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자와 교사들, 요즘 청소년들과 깊은 교제 나누고 싶다면
여럿이 밥 한 끼 사주기보다 소수 여러 번 만남이 효율적 한 명씩, 다같이 밸런스 맞춰 아이들과의 관계 이어나가길 아이들과 깊은 교제를 나누고 …
시편 119편 강해 2 요절: “내 눈을 열어서 주의 율법에서 놀라운 것을 보게 하소서(18절)” 하나님의 율법에는 놀라운 하나님의 뜻이 들어 있습니다. 시인은 그것을 보게 해달라고 기도합니다. 그것을 보고 율법을 지키기를 원…
시편 119편 강해 1 요절: “청년이 무엇으로 그의 행실을 깨끗하게 하리이까 주의 말씀만 지킬 따름이니이다(19절)”. 시편 119편은 성경에서 가장 긴 장입니다. 흔히 ‘말씀 장’이라고 부릅니다. 시인은 하나님의 율법과 …
시편 118편 강해 요절: “건축자가 버린 돌이 집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나니(22절)”. 시편 118편은 감사와 기쁨의 시입니다. 감사가 하나님 앞에 가장 귀한 제사입니다. 원망과 불평은 나 자신을 괴롭히고 남을 괴롭히는 것…
시편 117편 강해 요절: “우리에게 향하신 여호와의 인자하심이 크시고 여호와의 진실하심이 영원함이로다 할렐루야(2절)”. 성경 중 가장 짧은 장이 시편 117편이고, 가장 긴 장이 시편 119편입니다. 오늘 시편은 짧지만 시편…
시편 116편 강해 요절: “내게 주신 모든 은혜를 내가 여호와께 무엇으로 보답할까”(12절) 이스라엘 사람의 표제시에는 감사의 시로 되어 있습니다. 다윗은 기도의 사람이었습니다. 다윗은 환난 날에 기도합니다. 기도 응답…
시편 115편 강해 요절: “여호와여 영광을 우리에게 돌리지 마옵소서 우리에게 돌리지 마옵소서 오직 주는 인자하시고 진실하시므로 주의 이름에만 영광을 돌리소서 (1절)”. 오늘 말씀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시입니다. …
시편 114편 강해 요절: “이스라엘이 애굽에서 나오며 야곱의 집안이 언어가 다른 민족에게서 나올 때에(1절)”. 이스라엘이 찬양할 때 기본이 되는 것은 출애굽 사건입니다. 출애굽 사건은 신앙의 뿌리입니다. 십계명에서도 …
시편 113편 강해 요절: “스스로 낮추사 천지를 살피시고(6절)”. 하나님의 전에 들어가면서, 하나님의 성전에서 드리는 찬송입니다. 다윗은 하나님을 찬양해야 하는 이유를 두 가지로 말씀하십니다. 첫째, 하나님은 가장 …
시편 112편 강해 요절: “할렐루야, 여호와를 경외하며 그의 계명을 크게 즐거워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1절)”. 오늘 말씀에는 어떤 가문이 복이 있는지가 나옵니다. 어떤 가문이 하나님이 함께 하시고 부와 재물의 복을 받는…
시편 111편 강해 요절: “여호와께서 행하시는 일들이 크시오니 이를 즐거워하는 자들이 다 기리는도다”(2절) 시편 111편은 하나님의 전에 들어가서 하나님을 찬송하는 찬송가 가사입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에게 크신 일…
시편 110편 강해 요절: “여호와께서 내 주에게 말씀하시기를 내가 네 원수들로 네 발판이 되게 하기까지 너는 내 오른쪽에 앉아 있으라 하셨도다”(1절) 시편 110편은 가장 영감성이 높은 시입니다. 하나님이 다윗에게 예언적…
시편 109편 강해 요절: “그들은 내게 저주하여도 주는 내게 복을 주소서 그들은 일어날 때에 수치를 당할지라도 주의 종은 즐거워하리이다(28절)” 다윗은 선을 행합니다. 그러나 가까이 있는 악인은 그를 괴롭힙니다. 그는 …
시편 108편 강해 요절: “하나님이여 내 마음을 정하였사오니 내가 노래하며 나의 마음을 다하여 찬양하리로다(1절)”. 하나님께 예배하기 위해서 편집해 놓은 찬송가입니다. 1-5절은 59편에 나오고, 6-13절은 60편에 나왔습…
시편 107편 강해 요절: “그들이 평온함으로 말미암아 기뻐하는 중에 여호와께서 그들이 바라는 항구로 인도하시는도다(30절)”. 시편 5권의 첫 말씀입니다. 5권에는 환희와 감사와 찬양이 나옵니다. 하나님의 전에 들어갈 때 …
시편 106편 강해 요절: “우리가 우리의 조상들처럼 범죄하여 사악을 행하며 악을 지었나이다(6절)”. 성전 앞에서 하나님께 드리는 찬송시입니다. 지금 이스라엘은 바벨론 포로 중에 있습니다. 시인은 이때 조상들의 죄를 …
여럿이 밥 한 끼 사주기보다 소수 여러 번 만남이 효율적 한 명씩, 다같이 밸런스 맞춰 아이들과의 관계 이어나가길 아이들과 깊은 교제를 나누고 …
교황청이 성관계를 멀리하는 순결한 동성애자 남성이라면 가톨릭신학교에 입학할 수 있다는 새 지침을 내려 충격을 주고 있다. 로이터통신 등은 10일(이하 현지시각)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새로운 지침이 이탈리아 주교회 웹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