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전체기사

이경섭

[이경섭 칼럼] ‘그리스도의 죽음’과 연합한 성도

‘그리스도의 구속’에 관한 모든 말씀들은 ‘그리스도의 죽음과의 연합(union, 聯合)’을 지향한다. 다음이 그 대표적인 말씀들이다. “허물로 죽은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셨도다(엡 2:5).” 해석하면 ‘허물로 죽은 우리를 그리스도의 죽음과 연합시켜 살리셨…
강제북송 중국 대사관

“중국의 탈북민 강제북송, 끔찍한 범죄”

한국교회언론회(대표 이억주 목사)에서 ‘탈북민을 강제북송하는 것은 끔찍한 범죄’라는 제목의 논평을 11월 3일 발표한다. 이들은 최근 중국의 탈북민 강제북송에 대해 “탈북민들을 죽음의 땅으로 보내려는 것은 무자비하고, 스스로 비인권국임을 드러내는 것…
국회입법조사처 이덕난 박사

“학생인권조례, 제정 당시 이미 ‘혼란·갈등 우려’ 지적돼”

학생인권조례가 전국적으로 제정되던 초기부터 문제점이 제기됐던 것으로 확인됐다. 학생의 권리만 강화되어 학생생활지도의 어려움이 가중될 것이라는 지적이 이미 있었다는 것이다. 국회입법조사처 이덕난 박사는 3일 대한교육법학회가 주최하고 ‘교육공동…
베들레헴

베들레헴 기독교인 “신성한 이곳을 떠날 수 없다”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전쟁으로 서안지구 기독교 공동체도 큰 타격을 입은 가운데 베들레헴의 한 기독교인이 여전히 자신의 신앙을 붙들고 있다. 로니 타바쉬(Rony Tabash)는 에이드투더처치인니드(Aid to the Church in Need, ACN)와의 인터뷰에서 “베를레헴의 기독교인들…
신한대

강성종 신한대 총장 “세계 평화 위한 캠퍼스 기도운동 시작”

40일 캠퍼스 아침 특별 기도회 후 DMZ에서 축제, 기도 열기 잇는다 사람은 실패, 기도는 실패 않는다 복음의 나비 효과, 평화 바람으로 대학 캠퍼스에서 세계 및 한반도 평화를 위한 기도운동이 일어나고 있다. 신한대학교(총장 강성종)에서는 지난 10월 17일부터…
옥수중앙교회 호용한

‘우유 안부’ 호용한 목사, 다니엘기도회 3일차 강사로

2023 다니엘기도회가 3일차에 접어들었다. 3일 다니엘기도회 강사에는 호용한 목사가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요13:34-35)를 제목으로 메시지를 전할 예정이다. 호용한 목사는 옥수중앙교회 담임목사로 2001년 옥수중앙교회에 처음 부임했다. 교회가 있는 금호동 주…
돈, 재정, 헌금

美 목회자 94%, 젊은 교인들의 헌금 부족 우려

미국의 청년층이 기성세대보다 더 많은 자원봉사를 하지만, 목회자의 과반수는 젊은 교인들의 헌금 부족에 대해 “매우 우려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에 따르면, 이 연구는 바나(Barna)그룹의 최신 보고서인 ‘관용의 상태’ 시리즈 중 ‘미…
유엔

유엔 “가자지구 인도주의적 위기”… 휴전 촉구

지난달 7일(이하 현지시각) 발발한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전쟁이 25일째 진행 중인 가운데 유엔이 인도주의적 휴전을 촉구하고 나섰다. 로이터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유엔 특별보고관 7명은 2일 성명을 내고 “우리는 팔레스타인 주민들이 심각한 대학살의 위험…
미국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하베스트크리스천펠로우십 교회의 그렉 로리 목사와 캐서 로리 사모가 이스라엘 지지 집회에 참가했다.

그렉 로리 “세계 기독교인들, 반유대주의 반대 목소리 내야”

그렉 로리 목사는 전 세계가 이스라엘의 존립을 위협하는 ‘순수악’(pure evil)에 직면해 있으며, 반유대주의가 고조되는 상황에서 기독교인들이 유대인 공동체를 지지하는 목소리를 높일 것을 촉구했다. 미국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하베스트크리스천펠로우십(Harve…
칼빈대

칼빈대, 종교개혁기념일 맞아 학술·문화 축제

칼빈대학교(총장 황건영 목사)는 종교개혁 506주년을 맞아 종교개혁기념일인 10월 31일부터 11월 2일까지 학술과 문화의 한마당을 열었다. 칼빈대학교는 유엔아카데믹임팩트(The United Nations Academic Impact) 공식 대학기관의 지위를 획득한 교육기관으로, ‘Colorful 컬러…
김경재 목사

김경재 박사의 등정론, “종교다원주의 가르쳐야 용기 있는 교회”?

학술지 <선교와 교회(Vol. 11, 2023 Spring)>에 게재된 최덕성 총장님의 논문을 소개합니다. 해당 내용은 지난 6월 29일 ‘종교다원주의 평가와 선교의 방향’을 주제로 열린 지구촌선교연구원·중동성서신학원 주최 2023 선교포럼에서 공개됐습니다. -편집자 주 B. 대표적…
예장 통합 제108회기 총회장 김의식 목사(치유하는교회)

“예배 회복과 부흥 절실… 십자가 사랑으로 치유해야”

부흥 위해 어렵고 힘들수록 하나 되어 일어서야 악법·종전선언 반대, 교단 안팎서 적극 지지받아 동성애·다원주의는 ‘반대’, 주 안의 연합은 ‘지지’ 대한예수교장로회(통합) 총회장 김의식 목사(치유하는교회 담임)가 ‘주여, 치유하게 하소서!’라는 제108…
예루살렘 실로암 연못의 렌더링 모습.

굳이? 실로암에 가서 씻으라고 하신 이유

본문: 요한복음 9:5-7 선천적 장애를 고치시는 장면입니다. 주님이 길을 가실 때, 제자들과 함께 만났던 맹인입니다. 이 맹인은 태어날 때부터 맹인인 선천성 장애인입니다. 그 선천성 맹인을 주님이 진흙으로 눈에 바르셔서 고쳐주십니다. 일반적 의술로는 도저…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