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찰, 남 비판 앞서 자신 돌아보고 살피는 것
비판 싫어하면서, 비판 즐겨해 거듭난 성도들, 비판 못 버리나 사탄의 열매, 암의 뿌리 될 뿐 당사자 없을 땐 이야기 말아야 4. 비판의 후유증 생…
안티기독교인들에 대해 순진한 생각을 가지고 있는 이들은 기독교가 사회에서 빛과 소금의 역할을 감당하면 안티들이 사라질 것이라고 합니다. 안티들이 목표로 삼는 것은 기독교에서 보이는 부정적인 모습들이지 기독교 자체…
고등학교 시절 [지와 사랑]이라고 하는 헤르만 헷세의 소설을 읽었습니다. 처음 그 책을 접하면서 혹시 삼류소설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했습니다. 제법 야한 이야기들이 등장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 책을 읽고 난 후 헷세의 …
다양한 분야에 대해 나름대로 생각하고 경험하고 연구한 것들을 일반 언론매체와 기독교 언론매체에 칼럼으로 쓰고 있습니다. 칼럼을 쓰는 다양한 분야들 중 하나는 안티기독교인들의 범죄에 가까운 욕설과 막말, 인신공격과 …
안티기독교인들의 기독교 비방이 도를 지나친 것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닙니다. 정상적인 비판이나 이성적인 책망은 충분히 납득할 수 있고 기독교인들이 반성해야할 것이지만 지금의 안티기독교인들은 일종의 광기에 사로잡…
MBC 뉴스 후가 종교계의 면세 문제를 다룬 후 종교 단체와 성직자들도 세금을 내야한다는 여론이 팽배합니다. 그런 여론 자체는 문제가 없습니다만 마녀 사냥 식으로 교회 전체를 매도하는 분위기로 흘러가는 것은 바람직하지 …
넬슨 만델라는 1918년7월 18일 트란스케이 움타타에서 출생하였습니다. 그는 포트헤어대학 재학 중 시위를 주동하다 퇴학당하였는데 그 후로도 흑인인권 운동에 본격적으로 참여하였습니다. 1952년과 1956년, 그리고 1962년에 체포…
교계신문에 한 기자분에게 안티기독교의 심각성에 대해 교계 지도자들이나 만나는 분들에게 알려주었으면 좋겠다는 말을 했었습니다. 그때 그 분은 제게 속상한 이야기를 들려주었습니다. 아직도 많은 분들이 안티기독교의 심…
지금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시대는 권위부재의 시대입니다. 권위와 권위주의라는 것을 구분하지 못한 채 모든 권위를 무시하는 경향이 사회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스스로가 무게를 잡고 영향력을 휘두르려고 한다면 비…
익명성을 무기로 온갖 흉악한 행동을 반복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자신의 글이 상대방이나 그 외의 사람들에게 어떤 악영향을 끼치는지 파악하지 못한 채 함부로 말을 하는 것입니다. 그런 모습은 정서적인 면에서 문제…
인터넷 실명제는 게시판에 선거에 관한 의견을 게시할 때 의견 게시자가 기입하는 성명과 주민등록번호의 일치 여부를 확인한 후 일치하는 경우에 한하여 의견을 올릴 수 있도록 한 것을 말합니다. 2004년 3월 12일 개정 공포된 '…
유명 포탈사이트들은 이미 대중들에게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언론계의 공룡이 되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 신문보다 포탈사이트를 통해 뉴스를 접한다고 하니 인터넷 분야에서는 오히려 신문을 능가할 정도의 힘을 …
교회개혁을 말하는 모임들이 여럿 있습니다만 그 중에 [숭사리 개혁포럼]이라고 하는 곳이 있습니다. 저는 수년 전 그곳에 가입을 하기만 하고 전혀 활동을 하지 않았기에 까마득하게 잊어버리고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숭사리 …
안티기독교에 대해 처음 관심을 기울이게 된 한겨레신문의 한토마 때문입니다. 한토마는 한겨레 신문의 토론방으로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각 방면의 글들이 많이 올라왔는데 종교방에서는 유독 기독교를 공격하는 글이 …
한 사람의 목사로서 정당이나 특정 후보에 대해 어느 정도까지 지지할 수 있으며 또한 어느 정도까지 그것을 드러낼 수 있는가 하는 것을 규정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닐 것입니다. 저마다 가지고 있는 생각과 기준이 다르기 때…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17대 대선이 끝나고 이명박 후보가 대통령 당선자로 확정되었습니다. 이제 인수위를 조직하게 될 것이고 노무현 대통령을 이어 이 나라의 국정 수반으로 일하게 될 터인데 국민들의 기대를 충족시켜줄 수…
비판 싫어하면서, 비판 즐겨해 거듭난 성도들, 비판 못 버리나 사탄의 열매, 암의 뿌리 될 뿐 당사자 없을 땐 이야기 말아야 4. 비판의 후유증 생…
동성결혼에 대리출산까지 등장 아이들에겐 ‘엄마’ 반드시 필요 KBS, 비정상 가정 조성에 앞장 KBS 1TV에서 동성애를 일방적으로 미화한 다큐인사이트 <이웃집 아이들>을 지난 14일 오후 방영해 논란이 일고 있다는 소식을 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