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 있는 사람 위한 장례식 ‘엔딩 파티’, 긍정적 인식 높아져
건강한 장례문화 확산을 위한 ’엔딩 파티(Ending Party, 餘生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엔딩 파티’란 ‘살아있는 사람을 위…
살다 보면 사람의 개성이나 습관, 사고방식이 점점 더 굳어지고 뚜렷해지는 걸 느낀다. 그게 좋은 것이든 나쁜 것이든 말이다. 물론 대개는 나쁜 것들이 더 고착화되는 것 같다. 그것을 고치기는 쉽지 않다. 세 살 버릇 여든 간…
1 여성들은 늘 유머가 많고 재미있는 사람을 좋아한다. 배우자나 연인의 조건으로 가장 많이 꼽는 것 중 하나가 '재미있는 사람'이다. 유머가 제법 있는 남자는 열에 서넛 정도는 될 테니까 훈남보다는 찾기가 좀 쉬운 편이다.…
1 사람은 누구나 자신이 사랑하는 대상을 찾았을 때 열광하고 깊이 빠져든다. 개인차가 있겠지만 한동안은 그 일이나 사람이나 대상에 빠져 대단한 흥미를 느끼며 탐구하곤 한다. 특히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면 하루 종일 상…
1 요즘 교회 청년들은 어떤 기준으로 배우자 감을 고르는지 궁금할 때가 있다. 사람 사는 것은 다 같겠지만, 세태는 조금씩 다를 테니까 말이다. 예전에도 조건을 중시하는 사람들은 있었고, 그때도 그런 생각들을 경계하는 …
1 남자는 어떤 욕구가 가장 강할까? 세상에서는 남자들이 충동을 이기지 못해 성폭력을 저지르는 일이 많으니, ‘성욕’이 가장 강한 것 아니냐고 생각하기 쉽다. 특히 여성들이 보는 남자는 성욕을 주체 못하는 대책 없는 …
1 결혼에 대한 부정적인 이야기들이 너무나 많은 시대를 살고 있다. 행복한 가정과 결혼에 대한 이야기보다 불행했던 사연이나 복잡한 결혼생활에서 탈출하는 이야기가 더 눈에 띄고 주목받기 때문에 더 그렇게 보이는 면도 …
1 사랑하는 남녀인 연인 사이, 부부 사이를 말할 때는 습관적으로 ‘어떻게 하면 좀 더 가까워질 수 있을까’에 대해 말하게 된다. 관계를 회복하고, 더 친밀해지고, 더 거리를 좁히는 방법에 대해 골몰한다는 것이다. 당연…
1 이번에 폰을 바꿨다. 더 써도 충분한데, 그 스마트폰 회사가 문을 닫게 되고 마침 노예 약정도 끝나 지금 아니면 오히려 남은 단말기 값을 다 내야 한대서 바꿨다. 지금 새 폰으로 글을 타이핑하고 있는데, 어차피 안드로이…
1 유명인이나 연예인의 집을 대신 정돈해 주는 <신박한 정리>라는 TV 프로그램이 있다. 가끔 채널을 돌리다가 이 방송이 나오면 나는 스킵하지만, 아내는 들여다보는 편이다. 어지러운 집안을 정돈해 전과 후를 보면 특별히 …
1 우리나라 사람들은 원숭이, 판다, 바나나 중에서 두 개를 묶어 보라고 하면 1초의 망설임도 없이 원숭이와 바나나를 묶는다고 한다. 그런데 이 당연한 결과를 외국의 심리학자들은 정말 희한하게 여긴다는 것이다. 어떻게 …
1 로마 가톨릭 사제였던 종교개혁가 마르틴 루터(Martin Luther)는 가톨릭이 금지한 사제 독신 의무를 거부하고 결혼을 감행했다. 그가 비텐베르크 교회에 95개 조의 반박문을 내걸고 항거한지 8년 만이었다. 42세의 수도사 마르…
1 최근에 교회에서 만드는 월간지에 ‘가을 편지’ 코너를 만들어, 이 계절에 생각나는 사람에게 독자들이 쓴 편지를 실었다. 그중 노년의 한 여성이 사별한 남편에게 쓰는 편지를 보내왔는데, 이런 대목이 있었다. “…
손해 보고 사는 아까운 여자들 오래 전부터 어떤 부류의 여성들에 대해 안타까움을 지니게 됐다. 그들은 바로 남자 보는 눈이 영 안 좋은, ‘참 괜찮은’ 여자들이다. 좋게 말하면 너그러운 것이지만, 나쁘게 말하면 눈이 좀 …
1 동창회 때 이런저런 대화를 하다가, 부부 간의 잠버릇 이야기가 나왔다. 어떤 친구는 남편이 코를 골아서 각방을 쓴다 하고, 어떤 친구는 자기가 너무 예민해서 옆에서 뒤척이기만 해도 잠을 깨는데, 아내는 잠만 잘 잔다…
1 사람은 어디에서나 자기 자리와 역할과 본분을 알고 그에 걸맞게 행동해야 한다. 무조건 넘치게 잘한다고 되는 것도 아니다. 조연은 조연의 자리에서 빛을 발해야지, 주연처럼 연기하면 안 된다. 무조건 낮추고 겸손하기…
건강한 장례문화 확산을 위한 ’엔딩 파티(Ending Party, 餘生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엔딩 파티’란 ‘살아있는 사람을 위…
탄반연합, 3권분립 위반한 입법부 폭거 규탄 오늘의 비극, 범죄자 이재명 대표로 인한 것 비상계엄, 헌법에 보장된 대통령 고유 권한 尹 지지도 상승, 민주당의 만행에 대한 반발 헌재, 휘둘리지 말고 정치권의 폭정 멈추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