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찰, 남 비판 앞서 자신 돌아보고 살피는 것
비판 싫어하면서, 비판 즐겨해 거듭난 성도들, 비판 못 버리나 사탄의 열매, 암의 뿌리 될 뿐 당사자 없을 땐 이야기 말아야 4. 비판의 후유증 생…
2018년 5월 현장의 러시아 교회 목회자들은 한국인 선교사를 어떻게 평가하고 있을까? 리콤(RICOM)에서는 지난 4월 설문조사에 이어 이번에도 더 폭넓은 조사를 진행하면서 각 지역 목회자들이 바라본 한국인 선교사의 사역을 평가…
[Sergei 선교칼럼] 사역 현장, 갈등의 현재 진행형 나는 선교의 목표 중 세번째 단계를 실행하는 중에 있는데 그것은 공동체 사역이다. 이것은 두 가지 목표를 두고 있다. 첫째는 약물중독에 빠진 자들을 불러다가 함께 생활하면…
최근 러시아 국제선교협회 리콤(RICOM, Russia International Cooperation Of Mission)에서는 현지 개신교 목회지도자들에게 러시아 내의 무슬림, 소수민족, 중국 등을 위한 한-러 '동반자 선교'에 대한 사역 모델을 제시하고 그에 대한 입장을 …
"예배가 생명"이라고 한국교회는 줄기차게 외친다. 정말 그런가? 이런 질문을 하면 모두가 이상하게 생각하고 당장 정죄하면서 흥분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문제를 한 번 생각해 봐야 한다고 한국교회에 제안한다. …
어쩌면 연중 행사로 전락해 버린 오늘날의 부활절의 모습을 보면서, 부활절에 대한 인식이 새로워지지 않으면 신앙과 신학의 퇴조를 가져올 수 밖에 없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부활절을 기다리면서 부활의 의미를 다시 한 번 생…
한국교회의 희망이라면 청년이 바로 세워지는 것이다. 그들은 3년 혹은 5년이면 내일의 한국사회와 국가를 짊어지고 나갈 일꾼들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매우 소중하게 생각하고 그들에게 기대와 희망을 갖는다. 해마다 러시…
러시아 지역에서 소수민족의 실상을 살펴보면 사실상 숫자가 많지 않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어느 종족은 8천명 미만으로 남아있고, 어느 지역에서는 500명이 채 남아있지 않고, 현재 소수민족은 대부분 현지인들과 혼합을 통하…
설국열차에 올라 러시아의 대지는 끝없는 지평선이다. 가도가도 끝이 없는 눈 덮인 대지, 자작나무들이 무거운 눈을 어깨에 메고 휘어져 힘겹게 버티고 있는 길을 끝없이 달린다. 필자는 지난 1월 중순 모스크바에서 북쪽으…
전략 사역은 무엇일까? 년말이 다가오니 한 해를 돌아보면서, 러시아 선교 전략이 무엇일까를 곰곰이 생각해 본다. 나의 사역이 전략적이었는가? 현장이 필요로 하는 사역은 무엇이었는가? 왜 내가 이 지역에 선교사로 와 있…
나는 요즘 카카오톡 기도방 모임을 통해 소식을 나누며 기도하는 선교사 단체들이 아주 많은 것을 알게 됐다. 참으로 귀한 모임이라는 생각을 한다. 각 지역에서 보내오는 문제를 함께 나누며 기도하고 세계의 소식을 공유할 수…
오늘날 많은 목회자들은 이원론의 사상적 노예가 되어 있다. 교회의 목적, 신앙의 목적은 예배이다. 그래서 모든 것을 예배에 절대적으로 집중해야 한다. 이렇게 말하는 목회자들이 대부분이다. 하나님의 창조하신 목적인 하나…
선교사의 요건 중 한 가지는 현장을 배우려는 자세와 열린 마음이다. 그리고 시대의 흐름을 이해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학습하는 태도이다. 현장에서 바라본 크고 작은 교단에 속한 선교사들은 대부분 생각이 고리타분…
한 사람의 지도자로 인하여 세상이 바뀐다. 한 사람의 지도자로 인하여 나라가 망한다. 한 사람으로 인하여 수많은 백성들이 고통을 당하게 되고 슬픔과 절망하게 된다. 한 사람의 전도자로 인하여 수많은 생명이 구원을 얻게 …
지난 4월 말, 러시아에서 발효된(2016년 7월) 신종교법에 근거하여 여호와 증인 단체가 정부에 의해 정식으로 폐쇄되어, 모든 등록된 재산이 정부로 환수되고 활동이 중단되었다. 한편으로는 이단의 확산을 막는 데 있어서 잘 된 …
공산정권이 무너지고 27년의 세월이 지난 2017년 6월 6-9일, 러시아 제2의 도시 백야의 땅 St. 피터스버그에서 역사적인 19차 CIS 선교대회가 열렸다. 러시아 하바롭스크, 블라디보스톡, 시베리아를 비롯하여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
비판 싫어하면서, 비판 즐겨해 거듭난 성도들, 비판 못 버리나 사탄의 열매, 암의 뿌리 될 뿐 당사자 없을 땐 이야기 말아야 4. 비판의 후유증 생…
동성결혼에 대리출산까지 등장 아이들에겐 ‘엄마’ 반드시 필요 KBS, 비정상 가정 조성에 앞장 KBS 1TV에서 동성애를 일방적으로 미화한 다큐인사이트 <이웃집 아이들>을 지난 14일 오후 방영해 논란이 일고 있다는 소식을 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