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기사

  • [김한수의 시니어 라이프 28] 사람을 얻는 것이 먼저다

    나이가 들면 들수록 ‘사람이 재산’이라는 말이 와 닿는다. 학교 친구나 직장 동료는 세월이 지남에 따라 만나는 횟수가 줄어들고, 자식들도 분가하여 가족끼리의 만남도 줄어든다. 돈과 성공보다는 사람이 중요해지며 돈과 …

  • [김한수의 시니어 라이프 27] 노인 복지 정책의 현재

    보건사회연구원에 따르면 2050년 한국의 고령화율은 37.4%까지 올라갈 것으로 보인다. 세계 그 어느 나라보다도 빠른 고령화 속도라고 한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의 노인 복지 지출 비중은 1.7%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

  • [김한수의 시니어 라이프 26] 시니어 상품 개발의 필요성

    한국 사회는 고령화 사회를 지나 고령사회에 접어들었고, 12~13년 뒤에는 초고령 사회를 맞이해야 한다. 전체 인구의 약 14%를 차지하는 베이비붐 시대가 은퇴를 앞둔 지금 현재 우리 경제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것으로 ‘시니어 …

  • [김한수의 시니어 라이프 25] 시니어 문화생활을 지원하자

    길을 가다가, 혹은 뉴스를 통해 종묘나 탑골공원에 모여 있는 어르신들을 자주 볼 수 있다. 비가 오나 눈이 오나 옹기종기 모여앉아 이야기를 나누는 어르신들을 보며, 대체 왜 매일같이 똑같은 장소에 모여 시간을 보내는 걸까 …

  • [김한수의 시니어 라이프 24] 노후 생활도 가화만사성

    의학 기술의 발달로 수명이 늘면서 부부가 노후에 함께할 시간도 30~40년 정도로 길어졌다. 따라서 부부관계가 어떠냐에 따라 남은 노후 생활의 행복이 좌우된다고 말할 수 있겠다.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의 노부부 가정이 다 행…

  • [김한수의 시니어 라이프 23] 시니어 위한 상품·서비스 필요

    고령화 시대가 진행되고 있는 지금, 우리나라의 소비를 책임질 사람들은 시니어가 아닐까.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14.6%정도를 차지하는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가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IMF라는 힘든 시기를 겪었던 이들은 노후 생…

  • [김한수의 시니어 라이프 22] 커뮤니티로 세계를 넘나드는 시니어

    세계 배드민턴 연맹이 주최하는 세계 시니어 배드민턴 선수권은 중년층부터 70세 이상 선수들까지 연령대별로 시드를 받아 경기를 치른다. 고령자 부분에서는 유럽의 복지국가나 초고령 사회에 진입한 일본이 좋은 성적을 내고…

  • [김한수의 시니어 라이프 21] 영화 속 시니어

    시니어 영화는 코미디, 로맨스 등 다양한 장르를 넘나들며 발전해 가고 있다. 초기 시니어 영화의 판도는 코미디 영역이었다. <까불지 마>, <마파도>, <무도리>와 같은 영화에서는 노인들이 전통적인 존경의 대상으로 그려지는 대…

  • [김한수의 시니어 라이프⑳] 젊은 세대와 대화로 건강한 100세 시대 맞자

    최근 시니어를 바라보는 사회적 시선이 심상치 않다. 젊은이들은 시니어들이 고지식하다고 생각하고 시니어들은 젊은이들이 자신을 무시한다고 생각한다. 양 세대 간의 깊은 갈등의 골은 점점 깊어만 가고 있다. 시니어가 풍부…

  • [김한수의 시니어 라이프 ⑲] 디지털 시니어의 등장

    우리는 흔히 컴퓨터나 인터넷을 젊은층의 전유물로 여기고, ‘네티즌’이라는 단어는 노인과 상관이 없다고 생각하곤 한다. 하지만 인터넷과 모바일 등의 디지털 미디어는 더 이상 젊은 세대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현재 시니어…

  • [김한수의 시니어 라이프⑱] 능동적 시니어가 만드는 문화

    ‘액티브 시니어(Active Senior)’라는 말이 있다. 액티브 시니어란 은퇴 이후에도 하고 싶은 일을 능동적으로 찾아 도전하는 세대를 말한다. 최근 고령화가 빨리 진행되는 고령화 사회에서 시니어가 노동의 주체 세력으로 인식되…

  • [김한수의 시니어 라이프⑰]시니어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

    인터넷 인구가 늘면서 온라인 블로그나 카페에 많은 시니어들이 참여하고 있다. 흔히 컴맹이나 넷맹으로 치부되던 시니어들도 이제는 하루 방문객이 수천 명에 달하는 블로그를 운영하기도 한다. 이들은 여행, 취미, 가족 등 소…

  • [김한수의 시니어 라이프⑯] 웃는 얼굴과 긍정적인 생각의 중요성

    나는 건강한 노후를 보내기 위해 1, 10, 100, 1,000, 10,000의 수칙을 준수해야 한다고 생각하며 직접 실천에 옮기고 있다. 이 수칙은 하루 한가지 착한 일을 하고, 하루에 10번 크게 웃고 남을 웃기는 것. 하루에 글자 100개씩 쓰고, 하루…

  • [김한수의 시니어라이프⑯] 생산적 여가, 건강한 100세 시대

    여가란 무엇인가? 일이 없는 남는 시간이자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재충전을 하기 위한 자유로운 시간을 말한다. 요즘은 사람들의 경제수준이 높아지고 주5일제 근무가 보편화되면서 시간적 여유가 늘어나 여가 시간 역시 점차 …

  • [김한수의 시니어라이프 ⑮] 치매노인, 가정에서 행복 찾자

    보건복지부가 2012년 치매 유병률을 조사한 결과 65세 이상 노인의 치매 유병률은 9.18%, 환자 수는 약 54만1000명(남성 15만6000명, 여성 38만5000명)으로 나타났다고 지난 2일 발표했다. 또한 급속한 고령화로 치매 유병률은 계속 상승…

에디터 추천기사

북한 2025 신년경축대공연 김정은

평양 한복판 김정은 앞 ‘예루살렘 그 거룩한 성’ 성가 멜로디, 우연인가?

‘우리의 국기’ 연주 중 간주 부분 세계적 성가곡 ‘거룩한 성’ 유사 조옮김해 보면 박자와 음정 일치 표절보단 개사 후 ‘복붙’한 정도 예루살…

복음통일 컨퍼런스 33차

25년 후 기독교 인구 265만 명 감소 예상… 경상도가 감소율 최고

25년 후에는 국내 기독교인의 인구가 지금보다 265만 명 줄어든 560만 명 수준에 그칠 것이라는 분석이 제시됐다. 특히 지방 소멸 위험 증가 속에서 경상…

윤석열 대통령에게 보낼 성경에 사인하는 김진홍 목사.

윤석열 대통령, 옥중에서 성경 읽는다

김 목사 “나도 옥중에서 성경 읽다 영적 체험 尹도 하나님 만나 새로워진 뒤 직 복귀하길” 시편 “여호와께서 붙드심이라” 글귀도 적어 윤석열 …

윤 대통령을 둘러싼 사법부의 행태 규탄 기자회견

“윤 대통령 인권 침해 반대… 인권위, 불구속 수사 권고해야”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체포와 구속을 강력히 규탄하며 국가인권위원회가 대통령의 방어권을 보장하고 불구속 수사를 권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

Carl R. Trueman 칼 트루먼

세상 바꾸려는 비판 이론, 세상 바꾸는 참 복음으로 바꾸자

서던 침례 신학교 총장인 앨버트 몰러는 이렇게 평가했다: “칼 트루먼이 존재하지 않았다면 우리가 그를 발명해야 했을 것이다.” 재치 있고 탁월…

분당우리교회

이찬수 목사 “‘유사 내전’이라 할 정도로 대립 심화”

분당우리교회(담임 이찬수 목사)에서 ‘나라를 위한 기도’와 ‘나라를 위한 기도제목’을 홈페이지에 소개했다. 이찬수 목사는 지난 15일 ‘지금은…

소셜 sns 인스타

한국 신학교육 과제: 담임목사는 ‘현장’, 부목사는 ‘트렌드’ 지적

교회의 현대사회 소통‧대응에 한계 보여줘 담임의 정규신학 만족도 5점 만점에 3.5점 목회자 대다수 평신도 신학교육에 ‘긍정적’ 한국 신학교…

윤석열 구속영장 서부지법

“폭력 금물이지만… 갑질·법 무시·권력 남용한 사법부가 자초”

한국교회언론회(대표 임다윗 목사)에서 ‘사법부는 정말 <국민저항권>을 불러들이려는가? 법의 원칙 무너트리면 사법부 존재 의미도 없다’는 제목의 …

김신의 기자

저출생 극복 위한 아동 돌봄, 교회 기존 시설 이용 가능해져

지역 내 영유아·노인·장애인 등 돌봄사각지대 예방 차원 허용 별도 공간 마련·용도변경 생략 아동돌봄 입법청원 운동 열매 한국교회가 돌봄사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