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속 인물들이 숫자 아닌 ‘사람’으로 보이기 시작할 때
하나님 말씀 다르게 보일 것 그들 향한 사랑 깨닫기 때문 우리만 눈물 흘리는 것 아냐 하나님 내 눈물 기억 깨달아 돼지 12마리가 소풍 가서 시냇물…
지금은 안티기독교인들의 공세가 그 어느 때보다 강한 시점이다. 개독박멸이라는 섬뜩한 구호 아래 전방위적으로 교회를 공격하는 안티 기독교인들도 있으며, 박멸까지는 아니라 해도 기독교의 허구를 드러내어 더 이상 사람…
도형석님을 만난 것은 고촌장학재단 모임에서입니다. 그 동안 여러 차례 장학재단 모임에 참여한 분들은 낯이 익어서 알고 있는데 도형석님은 만난 기억이 없었습니다. 알고 보니 이번에 처음으로 참석하였다고 합니다. 차분하…
봉사는 남이 알아주지 않아도 하는 것입니다. 만약 누군가의 이목 때문에 어떤 일을 행한다면 그것은 더 이상 봉사일 수가 없습니다. 봉사는 자원함으로 해야 하는 것입니다. 하고 싶지 않은데 누가 억지로 시켜서 마지못해 한…
북한에 삐라를 살포하는 주체인 자유북한운동연합의 박상학 대표와 그 동료들이 마음고생을 많이 하는 것 같아서 안쓰러운 마음이 들었습니다. 어디 마음고생 뿐이겠습니까? 직접 몸으로 뛰고 있는 상황이니 몸 고생도 많이 하…
직업에 귀천이 없다고 하지만 그것은 이상적인 이야기일 뿐이지 실제 생활 속에서는 귀천이 있다는 것을 느낄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소위 잘 나가는 직업이 있고 반대로 내세우기 어려운 직업이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
양희철 장로님은 평범한 교인들 중 한 분이었습니다. 예배 열심히 드리고, 교회에서 맡고 있는 직분을 감당하고, 필요할 때 또 거기에 따른 몫을 감당하면서 신앙생활을 했습니다. 먹고 살기 위해 세탁소를 운영하는 중이었는데…
고 최진실씨의 자살은 그야말로 사회적인 파장을 크게 일으켰습니다. 믿을 수가 없다며 고개를 흔들던 사람들을 여럿 볼 수 있었습니다. 죽음 이후 오히려 그 인기와 영향력이 얼마나 컸는지를 느끼게 할 만큼 많은 사람들이 고…
삼십대 후반의 한 그리스도인을 만났습니다. 시민단체에서 열심히 활동하고 있는 분인데 나누었던 여러 이야기들 중에 한 가지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군부대에서 어떻게 신앙생활을 했는가에 대한 것인데 군입대를 앞둔 청년…
이 나라와 민족을 위해 기도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에스더 기도운동본부의 사람들입니다. 금요일마다 11시 30분부터 새벽 5시까지 나라를 위해 기도하고 있습니다. 개인과 가정과 사업을 위해서 기도하는 사람은 많이 봤어도 …
최진실씨의 자살 이후 나라 전체가 떠들썩합니다. 최진실씨가 워낙 유명한 인물이다 보니 그 파급효과가 상당히 크고 방송에서도 특별히 방영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안타까운 일은 최진실씨의 죽음 이후 그 죽음을 모방한 자살…
안티기독교인들을 보면서 단순히 교회의 문제들에 대한 반발로 안티 활동을 하는 것처럼 이해하는 이들이 있는데 대단한 착각이 아닐 수 없습니다. 안티기독교인들은 기독교 자체에 대한 증오와 적개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
기독교 안티를 함에 있어서 심심풀이로 하는 사람들도 있는 반면 분명한 목적의식을 가지고 전략적으로 안티를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전략적인 안티들의 경우 기독교 비방에 있어 집요한 면을 보일뿐더러 모든 상황과 조건…
바울은 데살로니가 교회 성도들을 보면서 믿음의 역사와 사랑의 수고와 소망의 인내를 보니 구원받은 사람임을 알겠다고 했습니다. 요한 웨슬레 목사님은 믿음과 소망과 사랑을 구원(신생)의 표적이라고 했습니다. 사랑장으로 …
문화는 공기와도 같습니다. 사람들은 문화를 호흡하며 그 자양분을 먹고 마십니다. 공기로 둘러싸여 살아가면서도 공기를 인식하지 않고 살아가듯이 문화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이것이 문화구나 라는 인식을 하지 못하면서도 …
인터넷 사이트에서 활동하는 사람들의 경우 실명이 확인되지 않으면 상대방에 대해 파악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나이는 어떻게 되는지, 남자인지 여자인지, 직업은 무엇인지, 어디에 살고 있으며 가족 사항은 어떻게 되는지 …
하나님 말씀 다르게 보일 것 그들 향한 사랑 깨닫기 때문 우리만 눈물 흘리는 것 아냐 하나님 내 눈물 기억 깨달아 돼지 12마리가 소풍 가서 시냇물…
빙산의 일각만을 보고 광분하는 사람들 잘 알려진 대로 빙산은 아주 작은 부분만 밖으로 드러나고, 나머지 대부분은 물에 잠겨 있다. 그래서 보이지 않고 무시되기 쉽다. 하지만 현명한 사람이라면 빙산의 일각만을 보고 판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