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함, 헐버트, 마틴 루터 킹, 포사이스… 美 선교 투어 중 만난 ‘작은 예수’ 8인의 ‘한마디’
미국 선교 투어를 통해 만난 작은 예수들의 한 마디 말을 함께 묵상하고 싶다. 1. 룻 그래함(Ruth Graham, 1920-2007) “공사 끝, 참아 주셔서 감사합니다(End…
1 해묵은 연애편지나 사랑의 고백에 자주 등장하는 여성에 대한 흠모의 표현 중 '오, 당신은 나의 태양!'이라는 찬사가 있다. 사랑하는 여인을 태양이라고 부르는 것이 너무 지나치게 들리거나 유치하게 들릴 수도 있지만, …
1 누구에게나 여러가지 단점이 있고 고치기 어려운 부분이 있지만, 어떤 때는 가장 대처하기 어렵고 치명적인 것으로 생각되는 특징이 있다. 그것은 바로 '잘 변하는' 것이다. 신의를 저버리고, 사랑을 배반하고, 신념을 바…
1 사람에게 ,'길들이다, 길들다'라는 표현을 쓰는 것은 조금 불편하다. 하지만 <어린 왕자>에서 왕자와 사막 여우의 대화에서 비롯된 것이 분명한 이 표현이, 원초적으로 상대를 자신에게 익숙하게 만드는 관계를 정의하는 데…
1 사랑하는 이의 크고 작은 결점은 오히려 감싸주고 싶거나 더 나아가 사랑스러워 보이기까지 할 수 있다. 하지만 아직 사랑이라고 말하기엔 애매한, 서로를 알아가는 만남의 과정이거나 탐색의 과정이라면, 작은 결점도 미래…
여전히 이혼하는 사람들이 많다. 주목할 만한 것은 늦은 황혼의 이혼이다. 과거에는 결혼 초반과 중년만 잘 넘기면 싫어도 포기하고 살기 때문에 이혼까지 하는 사람이 많지 않았는데, 지금은 노년 이혼이 과거에 비해 현저히 …
1 어떤 여성분이 익명을 요구하며 상담메일을 보내 온 적이 있다. 내용을 다 공개할 수는 없지만, 한 가지 두드러지는 상대방 남자의 특징이 있었다. 사귄 지 단 며칠 만에 무척 즉흥적으로 결혼을 요구한다는 것이었다. 대충 …
1 내 눈에는 요즘 일부 젊은 남자들이 조금 이상하다. 여성을 공격하는 남자들 이야기다. 과거에도 여성 차별은 있었지만, 요즘처럼 젊은 남성들이 유치한 방법으로 여자를 비하하고 폭력을 행사하며 막무가내로 끌어내리던 …
1 이상하게 내 대학 동기들은 이혼한 친구들이 많다. 여학생이 두 배 이상 많았다는 것도 이유가 되지 않는 것 같고, 다른 공통분모도 없다. 30-40대 나이에는 대개 일반적으로 10쌍 중 두세 쌍 정도 이혼한 사람들이 있는 것 같…
1 사람들이 자주 속는 것은 무언가 드러나고 까발려지면서 논의가 활발해지면 뭐라도 해결되는 것으로 착각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진짜로 주목해야 할 것은 개선이 되고 있는가 하는 점이다. 지금 피해를 고백한 여성들의 …
1 어느 방송사에서 다문화 며느리와 토종 시어머니의 고부 갈등을 다루는 리얼리티 프로그램을 보면, 매번 패턴이 같다. 한국 문화를 모르는 며느리가 유교적인 시어머니와 갈등을 빚지만, 사돈댁을 방문하면서 며느리 마음…
1 우리나라의 파벌 정치나 사회의 왕따 문제 등을 생각하면 '당신은 누구 편이냐?' 이런 이야기는 참 유치하고 듣기 싫은 소리로 들릴 것이다. 그런데 사랑하는 관계에서는 이것이 굉장히 중요한 질문이 된다. 가끔 보면 우…
1 내가 아는 어떤 여자는 자기 남자의 과거를 캐서 그가 어떤 다른 여자와 커플링을 주고받은 적도 있는 연인 관계였다는 것을 알아냈다. 여자는 그 사실을 알고 너무 분한 나머지 벌건 대낮에 길에서 말다툼을 하다 끝내 남자…
1 가끔 사람들로부터 이별에 관한 이야기도 쓰면 좋겠다는 이야기를 듣는다. 원치 않는 이별을 하게 됐을 때, 잘 헤어지는 법도 사랑에 서툰 사람들이 알 필요가 있다는 것이었다. 이런 제안은 처음 연애 관련 책을 냈던 때…
1 전에 다니던 여성잡지사 기자였던 여자 동료 하나가 남자들의 착각과 오버에 대해 '밥맛 없다'는 얘기를 하면서 했던 말이 있다. "하여튼 남자들은 3초만 쳐다보면 자기 좋아하는 줄 안다니까...!!" 남자들은 여자가 딴 생…
1 사람들에게 '왜 결혼을 하려는 것인지' 묻는다면, 아주 다양한 대답들이 나올 것이다. 그것이 하나님의 섭리라는 원론적이고 궁극적인 해석부터 매일 밤 헤어지기 싫어서라는 현실적인 이야기까지, 많은 이유와 당위를 댈 …
미국 선교 투어를 통해 만난 작은 예수들의 한 마디 말을 함께 묵상하고 싶다. 1. 룻 그래함(Ruth Graham, 1920-2007) “공사 끝, 참아 주셔서 감사합니다(End…
저출산 핑계, 사생아 출산 장려? 아이들에겐 건강한 가정 필요해 저출산 원인은 양육 부담, 비혼 출산 지원은 앞뒤 안 맞는 주장 진평연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강 의원 등이 제출한 모자보건법 개정안을 비판하는 성명서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