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년 전, 이윤재 목사의 할머니에게 복음을 전했던 그 선교사
남원 가까운 곳 작은 주막집에 한 외국인 말 타고 들어와 묵어 성경 놓고 떠났다 다시 와 전도 그 선교사 발자취 찾으러 美로 유진 벨과 보이열 선교…
두려움 빠진 이들에게 위로와 소망, 용기를 교리와 함께 실천에서 신천지와 다름 보여야 교회, 선한 행실로 하나님께 영광 돌릴 기회 코로나19 이후 한국교회가 가져야 할 관심 코로나19가 진정세에 접어들었다. 곧 혼란은 …
최근 3개월 넘게 우리나라와 세계 전역의 뉴스 보도를 비롯해 모든 사람들의 관심은 온통 코로나19 바이러스 관련 문제로 가득 차 있습니다. 많은 교회들이 영상 온라인 예배로 부활절을 맞이하였습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 확…
2020년 1월부터 지금까지 현재진행형인 상황. 고난이라 말하기도 애매하고, 아니라고 말하기도 애매한 형편. 끝날 것 같으면서도 끝나지 않는, 다 끝난 것 같은데 안 끝난 것 같은, 어느 시점을 다 끝났다고 말하기 어려운, 다 끝…
코로나19가 막 시작되던 1월 중순, 일부 설교자들은 “중국 공산당이 기독교를 핍박해서 일어난 전염병”이라며 중국 심판론을 앞다투어 말했다. 2월 말, 신천지에서 대량 확진자가 나오자 자신이 대단한 선지자인양 신천지 …
최근 들어 ‘텔레그램 n번방 사건’에 많은 관심이 모아지면서, 부모들은 ‘혹시 내 자녀도 이런 영상을 보았을까?’ 하는 걱정들을 많이 하신다. 필자가 성교육을 시작하면서 청소년들이 어떤 영상들을 보는지 조사하던 중, …
자연재해나 역병이 역사의 변화 초래 이 대변혁의 시대, 절망한 민중들에게 현세적·내세적 아울러 소망 준 기독교 우리가 대역병(大疫病) 혹은 전염병을 말하면 중세, 특히 14세기 흑사병을 생각한다. 그것이 대역병이었던 …
19세기 이후 현대 정부들은 ‘공중 보건’이라는 개념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국민의 건강을 지키는 일을 가장 중요한 국정 과제 중 하나로 받아들였다. 정부는 주어진 권력을 최대한 활용하여 국민의 건강을 위협하는 병리적 …
흑사병으로 개인주의 발달하고 상업활동 활발 사회와 경제 유동성 높아져… 자본주의의 전조 성직 지원자 격감, 무식한 이들 교회 지도자로 시작하면서 ‘대역병’(大疫病) 혹은 ‘유행병’이라고 불린 ‘흑사병’(The bla…
연대하는 사회, 갈팡질팡하는 한국교회 조용하던 일상이 뒤죽박죽이다. 많은 것들이 멈췄고, 붕괴됐다. 그럼에도 온 국민이 단합하여 연대의 힘을 보여주고 있다. 반면 한국교회는 갈팡질팡하고 있다. 천주교, 불교 등이 전…
성경에서 45번 언급되는 전염병 성경에서는 과연, 전염병(plague, pestilence)을 어떻게 규명하고 있을까? 성경은 전염병에 대해 신구약 다 합쳐서 45개의 구절이 나온다. 한글(개역개정)로 정확히 ‘전염병’이라고 표기한 구절만 …
전염병과 시편 91편 그리스도인들은 성경의 가르침을 가장 중요하게 여긴다. 전염병이 돌 때도 마찬가지다. 성경은 전염병에 대해 무슨 교훈을 줄까? 성경 검색프로그램에서 ‘전염병’을 치니 몇 구절이 나온다. 그 중에 가…
본지는 이번 코로나19 사태에 대한 신학적·목회적 고찰을 담은 신호섭 목사(올곧은교회, 목사아카데미 대표)의 글을 게재합니다. 해당 기고는 이번 사태에 대해 개혁주의적으로 균형잡힌 시각을 제시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
코로나19를 대응하는 교회, 그에 대한 세상의 불편한 시각 코로나19로 인해 모두가 고민에 빠졌습니다. 어떻게 하면 빨리 이 문제를 멈출 것인가. 전 국민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피해를 최소화할지 모두가 고…
전염병의 위급한 시기, 소모적 논쟁의 전염 코로나19가 한국교회에 영상예배가 옳은가를 묻고 있다. 아니 코로나19라는 위급한 시기에, 한국교회는 소모적 논쟁에 전염됐다. 전염병을 극복하기 위한 이웃 사랑보다, 영상 예…
영상을 통한 예배에 대한 의문 ‘코로나19’로 온 나라와 세계가 걱정이다. 모든 국민의 관심이 코로나19에 있다. 이러한 때에 교회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성경과 상식, 교리와 실제, 규칙과 예외, 평범과 비범, 일상과 비상 사…
남원 가까운 곳 작은 주막집에 한 외국인 말 타고 들어와 묵어 성경 놓고 떠났다 다시 와 전도 그 선교사 발자취 찾으러 美로 유진 벨과 보이열 선교…
행정총회 중 발견된 문제점들 지적 녹색·여성 신학 주창 실체 드러내 예문집 등 통한 사상 설파 막아야 기독교대한감리회 동성애대책통합위원회(위원장 김찬호 목사, 이하 위원회)가 지난 10월 30-31일 교단 제36회 총회 중 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