, 한국교회의 사회적 책임은

두려움 빠진 이들에게 위로와 소망, 용기를 교리와 함께 실천에서 신천지와 다름 보여야 교회, 선한 행실로 하나님께 영광 돌릴 기회 코로나19 이후 한국교회가 가져야 할 관심 코로나19가 진정세에 접어들었다. 곧 혼란은 멈추고 일상이 회복될 테다. 혼란의 …
무슬림을 위한 30일 기도 운동

국제 선교단체들, 무슬림을 위한 30일 기도 운동 시작

이슬람 선교단체인 이슬람 파트너스(Islam Partners)가 오는 4월 24일부터 5월 23일까지 30일 동안 ‘무슬림을 위한 30일 기도운동’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무슬림들을 위한 30일 기도운동은 1992년 중동의 선교사들의 기도모임에서부터 시작됐다. 가능한 많은 기독교…
미션퍼스펙티브스

미션 퍼스펙티브스, 20주년 기념 온라인 강의 개설

미션파트너스가 진행하는 미션 퍼스펙티브스 20주년 기념 온라인 강의가 개설됐다. 오는 4월 29일(수)부터 순차적으로 모든 요일에 강의가 개설되며 저녁 8시부터 10시 경 한 시간 정도 온라인 수업이 진행된다. 등록비는 9만원(교재비 별도)이다. 강의는 12주 동…
언플랜드

낙태반대 영화 <언플랜드>, 드디어 한국에서 만난다

미국 낙태반대 운동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는 영화 <언플랜드(Unplanned: Unexpected Message)> 이 영화는 미국 가족계획협회(Planned Parenthood)에서 8년간 2만 2천 건이 넘는 낙태를 진행했던 애비 존슨(Abby Johnson)이 2009년 출간한 회고록을 바탕으로 제작한 영화다. 미국 가족…
소강석·유기성·이찬수 목사가 좌파? 계속 이러면 선교도 선거도 다 망친다

[사설] 거짓과 언어폭력, 선교도 선거도 다 망친다

범우파 진영이 4.15 총선에 참패한 대표적 원인으로 지목받는 것 중에는 막말과 가짜뉴스, 그리고 음모론이 있다. 이것이 내부적으로는 그럴듯하고 통쾌하게 느껴질 순 있지만, 중도 성향의 국민들에게는 공감을 얻지 못한다는 것이다. 이는 기독교계에서도 냉정…
미국 코로나19, 자택 대피, 시위, 경제 제재,

美 펜실베이니아 주민들, ‘경제활동 재개’ 요구 시위

코로나19 사태 속에 미국 펜실베이니아 주민들 수백 여명이 주택 대피(stay-at-home) 명령 등 폐쇄 조치에 반대하는 시위에 나섰다고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가 23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시위대들은 해리스버그(Harrisburg)에 위치한 주 의사당에 모여 지역 …
차별금지법 유사 조례 제정 반대 국민대회 및 퍼레이드

교회언론회 NCCK에 공교회 기관으로서의 자세 촉구

NCCK가 최근 차별금지법 제정을 촉구한 데 대해, 한국교회언론회(대표 유만석 목사)가 23일 “NCCK, 정신 차리십시오!”라는 제목의 논평을 내고 비판했다. 언론회는 “차별금지법은 국회와 정부가 과거 여러 차례 입법을 시도했으나, 국민들의 저항으로 아직까지 만…
통일교 한학자

‘국내 최대 이단’ 통일교, 최근 이름 바꿨다

국내 최대 규모의 이단으로 꼽히는 통일교가 최근 이름을 변경한 것으로 알려져 기독교계의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통일교는 자신들의 홈페이지에 ‘참어머님 특별메시지’라는 제목의 영상을 통해 “77억 인류를 품을 때까지 더 이상 통일교나 가정연합이 아닌…
시리아 난민 알레포 무슬림

기독교계, 코로나19 막기 위해 분쟁 지역 휴전 요구

전 세계가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치열한 노력을 기울이는 가운데, 휴전을 요청하는 유엔(UN)의 목소리에 교계 지도자들이 지지를 보내고 있다고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가 22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안토니오 쿠테헤스(António Guterres) 유엔 사무총장은 지난달 …
성찬식, 예배, 교회, 희생,

美 85% “코로나 완화되면? 가장 먼저 집과 교회서 모임을”

미국인들은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봉쇄 정책이 완화될 경우, 가장 먼저 집과 교회에서 모임을 갖고 싶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가 22일 보도했다. 여론조사원인 스콧 라스무센(Scott Rasmussen)이 4월 9일부터 11일까지 1,200명의 미국인들을…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