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악과 따먹은 후… 남자는 일중독, 여자는 멜로드라마광?
보통 TV 멜로 드라마의 주 시청자는 여성들인 것으로 알려져 있죠. 여성들이 남성들보다 좀더 관계지향적이고 의존 성향이 있다고들 말하기도 하고요. …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저도 축하 나 감사의 메시지를 받을때면 마음이 너무 기뻐집니다. 거기에 ‘진심으로’ 라는 말을 더해서 듣게 되면 그 기쁨이 배가 됩…
겨울이 찾아왔습니다. 지난 주말에는 40년만의 추위가 찾아와 전국을 꽁꽁 얼렸고, 이제 곧 세밑 한파가 찾아온다고 하니, 모두들 감기 유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날씨가 추워지면 응당 옷 매무새가 두터워지게 마련이고, 집안…
『사람이 미래다』 라는 문구를 보신적 있으실겁니다. 국내 모 대기업에서 10여년전 오랜 기간동안 기업 PR 캠페인을 펼쳐오면서 내세웠던 슬로건으로서, 간결한 메시지와 높은 진정성으로 당시 해당 기업의 이미지 재고에 큰 …
흥미로운 통계청 자료가 있었습니다. 지난해 2020년 기준 우리나라의 가구 형태중에서 1인가구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는 발표였는데 그 비중이 자그만치 31.7%로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우라나라에…
여가의 뜻을 정확히 알고 계신지요. 사전적으로 여가는 ‘일이 없어 남는 시간’으로 정의되고 있습니다. 일을 최우선으로 생각했던 과거 근대화 산업화 시절 우리 시니어들은 열심히 일 한 뒤에는 특별한 여가 활동을 하기보…
여러분들은 어쩌다가 아프거나, 집을 장만한다거나, 법률적인 도움이 필요할 경우 어떻게 하십니까? 의료인, 법률가, 공인중개사 같은 전문가들을 찾아가 도움을 받고 계실겁니다. 왜 직접 처리하지 않고 전문가를 찾아갈까요? …
‘악수표 밀가루’를 기억하시나요? 60대 이상의 시니어 분들은 기억하실겁니다. 성조기를 상징하는 별과 두손이 굳게 악수하는 그림. 이것은 1950년대 미국이 보낸 밀을 가공해 담은 밀가루 포대를 두고 사람들이 붙인 별칭입니…
내일이면 9월 11일입니다. 벌써 20년이나 흘렀네요. 2001년 9월 11일 아침 미국 뉴욕에서는 지금도 믿기지 않은 참사가 일어났습니다. 맨하튼의 상징과도 같았던 쌍둥이 빌딩이 (세계무역센터) 납치된 비행기들과 두차례 충돌해 붕…
초심, 잘 지키고 계신가요? 초심이라는게 지키기가 참 어렵습니다. 매일 매일이 새로워지고, 세상의 모든것들이 빠르게 변화하기 때문에 내가 처음 결심했던 그 마음을 지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죠. 끊임없이 자기 자신을 채…
기부라고 하면 어떤게 떠오르시나요? 얼마전까지만 하더라도 일생토록 모은 재산 모두를 기부하는 노년 어르신에 대한 뉴스, 연말연시 중점적으로 강조되는 불우이웃돕기성금, 기업 중심의 기부 문화 등으로 기억하시는 분들…
과거 학창 시절에 한반에 몇 명의 친구들과 함께 공부를 하셨는지 기억하시나요? 학교를 다니셨던 시기와 초/중/고 등 재학기간에 따라 천차만별이겠지만, 과거 신문들을 살펴보면 초등학교(과거 국민학교)를 기준으로 60년에는…
가끔 방송이나 신문을 보면 자주 다루는 주제 중에 하나로 장수가 있습니다. 세계의 장수마을, 장수 비결, 장수하는 음식 등 시니어에 대해 관심이 많다보니 그 코너들을 보면 자세히 읽거나 보게 되는데 장수하시는 분들이 늘 …
최근 유엔 산하에 있는 유엔무역개발회의에서 (UNCTAD) 의미있는 발표가 있었습니다. 바로 한국의 지위를 개발도상국에서 선진국 그룹으로 변경한다는 내용이었죠. 1964년 유엔무역개발회의가 설립된 이래 개도국에서 선진국 그…
‘배움에는 때가 있다’ 라는 말을 들어보셨을겁니다. 두뇌 회전이 가장 활발한 젊음의 때에 공부에 더욱 매진해 이루고자 하는 뜻을 꼭 달성하시라 라는 뜻을 가진 덕담으로 널리 쓰이고 있죠. 하지만 배움이나 공부라는 건 생…
나이가 들면 활동성이 떨어지고, 왕성하게 활동했던 사회생활도 위축되면서 친지들과의 왕래가 줄어들고 집안에만 머무는 경향이 있습니다. 움직임을 최소화 하며 집안에서 휴식을 취하는건 당장은 편할지 모르겠으나, 길어…
보통 TV 멜로 드라마의 주 시청자는 여성들인 것으로 알려져 있죠. 여성들이 남성들보다 좀더 관계지향적이고 의존 성향이 있다고들 말하기도 하고요. …
한국교회언론회(대표 임다윗 목사)에서 ‘사법부는 정말 <국민저항권>을 불러들이려는가? 법의 원칙 무너트리면 사법부 존재 의미도 없다’는 제목의 논평을 21일 발표했다. 교회언론회는 “지난 19일 현직 대통령 사상 최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