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찰, 남 비판 앞서 자신 돌아보고 살피는 것
비판 싫어하면서, 비판 즐겨해 거듭난 성도들, 비판 못 버리나 사탄의 열매, 암의 뿌리 될 뿐 당사자 없을 땐 이야기 말아야 4. 비판의 후유증 생…
비지팅엔젤스 본사 사무실에는 많은 요양보호사들이 찾아온다. 어려운 일을 상담하고자, 좋은 곳을 소개해줘서 고맙다는 인사차, 지나가다가 얼굴 한 번 보고 가려고 오셨다는 분 등 다양한 이유로 한 번씩 들르신다.
비지팅엔젤스의 요양보호사 김씨(78·남)의 이야기이다. 김씨는 50대 중반에 다니던 직장에서 정년퇴직을 하였다. 몇십년을 열심히 일했지만 생활과 자녀들의 학자금에 들어가는 돈이 만만치 않다보니 은퇴 후 삶을 위한 돈을 충…
봄이 오니 사람들이 많이 거리로 나온다. 많은 사람들이 함께 봄을 즐기는 가운데 외로운 노인들의 모습은 더욱 눈에 띈다. 핵가족화 등 가족문화의 변화는 많은 독거노인을 만들었다. 지난해 사회조사에 따르면 도시지역 노인…
'남자는 태어나서 세번 운다.' 우리나라에서 태어난 남자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들었을 말이다. 이는 희로애락의 감정을 잘 표현하지 않아야 진정한 남자다움을 가진 사내라는 것이다. 감정을 잘 표현하지 않는 것은 단순히 남…
장수마을로 유명한 전북 순창군은 인구 10만 명당 100세인 장수노인이 28.9명 이상이라는 놀라운 결과를 보여줬다. 이들 장수마을에 장수노인이 늘어나게 된 요인에는 자연환경, 식생활, 문화, 사회심리적 환경 등이 있었다.
고령화 시대의 도입에 따라 생산적 고령화, 활동적 고령화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노후생활을 풍요롭게 하고, 고령화로 인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도 생산적, 활동적 고령화는 우리사회의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호모 헌드레드(homo-hundred)라는 말을 들어보았는가? 호모(Homo)는 사람을 뜻하고 헌드레드(hundred)는 말 그대로 100이다. 호모 헌드레드는 UN이 지정한 2009년 세계인구 고령화 보고서에서 100세까지 장수하는 것이 보편화되는 시대의 …
현대사회에서 노인인구의 증가는 현실 속에서 피부로 느끼게 되는 변화이다. 노인인구의 증가로 노인문제 역시 증가하고 있다. 이제는 도심 곳곳에서 옹기종기 모여 지루한 시간을 보내고 있는 노인들을 발견할 수 있으며, 폐…
‘황혼이혼’이 화제가 된 시기가 있다. 노인들이 “더 이상 참고 살지 않겠다”며 자신의 인생을 찾아나서기 시작한 때다. 싫어도 꾹 참고, 검은 머리 파뿌리 되도록 산다는 말은 이제 옛말이 됐으며, 배우자와 사별·이별 후 …
베이비 부머 세대의 퇴직으로 인해 퇴직자가 몰리면서, 이들 가운데 3분의1 이상은 재취업을 못하였으며 재취업에 성공한 경우도 4분의1은 비정규직으로 전락했다. 이들은 회사에 지원한 후에도 서류심사에서 낙방하는 경우가 …
100세 이상 장수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사람들은 이제 조금 더 오래살길 바라는 대신, 조금이라도 더 건강하게 장수하기를 바란다. 이러한 건강하게 오래 사는 무병장수의 삶은 자기 자신을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달려있다. …
여가란 무엇인가? 일이 없는 남는 시간이자,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자기충전을 하기 위한 자유로운 시간을 말한다. 흔히 사람들은 여가를 단지 일이 없는 노는 시간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진정한 여가는 휴식과 자…
‘일하는 사람은 노는 사람보다 오래 산다’는 말이 있다. 실제로 백수로 지낸 남성의 평균수명은 60.7세로 일하면서 사는 사람의 평균수명인 75.1세 보다 14.4년이나 짧았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일하는 노인들이 건강하다는 주장…
지금으로부터 5년 전, 나는 그 어느 때보다도 더 열정적으로 60대를 맞이했다. 은퇴 후 다른 사람들처럼 편안하게 여생을 즐길 수도 있었지만 그러고 싶지 않았다. 나에겐 꿈이 있었기 때문이다. 나는 30대에 우연히 시니어홈케어…
비판 싫어하면서, 비판 즐겨해 거듭난 성도들, 비판 못 버리나 사탄의 열매, 암의 뿌리 될 뿐 당사자 없을 땐 이야기 말아야 4. 비판의 후유증 생…
동성결혼에 대리출산까지 등장 아이들에겐 ‘엄마’ 반드시 필요 KBS, 비정상 가정 조성에 앞장 KBS 1TV에서 동성애를 일방적으로 미화한 다큐인사이트 <이웃집 아이들>을 지난 14일 오후 방영해 논란이 일고 있다는 소식을 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