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한수의 시니어 라이프 122] 기술강국, 그 오랜 꿈
영화제 하면 어떤 것들이 떠오르시나요? 영화제의 상징과도 같은 레드 카펫, 그리고 그 위를 걷는 화려한 스타들, 그리고 영화를 사랑하는 시민들의 인파, 이런 이미지들이 많이 연상됩니다. 필자는 우리나라에서 열리고 있는 부산국제영화제가 가장 먼저 떠올랐습니다. 부산 국제영화제는 1996년부터 시작해 매년 우리나라에서 개최되는 가장 규모가 큰 영화제로, 우리나라를 …
영화제 하면 어떤 것들이 떠오르시나요? 영화제의 상징과도 같은 레드 카펫, 그리고 그 위를 걷는 화려한 스타들, 그리고 영화를 사랑하는 시민들의 인파, 이런 이미지들이 많이 연상됩니다. 필자는 우리나라에서 열리고 있는 부산국제영화제가 가장 먼저 떠올랐습니다. 부산 국제영화제는 1996년부터 시작해 매년 우리나라에서 개최되는 가장 규모가 큰 영화제로, 우리나라를 …
‘햇반’ 이란 제품을 아시나요? 언제나, 어디에서나 간단하게 가열만 하면 갓 지은 쌀밥을 편하게 즐길 수 있다는 장점으로 90년대 중반 출시되어 현재까지 30억 개 이상이 판매된 우리나라 대표 무균밥 제품입니다. 도정된 쌀…
우리나라는 석유 한방울 나오지 않습니다 석유뿐만 아니라 화석연료인 천연가스, 원자력 발전에 필수광물인 우라늄, 철강의 원재료인 철광석, 2차전지의 대표적 원재료 리튬 까지 생산되지 않아 대부분의 천연자원들을 해외로…
2023년의 마지막 날인 12월 31일 전기 자동차로 유명한 테슬라의 CEO인 일론 머스크는 개인 SNS에 Night and day difference (낮과 밤의 차이) 라는 제목으로 올린 한장의 사진이 화제가 됐습니다. 밤 시간의 한반도를 위성 촬영한 것으로…
우리 민족을 흔히들 빨리 빨리 민족이라고 합니다. 워낙 성격이 급하고 빠르게 일처리 하는걸 선호해서 생겨난 말이지요. 하지만 우리 민족만큼 어려움과 고난속에서 스스로를 인내하고 끈기있게 이겨낸 민족도 없습니다. 과거…
21살의 나이에 온몸의 근육이 서서히 마비되는 질병인 ‘근위축성측상경화증’ 즉 루게릭이라는 진단을 받은 청년이 있습니다. 굉장히 활동적이고 몸을 움직이는걸 워낙 좋아해 대학 내 조정선수로도 활약했던 이 청년은 박사…
윌리엄 맥레이븐 장군(Admiral William McRaven)을 아시나요? 前 미 특수작전 사령관이자 前 텍사스 대학교 총장을 재임한 인물로 맥레이븐 장군은, 인류 역사상 최악의 테러리스트였던 오사마 빈 라덴 사살 작전인 "넵튠 스피어"의 총…
여러분은 일기예보를 들으시다가 0도가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시면 어떤 생각이 먼저 드시나요? 물론 지금처럼 날씨가 더워지는 시기에 0도라는 뉴스를 보시면 ‘날씨가 갑자기 추워지나?’ 이렇게 느끼시겠지만, 영하의 날씨가…
최근에 ‘라떼는 말이야’ 라는 말을 들어보신적이 있으신가요. 갑자기 웬 커피 이야기인가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사실 이 말은 기성 세대들이 아랫사람에게 자신의 무용담을 이야기할 때 흔히 쓰이는 “나 때는 말이야~” 를 …
미국 프로야구의 전설로 불리는 ‘요기 베라’라는 선수를 아십니까? 총 19년간의 메이저리그 선수생활 중에서 15년 연속 올스타, 3번의 개인 MVP, 10차례 팀 우승을 일구며 전설적 선수로 이름을 날렸으며, 은퇴 후에도 감독으로 …
‘르네상스 맨’ 이라는 말을 들어보신적이 있으신가요? 다재다능한 사람, 팔방미인, 박식가로 번역되고 있는 이 단어는 르네상스 시대 대표적인 화가인 레오나르도 다빈치를 지칭하며 만들어진 단어입니다. ‘모나리자’ ‘…
‘노란 숲 속에 길이 두 갈래로 갈라져 있었습니다 (Two roads diverged in a yellow wood)’ 로 시작하는 ‘‘가지 않은 길’ 이라는 시를 아시나요? 미국의 국민 시인으로 불리는 로버트 프로스트가 1910년대 창작한 시로 교과서에도 수록…
‘아는 것이 힘이다’. 라는 말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흔히 ‘지식이 있으면 살면서 도움이 될 거다.’ ‘많이 알수록 좋으니까 공부 열심히 해라.’ 라는 뜻으로 많이 쓰이고 있죠. 하지만 사실 이 말은 더 깊은 뜻을 갖고 있는 …
‘우리 사회에 진 마음의 빚이 너무 많습니다.’ 사회에 큰 재산을 환원하거나, 본인이 가진 재능이나 봉사를 값없이 베푸는 이들의 이야기를 듣노라면 자주 듣게되는 말입니다. 본인에게 찾아왔던 수많은 기회와 사회의 직간…
영화제 하면 어떤 것들이 떠오르시나요? 영화제의 상징과도 같은 레드 카펫, 그리고 그 위를 걷는 화려한 스타들, 그리고 영화를 사랑하는 시민들의 인파, 이런 이미지들이 많이 연상됩니다. 필자는 우리나라에서 열리고 있는 …
보통 TV 멜로 드라마의 주 시청자는 여성들인 것으로 알려져 있죠. 여성들이 남성들보다 좀더 관계지향적이고 의존 성향이 있다고들 말하기도 하고요. …
한국교회언론회(대표 임다윗 목사)에서 ‘사법부는 정말 <국민저항권>을 불러들이려는가? 법의 원칙 무너트리면 사법부 존재 의미도 없다’는 제목의 논평을 21일 발표했다. 교회언론회는 “지난 19일 현직 대통령 사상 최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