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기사

  • 신사참배

    정교분리의 근본 정신과 권력자들의 오용

    본지는 지난 5월 24일 한국기독교학술원 제57회 세미나에서 이상규 박사(백석대 석좌교수)가 발표한 ‘코로나 환경에서의 국가와 교회’를 시리즈로 연재합니다. -편집자 주 초기 선교사들, 복음만 전하겠다며 정교분리 내세…

  • 이상규 교수(고신대 명예교수)

    서구 교회에서 오래 이어진 교회의 저항권 사상

    본지는 지난 5월 24일 한국기독교학술원 제57회 세미나에서 이상규 박사(백석대 석좌교수)가 발표한 ‘코로나 환경에서의 국가와 교회’를 시리즈로 연재합니다. -편집자 주 루터 “사람에게 복종하기보다 하나님께 복종” …

  • 학생 교실 학교 수업 교육 한자 시험 공부

    읽을 줄만 알지 이해 못하는 시대, 복음을 어떻게 전할 것인가

    그림과 영상 대체? 성경과 복음 핵심 집중 어려워져 설교에서 PPT 활용, 귀한 일이나 복음의 순수성 위협 요즘 아이들, 스마트폰과 유튜브 등 문해력 저하 환경 길면 안 읽는 세대, 방대한 분량의 성경 1독 가능한가 신학생 국…

  • 예장 고신 악법동향세미나 이상규 교수

    국가 권력의 예배 제재, 헌법상 정교분리 원칙 위배

    본지는 지난 5월 24일 한국기독교학술원 제57회 세미나에서 이상규 박사(백석대 석좌교수)가 발표한 ‘코로나 환경에서의 국가와 교회’를 시리즈로 연재합니다. -편집자 주 종교의 자유, 신앙의 자유와 종교 행위의 자유로 구…

  • 이상규 교수(고신대 명예교수)

    루터와 칼빈, 츠빙글리가 공통적으로 인정한 교회-국가관 3가지

    본지는 지난 5월 24일 한국기독교학술원 제57회 세미나에서 이상규 박사(백석대 석좌교수)가 발표한 ‘코로나 환경에서의 국가와 교회’를 시리즈로 연재합니다. -편집자 주 3. 국가와 교회: 국가기관의 종교 집회 제한은 정당…

  • 여의도순복음교회 이영훈 목사 2020년 성탄

    코로나19 이후 1년 6개월간, 교회 ‘종교의 자유’ 제한 일지

    본지는 지난 5월 24일 한국기독교학술원 제57회 세미나에서 이상규 박사(백석대 석좌교수)가 발표한 ‘코로나 환경에서의 국가와 교회’를 시리즈로 연재합니다. -편집자 주 1. 시작하면서 2019년 11월 중국 우한(武汉)에서 발…

  • 이스라엘 집단면역

    백신으로 일상 회복 중 이스라엘, 비결은 ‘레위기 정결법’?

    피부 일부에 나병 증상 나타나면 ‘부정’하지만, 몸 전체에 나병 퍼지면 오히려 정결하다 간주 온 피부 죽은 자처럼 되면 정결? ‘나병의 역설’ 레위기 정결과 부정법, 질서의 개념으로 환원 집단 면역, 결국 전 인구가 몸…

  • 대한민국 독립 70주년 기념 학술대회

    기독교계 3.1운동, 교단 아닌 개인들의 결단에 의한 참여

    3. 기독교는 왜 만세운동에 적극적으로 가담하게 되었을까? 그렇다면 기독교인들과 기독교계가 왜 만세운동에 적극적으로 가담해 왔을까? 2월 1일(음력 1919년 1월 1일) 만주 지린(吉林)에서의 무오 독립선언, 중국에서의 만세…

  • 조선 선교사 헐버트

    3.1운동, 기독교인들 주도했지만 기독교 신앙과는 무관했다?

    2. 기독교계의 3.1운동 이해 앞에서 일반 사학계의 3.1운동에 대한 그간 연구에서의 논쟁점에 대해 소개했는데, 이제 한국교회 혹은 기독교계의 3.1운동 관련 문서에 나타난 몇 가지 문제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한국 기독교…

  • 제암리 학살

    3.1운동 주도세력은 천도교였나, 기독교였나?

    3.1운동인가, 3.1혁명인가 셋째, 3.1운동을 정의함에 있어서 그것이 ‘운동’인가 아니면 ‘혁명’인가에 대한 논쟁이다. 지금까지 ‘3.1운동’(三一運動, Samil Independent Movement)은 ‘3·1만세운동’(三一萬歲運動), 혹은 ‘기미…

  • 3.1운동

    3.1운동 100주년 ‘카이로스’ 전후의 연구 쟁점은

    본지(크리스천투데이)는 지난 3월 12일 서울 경동교회에서 열린 한국복음주의협의회 3월 월례기도회 및 발표회에서 이상규 박사님(백석대 석좌교수)께서 발표한 뒤 재정리하신 ‘뒤돌아보는 3.1운동, 기독교, 한국교회’ 기고를 …

  • 렘브란트 에스더 아하수에로 하만

    부림절, 불의한 세상에서 신앙 지키겠다고 다짐하는 날

    부림절을 이해하기 위해 알아야 할 두 가지 1. 디아스포라 상황에서 주어진 절기 2. 백성들 자발적 동의로 제정된 절기 오는 2월 25일 저녁부터 26일 저녁은 유대력에 따른 부림절이다. 하지만 부림절을 기념하는 교회는 많지 …

  • 페미니즘 남녀평등 미투

    한국 기독교, 남성-여성 새로운 관계 정립할 중요한 전환점

    페미니즘 추종 여성들 큰 틀 속 이해하며 진리로 설득을 신학계와 목회현장에서 여성 존엄성 건강하게 뿌리내려 한국 기독교가 젠더 페미니즘 당당하게 비판할 수 있길 남녀 파트너십, 교회 통일성 기본 틀이자 바람직한 관…

  • Unsplash

    성경통독에 실패하는 이유 4가지와 극복 방법

    성경통독에 실패하는 4대 이유 1. 무리한 목표를 세우기 때문 2. 수치 달성을 목표하기 때문 3. 읽어도 의미를 모르기 때문 4. 읽는 행위 자체가 어려워서 연초가 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신년 계획을 세운다. 그리스도인들도…

  • 통합 104회 총회

    ‘법의 잠재’는 무법 상태를 야기시킨다

    “영혼 없는 몸이 죽은 것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니라(야고보서 2:26)”. “너희가 나를 사랑하면 나의 계명을 지키리라 나의 계명을 가지고 지키는 자라야 나를 사랑하는 자니 나를 사랑하는 자는 내 아버지께 사…

에디터 추천기사

북한 2025 신년경축대공연 김정은

평양 한복판 김정은 앞 ‘예루살렘 그 거룩한 성’ 성가 멜로디, 우연인가?

‘우리의 국기’ 연주 중 간주 부분 세계적 성가곡 ‘거룩한 성’ 유사 조옮김해 보면 박자와 음정 일치 표절보단 개사 후 ‘복붙’한 정도 예루살…

복음통일 컨퍼런스 33차

25년 후 기독교 인구 265만 명 감소 예상… 경상도가 감소율 최고

25년 후에는 국내 기독교인의 인구가 지금보다 265만 명 줄어든 560만 명 수준에 그칠 것이라는 분석이 제시됐다. 특히 지방 소멸 위험 증가 속에서 경상…

윤석열 대통령에게 보낼 성경에 사인하는 김진홍 목사.

윤석열 대통령, 옥중에서 성경 읽는다

김 목사 “나도 옥중에서 성경 읽다 영적 체험 尹도 하나님 만나 새로워진 뒤 직 복귀하길” 시편 “여호와께서 붙드심이라” 글귀도 적어 윤석열 …

윤 대통령을 둘러싼 사법부의 행태 규탄 기자회견

“윤 대통령 인권 침해 반대… 인권위, 불구속 수사 권고해야”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체포와 구속을 강력히 규탄하며 국가인권위원회가 대통령의 방어권을 보장하고 불구속 수사를 권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

Carl R. Trueman 칼 트루먼

세상 바꾸려는 비판 이론, 세상 바꾸는 참 복음으로 바꾸자

서던 침례 신학교 총장인 앨버트 몰러는 이렇게 평가했다: “칼 트루먼이 존재하지 않았다면 우리가 그를 발명해야 했을 것이다.” 재치 있고 탁월…

분당우리교회

이찬수 목사 “‘유사 내전’이라 할 정도로 대립 심화”

분당우리교회(담임 이찬수 목사)에서 ‘나라를 위한 기도’와 ‘나라를 위한 기도제목’을 홈페이지에 소개했다. 이찬수 목사는 지난 15일 ‘지금은…

소셜 sns 인스타

한국 신학교육 과제: 담임목사는 ‘현장’, 부목사는 ‘트렌드’ 지적

교회의 현대사회 소통‧대응에 한계 보여줘 담임의 정규신학 만족도 5점 만점에 3.5점 목회자 대다수 평신도 신학교육에 ‘긍정적’ 한국 신학교…

윤석열 구속영장 서부지법

“폭력 금물이지만… 갑질·법 무시·권력 남용한 사법부가 자초”

한국교회언론회(대표 임다윗 목사)에서 ‘사법부는 정말 <국민저항권>을 불러들이려는가? 법의 원칙 무너트리면 사법부 존재 의미도 없다’는 제목의 …

김신의 기자

저출생 극복 위한 아동 돌봄, 교회 기존 시설 이용 가능해져

지역 내 영유아·노인·장애인 등 돌봄사각지대 예방 차원 허용 별도 공간 마련·용도변경 생략 아동돌봄 입법청원 운동 열매 한국교회가 돌봄사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