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 시대 당시, 우리 선조들은 일본인이 아니었는가?

가시적 교회에는 택자와 불택자 함께 있어 교황도 하나님의 구원과 무관할 수 있다는 파격적 사상, 로마교회와 날선 대립각 세워 3. 교회 위클리프는 교황과 교회에 대해 증대되는 영국인들의 혐오감을 의식하면서, 교회의 본질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던졌다. 성경의 권위에 관한 신학 저작물을 내놓은 그 해에 『교회에 대하여』 (De ecclesia, 1378)를 펴냈다. 교회를 눈에…

최신기사

  • 파리 올림픽 개회식

    Thus, France Is Dead: Opening performance of Paris Olympics 2024(그렇게 프랑스는 죽었다)

    최덕성 총장님(브니엘신학교)께서 국내 프랑스와 영어권 외국인들을 위해 이번 프랑스 파리 올림픽 개회식에 대한 촌평을 ‘그렇게 프랑스는 죽었다(Thus, France Is Dead)’는 제목으로 보내 오셨습니다. 주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

  • 김신의 기자

    김경재 박사의 등정론, “종교다원주의 가르쳐야 용기 있는 교회”?

    학술지 <선교와 교회(Vol. 11, 2023 Spring)>에 게재된 최덕성 총장님의 논문을 소개합니다. 해당 내용은 지난 6월 29일 ‘종교다원주의 평가와 선교의 방향’을 주제로 열린 지구촌선교연구원·중동성서신학원 주최 2023 선교포럼에서 …

  • 이스라엘 하마스 가자지구

    하나님은 팔레스타인 사람들도 사랑하신다

    하마스 기습, 최악의 유대인 학살 급진 이슬람, 당연 악마적 존재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위해 기도 건강한 기독교 시온주의 칭찬하나 맹목적 짝사랑, 하나님 뜻 불일치 가자지구 2백만 명도 사랑하신다 이스라엘만 편…

  • WCC 개회 예배

    종교다원주의 신학의 공통점 7가지

    학술지 <선교와 교회(Vol. 11, 2023 Spring)>에 소개된 최덕성 총장님의 논문을 소개합니다. 해당 내용은 지난 6월 29일 ‘종교다원주의 평가와 선교의 방향’을 주제로 열린 지구촌선교연구원·중동성서신학원 주최 2023 선교포럼에서 …

  • 롤라드인

    반딧불이처럼, 종교개혁의 길 예비했던 롤라드인들

    15세기 많은 롤라드인들 순교 헨리 4세, 즉위 후 가혹한 탄압 박해 가중되자 점점 줄어들어 1559년 이르러서 처벌법 폐지 5. 탄압과 수난 교회가 위클리프의 사상을 추종하는 이단 무리들을 탄압하는 과정에는 굴곡이 심했…

  • 하동 고전교회

    천국, 곧 하나님 나라는 ‘반피들’의 나라

    페이스북 친구 정주영 님이 ‘반피’라는 제목의 담벼락 글을 7월 21일 올렸다. 순식간에 댓글 60개 달렸다. 81개의 ‘좋아요’가 표시되었다. 정주영은 김해 어느 재활주간보호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사회복지학을 공부했고, …

  • 롤라드인

    롤라드인들에게서 보이는 종교개혁의 씨앗

    최종 권위, 로마 교회 아닌 성경에 성경 권위 확고한 신념 심고 확산 성경만이 기독교적 실천 기초 제공 3. 성경사랑 롤라드 신앙운동의 최대 기여는 성경의 권위에 대한 확고한 신념을 대중에게 심어주고 확산시킨 것이다…

  • 챗GPT

    ChatGPT에 수준 높은 기독교·신학 답변 얻는 7가지 원칙

    ‘ChatGPT’를 주제로 한 교계 최초 세미나가 열렸습니다. ‘ChatGPT와 기독교회’를 주제로 지난 3월 9일 오후 2시부터 서울 성북구 안암제일교회에서 열린 개혁신학포럼 제22차 정기세미나에서, 최덕성 박사(브니엘신학교 총장)가 …

  • 애즈베리 대학교

    애즈베리 부흥운동, 브니엘 부흥운동, 조나단 에드워즈

    ◈불확실한 12가지 부흥의 표지들 필자는 고려신학대학원에서 여러 해 기독교 부흥운동사와 부흥운동 신학을 가르쳐 왔다. 교회사에 다양한 부흥의 현상들이 있었다. 1907년 한국대부흥 운동이 그 하나의 예이다. 부흥운동…

  • Christmas Starts with Christ 유튜브 영상캡쳐

    기독교는 그리스도를 ‘본받는’ 종교가 아니다

    20세기 설교자 마틴 로이드 존스 목사(영국)의 마지막 설교 메시지는 “기독교는 그리스도를 본받는 종교가 아니다”는 것이었다. 휠체어에 의지한 채 피를 토하듯 쏟아낸 설교다. 그는 구원과 관련하여 인간의 모든 행위와 …

  • 존 위클리프 롤라드인

    종교개혁 전야… 위클리프 계승했던 롤라드인들

    위클리프 사상 존중하고 따르는 사람 롤라드인 교회와 사제 대신 ‘성경’ 신앙과 행위 최고 권위 교회와 국가까지 롤라드 신앙운동에 위협 느껴 결국 비난받고 파문되고 추방당해 이단자 되다 2. 롤라드인들 롤라드인들…

  • WCC

    WCC 제11차 총회에 기대하는 4가지 신앙고백

    “하나님의 구원에 제한이 없다”는 그들에게 1. 세계교회협의회(WCC) 제11차 총회가 독일 카를스루에(Karlsruhe)에서 ‘그리스도의 사랑이 세상을 화해와 일치로 이끈다’는 주제로 8월 31일부터 9월 8일까지(현지시간) 개최된다. …

  • 옥스퍼드 옥스포드 대학교 역사 대학 oxford 그리스도 교회 잔디 영국 중세

    종교개혁 전야, 탁발 수도사들마저 타락한 영국의 실상

    영국 종교개혁 배후, 롤라드인들의 신앙 운동 당시 교회, 영국 영토 3분의 1 해당재산 소유 사회봉사와 복음전도 목적 탁발 수도 운동은 게으른 이들 자유와 태만 보장하는 수단 오용 거대한 역사적 사건은 하루아침에 발생…

  • 존 위클리프 John Wycliffe

    16세기 교회개혁에 결정적 영향 미친, 14세기 ‘이단’ 존 위클리프

    가시적 교회에는 택자와 불택자 함께 있어 교황도 하나님의 구원과 무관할 수 있다는 파격적 사상, 로마교회와 날선 대립각 세워 3. 교회 위클리프는 교황과 교회에 대해 증대되는 영국인들의 혐오감을 의식하면서, 교회…

에디터 추천기사

한기총 정서영-미즈시마 대사 환담

정서영 한기총 대표회장, 미즈시마 日 대사 만나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로”

부모 권고로 유년 시절 천주교 종립학교 다녀 이스라엘 대사 거치며 성경에 대해 많이 생각 해결할 문제 있지만 경제·안보 등 윈윈 가능 한·일 공통…

임신 중절 수술 홍보

“‘36주 낙태 브이로그’에 ‘낙태 잘하는 곳 광고’까지…”

형법의 낙태죄 조항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헌법 불합치’ 결정 이후 낙태법 입법 공백이 4년 이상 지속되는 상황에서, 생명윤리·학부모·프로라이프 …

다큐 인사이트

KBS <다큐 인사이트>, 동성애 일방적 미화·권장 방송

‘아빠만 2명’인 女 4세 쌍둥이 등장시켜 ‘특별한 가족’ 주장 엄마 없는데 ‘조금’만 다르다? 10.27 연합예배 이후 포괄적 차별금지법과 대법원…

한국복음주의조직신학회

“유신진화론, 하나님 직접 창조 부인… 과학의 성경 지배”

유신진화론 개념 7가지와 비판 1. 초자연적 개입 제한, 간접 창조 → 하나님 무로부터의 창조 확고 2. 방향성 있는, 우연/인도된 진화 →설명 불가능 …

열혈사제 2

<열혈사제 2>: 교회 이미지 희화화와 자정능력 상실

천주교 신부들이 주인공인 SBS 드라마 <열혈사제2>가 시작됐습니다. 김남길(김해일) 신부와 박경선(이하늬)를 비롯해 김성균(구대영), 백지원(김인경) 등…

김기창 예수의 생애

전쟁 당한 국민들에 위로와 희망 준 김기창 화백

성경 테마 역사적 회화 완성 조선 풍속화 양식 예수 생애 제한된 색조, 엄숙함 증폭해 ‘집단적 기억의 형태’로 계승 사회봉사, 더 깊은 예술세계 …

다니엘기도회

김유비 목사 “어린 시절의 학대와 결핍 딛고, 진리 안에서 누리는 자유”

다니엘기도회, 연례행사 아닌 하나님 역사 치유와 회복의 장 단 한 사람 위한 메시지 준비 진리 그 자체이심 선포 메시지 결핍이 만드는 왜곡된 목…

한국복음주의실천신학회

“하나님은 아담에게 자유로운 사고 주셨는데, 우리는 왜…”

인문학과 융합·창조적 사고 강조 한 분야만 탁월한 사람은 실수해 나만이 들려줄 수 있는 이야기를 능숙하게 다룰 나만의 무기 필요 한국복음주…

남가주교협

남가주교협, 한기총과 업무협약… “복음 수호 보루 되자”

정서영 목사 “하나님 뜻 위해 양 기관 성장하는 기회 되길” 정해진 증경회장 “한기총의 WEA 개최 반대, 담대한 결단” 제55차 남가주기독교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