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함, 헐버트, 마틴 루터 킹, 포사이스… 美 선교 투어 중 만난 ‘작은 예수’ 8인의 ‘한마디’
미국 선교 투어를 통해 만난 작은 예수들의 한 마디 말을 함께 묵상하고 싶다. 1. 룻 그래함(Ruth Graham, 1920-2007) “공사 끝, 참아 주셔서 감사합니다(End…
우울증은 누구나 겪을 수 있다. 그런데 “신앙이 깊은 이들은 우울증을 겪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은, 기독교인에게 이중 고통을 부과한다. 우울증으로 인하여 자신이 갖고 있는 신앙마저 부인하게 되는 모양새가 되기 때문이…
개신교는 중세 시대에 부패한 가톨릭에 대항하여 “오직 성경. 오직 믿음, 오직 은혜”를 외치며 개혁하고자 하였다. 그래서 그 전통을 이어받은 한국교회의 성도는, 오직 성경을 최우선의 가치이자 중심으로 삼고자 하였다. 그…
일반적으로 기독인들은 우울해해서는 안 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 왜냐하면 우울증으로 괴로워하는 이들은 진정한 기독교인이 아니라는 인식을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실제 삶의 현장에서 보면 기독교인들도 얼마든지 우울할…
모세가 시내산에서 하나님께 받은 십계명이 있었다. 그 가운데 7계명은 “간음하지 말라”(출 20:14)이다. 간통법을 폐지한 마당에 사람들은 이것을 하잘것없다고 치부할지 모르지만, 성경 여러 곳에서는 결혼 밖에서 이루어지는…
우리들은 가끔 유명인들의 자살 소식을 들을 때가 있다. 대중들은 저런 사람 정도면 행복할 거라고 하는데, 그런 추측과는 반대로 자신들이 불행하다고 느끼면 죽음이라는 파국을 맞이한다. 자살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참을 수 …
한국 문화는 유난히 술에 대해서 관용적이라고 한다. 대부분의 만남에서 술을 마시고, 또한 술을 잘 마시는 사람이 동료들에게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는다. 한국적 상황에서 심리적 긴장과 스트레스를 해소할 통로가 제한되어 …
가족 가운데 한 사람이라도 성격장애를 가지고 있으면 정말 삶이 피곤해진다. 성격장애는 개인의 성격 자체가 특이하여 부적응적인 삶을 나타내는 것이다. 이것은 어떤 한 사건이 계기가 되는 것이 아니고, 어린 시절부터 발전…
한국인은 한국 문화에 영향을 받고 자라면서 한국인의 심리적 특성을 형성한다. 길트 홉스테데의 비교문화심리학에서 문화차원이론 가운데 ‘권력 거리’에 주목하여, 한국인의 소통 문제를 생각해 보고자 한다. 홉스테드…
세월 앞에 장사가 없다. 어떤 중년이든 시간이 지나면 어느덧 노년기에 이른다. 아무리 젊음을 유지하고 싶어 갖은 노력을 해도 한계가 있다. 일반적으로 노년기를 65세부터로 보는 경향이 있다. 우리나라는 평균 수명이 늘어나 …
사람은 매일 잠을 자고 일어난다. 80세까지 하루 수면 시간을 8시간으로 가정하면 25년 이상은 잠으로 보낸다. 잠을 자는 동안 사람은 육체적 피로가 풀리고 뇌의 기능이 회복되며 불쾌한 감정이 정화된다. 그러므로 사람이 잠을 …
부정적인 자아관을 갖고 있는 사람은 부정적인 사고 패턴에 익숙해 있다. 그래서 어떤 일이 일어날 때 다른 사람과 비교하여 자신을 비하하는 부정적인 사고를 하게 된다. 똑같은 사건사고 속에서 긍정적인 자아관을 갖고 있는 …
직장에서는 굉장히 멋지지만 가정에서는 무심한 사람이 있다. 그러한 사람은 일을 아주 열심히 하지만, 자세히 보면 일에만 매달리는 일중독자일 수 있다. 오직 일을 해야 살맛을 느끼기 때문에, 일에 대한 집념이 상당히 강하…
인간관계를 잘하는 기본적인 자세는 바로 경청이다. 부부의 경우도 관계를 개선하고 싶으면 상대방의 이야기를 경청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상대방의 말을 아주 주의 깊게 들어주는 것으로 배우자에게 사랑의 마음을 표현할 수 …
부부가 서로 대화가 안 되어서 상처를 주는 경우가 많다. “부부끼리 서로 진심으로 하고 싶은 말을 솔직히 할 수 있습니까?” “부부끼리 서로 진실을 가슴속에 감추고 공허한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까?” 전자의 질문에 긍정적…
집단주의적 문화의 특성이 정신장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주로 동양권에 퍼져 있는 집단주의는 대인관계를 중요시하는 ‘상호의존적 문화’이다. 집단주의 문화에서 자라난 사람은 타인에게 애정과 호감을 얻으며 타인을 …
미국 선교 투어를 통해 만난 작은 예수들의 한 마디 말을 함께 묵상하고 싶다. 1. 룻 그래함(Ruth Graham, 1920-2007) “공사 끝, 참아 주셔서 감사합니다(End…
저출산 핑계, 사생아 출산 장려? 아이들에겐 건강한 가정 필요해 저출산 원인은 양육 부담, 비혼 출산 지원은 앞뒤 안 맞는 주장 진평연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강 의원 등이 제출한 모자보건법 개정안을 비판하는 성명서를 …