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기사

  • 오요한 시편 봄 꽃 목련 나무 찬양

    “간 때문이야?” 시인 다윗이 찾은 피로의 원인은

    시편 143편 강해 요절: “여호와여 속히 내게 응답하소서 내 영이 피곤하니이다 주의 얼굴을 내게서 숨기지 마소서 내가 무덤에 내려가는 자 같을까 두려워하나이다”(7절). 다윗이 죄를 지은 후 원수에게 쫓겼습니다. 압살…

  • 오요한 시편 봄 꽃 목련 나무 찬양

    병들면 아내도 남편도… 하나님만 위로자 되십니다

    시편 142편 강해 요절: “내가 내 원통함을 그의 앞에 토로하며 내 우환을 그의 앞에 진술하는도다”(2절) 다윗이 자신을 쫓아오는 사울을 피해 엔게디 굴에 있을 때입니다. 그는 엔게디 굴에서 하나님께 기도합니다. 다윗은 …

  • 오요한 시편 봄 꽃 목련 나무 찬양

    원수를 미워하지 않게 해달라고 기도해야 합니다

    시편 141편 강해 요절: “여호와여 내 입에 파수꾼을 세우시고 내 입술의 문을 지키소서”(3절) 여전히 다윗의 시입니다. 다윗이 사무엘상 24장에서와 같이 엔게디 황무지에 있을 때입니다. 사울은 부하 삼천 명과 함께 다윗…

  • 오요한 시편 봄 꽃 목련 나무 찬양

    하나님께서 악인과 싸워 주시기를 기도합니다

    시편 140편 강해 요절: “내 구원의 능력이신 주 여호와여 전쟁의 날에 주께서 내 머리를 가려 주셨나이다”(7절) 140-143편은 같은 때에 같은 상황에서 쓴 시입니다. 다윗이 고난 당할 때, 사울의 박해를 피해 도망다닐 때입니…

  • 오요한 시편 봄 꽃 목련 나무 찬양

    실패했을 때의 기도 “하나님, 제게서 본전 뽑으시려면…”

    시편 138편 강해 요절: “내가 주의 성전을 향하여 예배하며 주의 인자하심과 성실하심으로 말미암아 주의 이름에 감사하오리니 이는 주께서 주의 말씀을 주의 모든 이름보다 높게 하셨음이라”(2절) ‘다윗의 시’라고 표…

  • 오요한 시편 봄 꽃 목련 나무 찬양

    하나님은 우리에게 항상 ‘신의 한 수’를 생각하십니다

    시편 139편 강해 요절: “하나님이여 주의 생각이 내게 어찌 그리 보배로우신지요 그 수가 어찌 그리 많은지요”(17절). 지휘자를 따라서 부르는 다윗의 노래입니다. 어떤 히브리 학자는 이 139편 시가가 가장 좋은 시요 아름…

  • 오요한 시편 봄 꽃 목련 나무 찬양

    코로나로 대면 예배 못 드릴 때에야, 예배의 소중함을…

    시편 137편 강해 요절: “우리가 바벨론의 여러 강변 거기에 앉아서 시온을 기억하며 울었도다(1절)”. 이스라엘은 바벨론에 의해 나라가 망하였습니다. 이스라엘의 쓸 만한 사람들은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갔습니다. 그들…

  • 오요한 시편 봄 꽃 목련 나무 찬양

    불가능을 가능케 하시는 하나님께 우리가 드릴 것은

    시편 136편 강해 요절: “여호와께 감사하라 그는 선하시며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1절) 오늘 말씀은 이스라엘 3대 명절인 유월절, 오순절, 초막절에 감사하는 시입니다. 3대 절기는 공통적으로 영육간에 하나님께 감…

  • 오요한 시편 봄 꽃 목련 나무 찬양

    우리가 감사하면, 하나님은 기쁨으로 가득하십니다

    시편 135편 강해 요절: “여호와께서 자기를 위하여 야곱 곧 이스라엘을 자기의 특별한 소유로 택하셨음이로다”(4절) ‘할렐루야’ 찬송시입니다. 1,2절에 할롈루야로 시작합니다. 하나님을 전문적으로 찬양하는 사람이 있…

  • 오요한 시편 봄 꽃 목련 나무 찬양

    주일예배 드린다고, 운전기사 불러 교회 가는 사람?

    시편 134편 강해 요절: “보라 밤에 여호와의 성전에 서 있는 여호와의 모든 종들아 여호와를 송축하라”(1절) 지금까지 15편의 성전에 올라가는 시를 보았습니다. 오늘 시편은 그 마지막 시편입니다. 이런 시는 배열이나 편…

  • 겨울나무 겨울 숲 눈 추운 산 자연 설산 겨울꽃 꽃 오요한

    하나 되는 곳에, 하나님께서 영원히 복을 주십니다

    시편 133편 강해 요절: “보라 형제가 연합하여 동거함이 어찌 그리 선하고 아름다운고”(1절) 우리는 명절이 되면 고향으로 갑니다. 그러나 이스라엘 사람들은 명절이 되면 예루살렘으로 갑니다. 예루살렘에는 성전이 있습…

  • 겨울나무 겨울 숲 눈 추운 산 자연 설산 겨울꽃 꽃 오요한

    하나님은 시온에서, 그들에게 복 주시길 원하십니다

    시편 132편 강해 요절: “여호와의 처소 곧 야곱의 전능자의 성막을 발견하기까지 하리라 하였나이다”(5절) 성전에 올라가는 순례자의 노래입니다. 역사를 회상하면서 성전에 올라갑니다. 겸손한 마음으로, 고요한 마음으…

  • 겨울나무 겨울 숲 눈 추운 산 자연 설산 겨울꽃 꽃 오요한

    내가 남보다 조금은 낫다? 하나님 앞에선 통하지 않습니다

    시편 131편 강해 요절: “실로 내가 내 영혼으로 고요하고 평온하게 하기를 젖 뗀 아이가 그의 어머니 품에 있음 같게 하였나니 내 영혼이 젖 뗀 아이와 같도다”(2절). 다윗의 시이고 성전에 올라가는 시입니다. 하나님께 나…

  • 겨울나무 겨울 숲 눈 추운 산 자연 설산 겨울꽃 꽃 오요한

    하나님의 사람에게 닥치는 가장 큰 고통은 무엇인가?

    시편 130편 강해 요절: “파수꾼이 아침을 기다림보다 내 영혼이 주를 더 기다리나니 참으로 파수꾼이 아침을 기다림보다 더하도다”(6절) 오늘 말씀도 순례자의 노래입니다. 시편 150편 중에는 참회의 시가 7편이 있습니다. …

  • 겨울나무 겨울 숲 눈 추운 산 자연 설산 겨울꽃 꽃 오요한

    하나님의 전 들어갈 때, 고난의 의미 깨달아야 합니다

    시편 129편 강해 요절: “밭 가는 자들이 내 등을 갈아 그 고랑을 길게 지었도다”(3절) 오늘 말씀도 성전에 올라가는 노래입니다. 저자는 기록되지 않습니다. 이 시편은 하나님의 성전에 올라가는 사람의 마음을 잘 나타내고…

에디터 추천기사

오픈도어선교회

오픈도어선교회, 2025 기독교 박해국 목록 발표

오픈도어선교회가 15일 서초동 사랑의교회 국제회의실에서 ‘2025년 기독교 박해국 목록’(World Watch List)을 발표했다. 이날 오픈도어 김경일 사무총장…

한기총 대표회장 정서영 목사

한기총 “공수처, 무리한 대통령 체포 영장 집행… 불법 멈추라”

대통령 기소, 절차·방법 모두 적법해야 불법 기반 결과, 결코 신뢰할 수 없고 불합리하고 불법적 행위만 양산할 뿐 적법 절차와 과정 통해 수사·기…

세이브코리아, 수기총

“카톡 계엄령 즉각 해제하고, 현직 대통령 국격 맞게 대우해야”

수도권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김선규 목사, 사무총장 박종호 목사, 수기총) 등 1200개 단체들이 15일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즉각 카카오톡 계엄령을 …

권영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권영세 국힘 비대위원장, 한교총 김종혁 대표회장 예방

권영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3일(월) 취임 인사차 한국교회총연합(이하 한교총)을 방문해 대표회장 김종혁 목사와 환담했다. 김종혁 대표회…

33차 복음통일 컨퍼런스 첫날

“북, 코로나 후에도 계속 교회 성장… 말씀은 매이지 않는다”

‘내 민족을 내게 주소서’ 주제로 첫 3일 동족구원 위해 금식기도 전국과 해외에서도 유튜브 참석 제33차 복음통일 컨퍼런스(북한구원 금식성회)…

김동식 피랍 순교

“순교 못할망정, 순교자 잊는 죄 범하지 말자”

美 국적 한인 선교사 돌아왔는데 대한민국 선교사들만 못 돌아와 기도하는 한국교회, 잊어선 안 돼 故 김동식 목사 피랍 25주기·순교 24주기 추모 …

한국외항선교회

외항선원 전도와 함께, 해외 거점에서 선교 훈련까지

2000년대, 한국교회 선교 일지 9.11 테러 후 이슬람 관심 커져 2005년 선교사 파송 2위국까지 2010년, 한국형 선교전략 제시 2000년대는 끔찍한 사건으로 …

조명가게

<조명가게> 속 ‘임사체험’, 영혼의 존재와 초월성 보여줬나

OTT 디즈니플러스 시리즈 <조명가게>는 어두운 골목 끝을 밝히는 유일한 곳 ‘조명가게’, 이곳에 어딘가 수상한 비밀을 가진 손님들이 찾아오면서 벌…

인권위 앞에서 시위 중인 단체들.

“인권위, 윤 대통령 방어권 보장 및 불구속 수사 권고해야”

자유인권실천국민행동, 반동성애기독시민연대, 세이브코리아(SAVE KOREA), 수도권기독교총연합회(수기총)는 13일 오전 11시 30분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